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엠텍 RTX4070 한정판, 나이트크로우 콜라보 스페셜 에디션
이엠텍 RTX4070 한정판, 나이트크로우 콜라보 스페셜 에디션
  • 김현동
  • 승인 2023.05.10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비디아 RTX 4000 시리즈는 시장에서 게이밍 그래픽카드 대표 주자다. 단연 성능 위주라면 4090 이지만 주머니 사정은 4070 에 눈을 돌리는 게 현실이지만. 결정적으로 시장 분위기는 후자에 집중됐다. 아무래도 현실적인 가격이라는 괴리감이 크게 작용한 탓이다.

오늘날의 PC 시장은 침체된 PC 시장 분위기를 반등시킬 이슈에 목말라 있다. 과거 스타크래프트가 그 역할을 해냈고, 리니지와 배틀그라운드, 리그오브레전드 등의 게임이 명맥을 이었다면 꽤 오랜기간 '이거다' 라는 대체제가 실종된 상태다.

자고로 게이밍은 PC 시장에서 큰손이다.

그 점에서 초반 성적은 흥행이라는 것이 공통된 목소리다. 지난달 27일 서비스에 돌입한 위메이드 배급 온라인 게임 나이트크로우를 말한다. 서비스 첫날 마켓 인기 순위 1위 기록에 이어 30일에는 매출 순위 2위까지 달성하며 순항 중이다. 이어 5월 3일에는 엔씨소프트 리니지 M을 제치고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 1위를 달성한다.

순조롭다는 표현보다는 대박이라는 표현이 어울리는 행보다.

회사 측은 이미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기존 MMORPG와 차별화를 꾀하고자 했음을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 타격감과 액션 그리고 글라이더 시스템으로 입체적인 전투를 구현한다. 하지만 이후에도 꾸준한 업데이트를 예고했는데, 시나리오 추가뿐만 아니라 안정화 작업을 꾸준히 이어 나가겠다는 강인한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사용한 엔진은 에픽(EPIC) 언리얼엔진 5 기반이다. 실사를 연상케 하는 효과는 이미 보장된 상태였고 완벽에 완벽을 기한 시나리오에 개발 단계부터 흥행 MSG를 듬뿍 가미해 연일 분위기 몰이에 나선 상태다. 시장에서 기대를 걸어볼 만한 아이템이다.


때마침 이엠텍도 이의 분위기에 올라타고 RTX 4070 그래픽카드 나이트 크로우 에디션 한정판을 공개했다. 게임 개발사와의 이색 협업으로 사용자 구매욕 섬세하게 터치하겠다는 전략이다. 사실 그래픽카드와 게임사의 협업이라 그리 생소한 조합은 아니다. 이미 여러 차례 지속되었고 이번에도 또 한 번의 시도를 통해 사용자에게 존재감을 드러내겠다는 나름의 전략이다.

○ 테스트 환경 & 성능 측정(백분율)


테스트 시스템은 RYZEN 7950X3D 시피유와 에즈락 X670E TAICHI by 대원씨티에스 메인보드 여기에 마이크론 DDR5 5600MHz CL46 16GB * 2EA by 대원씨티에스 메모리와 마이크론 P5+ NVMe 1TB 대원씨티에스 스토리지 마지막으로 맥스엘리트 MAXWELL DUKE 1300W 80PLUS PLATINUM 풀모듈러 ATX 3.0 파워로 구성했다.

해당 환경에서 전 세대 RTX 3070FE 성능을 100% 기준으로 두고 4000 시리즈 가성비 모델인 4070과 4080의 성능 향상이 어느 정도 이뤄졌는지 확인하는 방식이다. 즉, 실질 적인 성능을 수치화 하는 것이 아닌 전작 대비 제품 본연의 성능 향상에 초점을 두고 하드웨어 개선에 초점을 둔 형태로 조명해봤다.


