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보니] 화이트 콘셉트! 이엠텍 지포스 RTX 4060 MIRACLE WHITE D6 8GB
[써보니] 화이트 콘셉트! 이엠텍 지포스 RTX 4060 MIRACLE WHITE D6 8GB
  • 김신강
  • 승인 2023.09.13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C의 성능은 어느 정도 평준화됐고 디자인적 차별화도 크게 두드러지지 않는다. 정체되어 보이는 이 시장에서 유일하다시피 커지고 있는 부분은 바로 개인화, 즉 ‘튜닝’의 영역이다. MZ 세대를 중심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표출하고자 하는 욕구는 갈수록 커지는데 패션, 인테리어에만 국한될 리 없다.

오늘날 화려한 RGB 효과를 넣는다든가 수랭 방식으로 시스템을 세팅하는 등 다양한 튜닝 방식이 등장한 것도 이러한 시대 흐름과 맞닿아 있다.

하지만 마음먹고 튜닝을 하려면 적잖은 비용 부담이 든다.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는 시기에 큰 진입장벽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는 가장 비용이 적게 드는 RGB 기능을 개인의 취향에 맞게 세팅해 사용하는 방식으로 튜닝에 입문한다.

소개하는 그래픽카드는 RGB 튜닝을 하고자 할 때 확실히 두드러지는 효과를 자랑하는 제품이다. 직관적인 제품명에서 이 제품의 방향성이 드러난다. 이엠텍 지포스 RTX 4060 MIRACLE WHITE D6 8GB은 누가 뭐래도 화이트 색상을 전면에 내세운 그래픽카드 제품이다.


이엠텍 지포스 RTX 4060 MIRACLE WHITE D6 8GB
쿠다 프로세서 : 3072개
클럭 : 1830 ~ 2460MHz
메모리 : GDDR6 8GB 17000MHz
출력 : HDMI x 1ea, DP x 3ea
전력 : 115W
특징 : 2팬, 가로 - 25.2 cm, 두께 - 42mm
가격 : 약 42만 원


포지션은 엔비디아 RTX 4060 GPU를 기반으로 했다. 물론 최신 4000 시리즈 제품이지만 60 시리즈는 고성능보다는 가성비로 접근해야 하는 영역이다. 비교적 부담없는 가격으로 최신 그래픽카드를 사용해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안성맞춤이다.

이엠텍 지포스 RTX 4060 MIRACLE WHITE D6 8GB는 4000 시리즈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3세대 RT 코어, DLSS 3이 적용됐다. AI 기반으로 추가적인 고품질 프레임을 생성해 RTX를 켰을 때 한결 쨍하고 분명한 색감을 느낄 수 있다.


◆ 테스트 환경
CPU : AMD 라이젠 5 7500F
M/B : GIGABYTE X670E AORUS MASTER
메모리 : 게일 폴라리스 RGB DDR5-6000MHz 16GB(2EA)
=> 제조사 권장클럭 5200MHz로 세팅
HDD : M) 마이크론 P5+ NVMe 1TB 대원씨티에스 S) WD 블루 NVMe 1TB
파워 : 맥스엘리트 맥스웰 듀크 1300W 80+ 플레티넘 ATX 3.0
OS : Windows 11


# 화이트 색상 미려한 디자인, 심플한 LED 포인트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에 대한 오랜 경력을 가진 이엠텍답게 강력한 냉각 성능을 자랑하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장시간 게이밍을 즐기는 사용자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다. 90mm 듀얼 쿨링팬은 낮은 소음을 유지하면서도 대형 알루미늄 방열판과 2개의 롱 히트 파이프를 통해 원활한 공기 순환과 효율적인 냉각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이엠텍 지포스 RTX 4060 MIRACLE WHITE D6 8GB가 낮은 소음을 유지하는 것은 0-dB 기술이라 명명하는 기능을 적용한 데서 기인하는데, 리소스가 많이 쓰이는 작업을 할 때는 팬이 작동하며 쿨링 모드를 진입하고, 리소스가 낮은 작업을 하거나 휴식을 취할 때 ‘사일런트 모드’로 진입해 무소음 모드로 운영된다.

무엇보다 본 제품의 차별화는 최근의 컬러 트렌드를 반영한 화이트 바디다. 하우징에 장착된 메탈 플레이트는 화이트 바디와 톤온톤으로 미려한 조화를 이루고, RGB 컬러는 자신의 개성에 맞게 맞출 수 있다.


이미 회사는 동급 포미션의 블랙 시리즈를 시장에 투입한 바 있다. 기 출시한 블랙 바디 제품 대비 화이트 색상을 배경으로 도드라지는 라이트닝 효과는 한결 세련되고 균형잡힌 인상을 준다. MIRACLE 시리즈의 정체성에 맞게 시원하고 시크한 컬러에 더해진 고급스러운 재질의 프레임은 타 시리즈가 줄 수 없는 분명한 감성이 있다.

디스플레이 포트 3개, HDMI 포트 1개가 제공돼 여러 개의 모니터를 하나의 그래픽카드에 연결할 수 있는 편의성도 주목할 부분. 최근 멀티 모니터는 표준으로 자리잡는 추세다. 게임, 영상 편집, 그래픽 디자인 등의 여러 작업을 하는 사용자의 경우 멀티 모니터는 그만큼 작업 공간의 여유와 직결한다. 게다가 모든 포트가 4K 240Hz나 8K 60Hz까지 여유있게 지원한다. 게임을 듀얼로 할 이유는 없지만 충분한 성능을 보장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되겠다.


그리고 남은 한 가지. 바로 사후지원이다. 이엠텍의 서비스는 이미 정평이 나있다. 그래픽카드 시장 1위 점유율 이라는 명확한 팩트 만큼이나 어울리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대 3년간 무상 보증 서비스는 안심하고 사용하라는 일종의 메시지다. 서비스에 대한 우려는 없는 부분이 큰 장점이다. 수요일의 경우는 오후 8시까지 고객지원센터를 연장 운영해 학생이나 직장인을 위한 배려를 하 등 세심한 정책이 엿보인다.


By 김신강 에디터  Shinka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