역시 듀얼밴드 2.5기가! ASUS TUF Gaming AX6000 유뮤선공유기 써보니
역시 듀얼밴드 2.5기가! ASUS TUF Gaming AX6000 유뮤선공유기 써보니
  • 김신강
  • 승인 2023.12.17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ROG의 완성도는 수성, 가격은 확 낮춘 TUF
- AX6000 듀얼밴드 2.5 기가로 게이밍에 최적화
- 로드밸런싱 기능 지원하는 '찐' 가성비 공유기


현대 사회에서 세상과 세상을 잇는 가장 빠른 교통수단이 무엇일까. 비행기나 초고속 열차가 아닌 네트워크일지 모른다. 코로나19는 세상을 단절시키기도 했지만 방 안에서 모든 세상이 열리는 역설적인 계기가 됐다. 팬데믹은 끝났지만 한 번 변화된 일상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넓어진 세상에 익숙해졌다.

무선 공유기는 친구와 연결되든, 업무를 보든 누구에게나 핵심적인 장비가 됐다. 보다 빠르게, 보다 매끄럽게 넷상에서 사람을 만나고자 하는 욕구는 갈수록 커진다.

이런 맥락에서 ASUS TUG Gaming AX6000 유무선공유기가 지니는 의미는 남다르다. 이미 게이밍 카테고리에서 입지를 공고히 다진 ASUS는 공유기 시장까지 장악력을 확대하는 중인데 보급형 공유기에 아쉬움을 느끼는 사용자 사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단 하나의 문제는 역시 가격이다. ASUS 공유기의 품질은 이미 인정을 받았지만 저 가격을 지불하면서 굳이 외산 공유기를 구매해야 하는가 하는 시선이 적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소개하는 제품은 ASUS의 플래그십 라인인 ROG가 아닌 TUF 모델로 보다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우고 있다.


모델명 : ASUS TUF Gaming AX6000 유뮤선공유기
규격 : WiFi6 AX6000
속도 : 5GHz 4804 + 2.4GHz 1148Mbps
SoC : MediaTek MT7986(Filogic 830) Arm Cortex-A53 쿼드코어 2.0GHz
안테나 : 2.4G 4dBi x 4개 / 5GHz 4dBi x 4개
메모리 : RAM DDR4 512MB / FLASH 256MB
포트 : RJ45 1Gbps LAN x 4ea, 2.5Gbps WAN x 1ea, 2.5Gbps LAN x 1ea, USB3.2 x 1ea
기능 : MIMO, Easy 메쉬, Qos, VPN 등
제품 문의 : 이엠텍아이앤씨


# ROG의 프리미엄, TUF로 저렴하게 즐긴다.


ASUS 공유기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가격 장벽으로 보류했던 사용자라면 주목해 볼 만한 제품이다. TUF 라인은 카테고리를 막론하고 높은 가성비를 앞세워 ASUS의 효자 모델로 자리하고 있다.

ASUS TUF Gaming AX6000은 최신 와이파이 6 기반의 듀얼 2.5G 포트를 제공하는 현존 최상급 스펙을 자랑한다. 최대 6000 Mbps의 속도를 제공해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며 속도에 아쉬움을 느꼈던 사용자에게 훌륭한 보완재가 되어준다.


△ 2.5G 듀얼 밴드 WAN 입력을 지원한다. 게이밍에서 끊기는 것이 싫다면, 1개 메인 1개 백업 라인으로 구성해 로드밸런싱으로 구성하면 더는 끊기거나 튕기는 단점에서 작별을 고할 수 있다.

ASUS TUF Gaming AX6000가 내세우는 장점은 크게 4가지로 요약된다. 4배 줄어든 대기 시간, 2.3배 빠른 속도, 7배 향상된 배터리 수명, 80% 늘어난 무선 범위가 그것이다.

무선 공유기의 긴 대기 시간은 낮은 대역폭과 연관된 무선의 단점이다. ASUS TUF Gaming AX6000은 OFDMA와 MU-MIMO 기술의 조합으로 최대 4배 더 큰 네트워크 용량과 효율성을 자랑한다. 요즘은 각 가정마다 하나의 와이파이에 많게는 수 십 개의 디바이스를 연결해서 사용한다. ‘와이파이가 느리다’고 느끼는 가장 큰 이유인데, ASUS TUF Gaming AX6000은 낭비되는 대역폭을 줄여 응답 시간을 대폭 줄여 연결의 즉시성이 뛰어나다.