CPU : RYZEN 7950X3D
메인보드 : 에즈락 X670E TAICHI by 대원씨티에스
RAM : 마이크론 DDR5 5600MHz CL46 16GB * 2EA by 대원씨티에스
HDD : 마이크론 P5+ NVMe 1TB 대원씨티에스
파워 : 맥스엘리트 MAXWELL DUKE 1300W 80PLUS PLATINUM 풀모듈러 ATX 3.0
OS : Windows 11 Pro 22H2


△ 2D 성능은 3가지 제품 모두 차이 없다. 하지만 3D 성능은 확실한 차이를 보인다.


△ 콘텐츠 제작 환경에서 RTX4070은 3070FE 대비 106% 향상된 성능을 구현한다.


△ 설계/렌더링 환경에서 성능차이 모든 점에서 30070FE 대비 성능 향상이 이뤄졌다.


◇이전 세대의 2배 이상인 최대 83테라 플롭의 셰이더 성능을 갖춘 스트리밍 멀티프로세서
◇이전 세대보다 2.8배 증가, 최대 191개의 유효 레이 트레이싱 테라플롭을 포함하는 3세대 RT 코어
◇FP8 가속을 사용하는 이전 세대보다 5배 증가, 최대 1.32 텐서 페타플롭의 4세대 텐서 코어

라는 특징은 그야말로 게임하기 좋은 그래픽카드라는 시그널을 팍팍 시장에 보내고 있다.

강인한 하드웨어적인 성능을 기반으로 출시 당시부터 전략적으로 게이밍 그래픽카드로 포장된 상태다. 대표적인 게임 사이버펑크(Cyberpunk) 2077과 같은 게임에서는 애초에 레이 트레이싱이 마케팅 포인트로 강조돼 왔으며, 4년 전 처음 도입된 레이 트레이싱 게임보다 16배 증가한 수치로 더 훌륭해졌음을 전면에 내세웠다.


이엠텍 RTX4070 한정판, 나이트크로우 콜라보 스페셜 에디션 구성에서도 온라인 게임 나이트크로우 분위기 뿜뿜 풍긴다. 나이트크로우 마니아라면 탐낼만한 아이템으로 나이트 크로우 NFT 카드와 쿠폰 패키지, 게임 캐릭터가 그려진 마우스 장패드, 머그컵을 제공한다. 아울러 박스 한쪽에 소심하게 부착된 작은 카드는 쿠폰 패키지인데, 안에는 성장에 도움을 주는 ‘석양의 탈 것과 무기 외형 소환 11회’와 ‘석양의 무기 외형 소환 11회’, ‘밤까마귀 발톱 부적 11개 상자’ 등 특별 아이템이 담겨 있다.

살짝 첨언하자면 한정판에 사용된 제품은 이엠텍 지포스 RTX 4070 GAMINGPRO D6X 12GB 제품이다. NVIDIA Ada Lovelace 아키텍처 기반 4세대 Tensor 코어, 3세대 RT 코어 그리고 Ray Tracing과 고품질 프레임을 생성하는 DLSS 등의 기술을 두루 지원하는 가장 최신 동시에 현존 가성비 그래픽카드 주자다.

쿠다코어 5888개와 부스터 클럭 2475MHz 12GB의 D6X 메모리 구성으로 온라인 게임을 4K 해상도에서 즐길 수 있게 한다. 특징이라면 게일 헌터 팬, 와이 포뮬러 핀, 허니 콤 브라켓, 빅 사이즈 에어홀 등의 좀 더 강해진 쿨링 시스템이다. 이외에도 GPU, 메모리 온도와 전력 소모량에 따라 구동 여부를 결정하는 0-dB 팬 기능은 조용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하는 아이디어 기능이다.

확장 포트는 HDMI 2.1 1개 DP 1.4 3개를 제공하며, 사용자는 이를 통해 최대 8K 해상도와 총 4대 디스플레이를 연결할 수 있다.


외형은 Iron-black과 Silver-grey 색상을 기본으로 알루미늄 합금 백플레이트도 장착해 환기 효율 및 열 분산성과 함께 내부 부품을 안정적으로 보호하고, 표면의 글래스 하이라이트가 반짝이는 RGB 효과를 더욱 미려하고 세련되게 만든다. 아울러 전면과 측면, 쿨러 커버 표면 등을 커스텀 설정할 수 있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