빠른 네트워크 연결은 곧 빨라진 인터넷 속도와도 연결된다.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면서도 성능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용자가 주로 고성능 공유기를 찾게 되는데 2.4GHz 대역에서 1,148Mbps, 5GHz 대역에서 4,804Mbps로 총 6,000Mbps를 제공하는 속도는 기존 와이파이5 대비 빠르고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체감할 수 있게 한다. 기존 와이파이5 4x4 공유기가 2,600Mbps 정도의 속도를 제공하는 것을 감안하면 최대 2.3배 빨라진 것이다.


△ MediaTek MT7986(Filogic 830) Arm Cortex-A53 쿼드코어 2.0GHz SoC를 사용했다.

*** 192.168.50.1로 접속한 관리자 화면


*** 속도 측정 테스트 결과


# 기술에 진심인 ASUS, 공유기도 진심이네!


와이파이 6가 무선 공유기의 중심이 된 것은 단순히 최신 기술이어서가 아니라 더 넓은 신호를 요구하는 시대의 흐름과 맞닿아 있다. 와이파이 5보다 더 멀리 신호를 보낼 수 있다는 것은 공간 내에서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수많은 디바이스를 무선 와이파이 망 하나에 물려서 이용하면 장치 간의 간섭도 그만큼 늘어난다. 필요한 장비에 신호를 집중시키는 빔포밍 기술을 비롯해 ASUS TUF Gaming AX6000은 네트워크 신호의 효율성을 확연히 높였고 최대 80% 넓어진 범위를 자랑한다.

이마저 부족하다면 공유기를 추가해 Aimesh 기능 활성화를 사용하면 된다. ASUS가 처음으로 확장 가능한 공유기로 출시해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던 RT-AC68U를 위시해 ASUS의 공유기는 Aimesh 기술로 세대 간 호환이 원활하다. 추후 새롭게 대세가 될 와이파이 7 공유기가 출시된다 해도 ASUS TUF Gaming AX6000을 반드시 교체할 필요가 없다. 추가해 Aimesh 설정만 하면 훨씬 쾌적한 네트워크를 누릴 수 있다.

ASUS 공유기가 게이머에게 특히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게임 유형에 맞는 별도의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모바일 ASUS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모바일 게임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다. 많은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도 주로 쓰는 장비에 집중시키고 또 해제시킬 수 있는 것이다. 전용 게이밍 포트도 제공하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언제나 게이밍 장비를 네트워크 연결의 최우선 순위로 둘 수 있다.

일반 연결과 VPN 연결을 분리해 접속할 수 있는 것도 강력한 장점이다. VPN Fusion 기능을 활성화해 게임은 일반 연결로, 국내 접속 제한이 있는 서비스는 VPN 연결로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당연히 접속 국가 제한이 있는 온라인 게임, 해외 OTT 서비스 사용도 편하게 즐길 수 있다. 비상시 스마트폰을 사용해 ASUS TUF Gaming AX6000을 모뎀으로 활용, 데이터 테더링을 할 수도 있다.

*** 편집자 주

안정적인 초고속 기술과 강력한 보안을 앞세워 ASUS 공유기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ASUS TUF Gaming AX6000은 기존 ASUS 공유기의 높은 가격 허들을 낮춰 20만 원대로 6,000Mbps의 속도를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6개의 안테나를 수직으로 세운 ASUS 특유의 날카롭고 남성적인 디자인은 게이밍에 최적화된 공유기라는 것을 이미지적으로 보여준다.

서비스 지원의 리스크를 안고 해외직구를 할 필요 없이 이엠텍에서 무상 3년을 제공하는 것도 개선된 장점이다. 공유기 교체라는 비교적 간편한 해결책으로 보다 쉽고 빠르게 전 세계 모두와 연결되는 경험을 해보면 어떨까.


By 김신강 에디터 Shinka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