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보니] 가정에서 쓸만한 공유기 찾아? D-Link R15 유무선공유기
[써보니] 가정에서 쓸만한 공유기 찾아? D-Link R15 유무선공유기
  • 김현동
  • 승인 2023.07.15 2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X1500 규격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어디에 둬도 무난한 디자인에 쓸만한 기능
미성년자 접속 보호 기능까지 갖춘 제품


와이파이 난민이 비단 남의 일만은 아니다. 알게 모르게 곳곳에서 와이파이를 탐색하고, 아이디와 비번을 발견하면 무의식적으로 스마트폰에 접속하는 모습이 흔하다. 어차피 무제한은 비싸고, 스마트폰은 더 비싸고 주머니 가벼운 삶의 덕에 와이파이 앵벌이는 삶의 지혜라고 봐도 되겠다.

자린고비 와이파이 환경에서 공유기가 귀한 대우받는 건 당연하다.

하지만 한국 시장은 외국 브랜드의 무덤이라는 지적이 하루아침에 생겨난 것은 아니다. 내로라하는 브랜드가 제품을 내놓고 있지만 결과는 마뜩지 않다. 좋다는 건 다 알지만 손에 익은 제품이라는 측면에서 아이피타임의 절대 지위가 흔들리지 않는 이유를 굳이 말할 필요는 없겠다.

그 점에서 오랜 시간 숨죽이며 기회만 노리고 있던 브랜드, 디링크의 움직임은 수면 아래서 조용하면서 동시에 꾸준히 한국 시장을 노크하고 있다. 역시나 소개하는 제품 또한 그러한 기조를 답습하며 나온 제품이다. 제품명은 아주 심플하다.


D-Link R15 유무선공유기

여타 제품군이 모델명에 통신 규격은 기본, 안테나 숫자까지 기입하는 경우를 접했던 터라 디링크의 모델명은 이렇게 '무심하게' 적어도 되나 싶을 정도다. 그만큼 디링크는 모델명으로 튀고 싶은 생각은 1도 없음을 암묵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제품 : D-Link R15 유무선공유기
메모리 : 256MB
속도 : AX1500 (5GHz 1,201Mbps + 2.4GHz 300Mbps)
구성 : WAN x 1ea(1G), LAN x 3ea(1G), USB x 1ea
기능 : Mesh, MU-MIMO, VPN, QoS, 빔포밍, OFDMA
안테나 : 2.4GHz x 2ea(5dBi), 5GHz x 2ea(5dBi)


# 평범한 디자인, 누가 봐도 이건 공유기


이 또한 디링크의 아이덴티티라고 봐도 되까 싶다. 좋게 말하면 평범하고 나쁘게 말하면 개성이 너무 없어 보일 가능성 있는 디자인이다. 그럼에도 디링크의 아이덴티티만은 포기하지 않았다.

누가 봐도 이 제품은 공유기네!라는 이야기 나올 외형에 측면 안테나까지 넉넉하게 4개나 박아놨기에 그럼에도 저렴한 제품은 아니구나 느낌을 풍기려 애쓴 모습이다.

실상은 5만 원 대 가격에 구매가능해 저렴한 제품이지만.

시중에서 팔리는 공유기는 두 가지 형태다. 세워서 사용하거나 눕혀서 사용하거나. 그 점에서 소개하는 제품은 눕혀서 사용하는 디자인이 기본이다. 바닥과 상단에는 열 배출을 위해 통풍구를 넉넉하게 내놨다. 전면에는 상태값을 알리는 LED를 배치해 놨다. 그리고 후면에는 LAN과 WAN 포트가 위치한다.


전반적인 만듦새는 무난하다. 디링크라는 브랜드 자체가 글로벌 시장에서는 제법 각광받고 있으나, 유독 한국 시장에서만 좀처럼 환영받지 못하고 있는 게 안타까운 현실이다. 이 또한 사실상 독점에 가까운 시장 점유율을 보유한 아이피타임 제품과 비교 구도에 오르면서 발생한 현실이다.

그러한 편견을 걷어내고 접근한다면 일반 가정을 대상으로 별 탈 없이 무난하게 사용할만한 제품군 리스트에 올려도 별 탈 없이 쓸만하다는 소릴 들을 제품 되겠다. 소개하는 제품은 와이파이6 대응 제품인데, 특히 집에 광랜이 들어오는 환경인 데다가 공유기에 큰돈 쓰기 싫다면 하나의 대안 되겠다.


▲ 외산 제품임에도 한글로 안내하는 설정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모든 기능을 디테일하게 세팅 가능하도록 세분화 되어 있다. 아울러 자동 펌웨어 업데이트와 청소년이 유해 사이트에 접속을 못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 와이파이 6 규격 AX1500 속도 하드웨어


유통사 마이크로닉스는 D-Link R15 유무선공유기로 대응 가능한 면적을 230제곱미터라고 설명했다. 알기 쉽게 환산하면 약 70평 규모다. 이 정도 규모라면 평균 33평 미만 환경에서 거주하는 가정을 기준으로 두면 과분한 성능이고, 사무실 정도라면 한 대로 넓은 면적을 커버할 성능 되겠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벽이 없다는 전재에서나 가능한 수치다.


▲ 유선 연결시 500Mbps 대역 환경에서 다운로드 458Mbps/업로드 496Mbps 성능을 발휘했다.


▲ 무선 연결시 500Mbps 대역 환경에서 다운로드 413Mbps/업로드 432Mbps 성능을 발휘했다.


실제 사용해 보면 일반 가정환경이라면 벽을 서너 개는 통과해야 하는 경우가 다반사이기에 족히 2개 정도 공유기를 배치해야 하는 그나마 전파 음영지역을 최소화할 수 있다. 그 점에서 D-Link R15 유무선공유기는 동급 제품 2대 연결 가능한 메쉬 와이파이 구성을 지원하기에 여유가 된다면 2대 구매해 매쉬망 구축을 제안한다.

그래봤자 5만 원 선이니 더 나은 통신 환경 구축에~ 고성능 공유기 한 대 큰돈 투자하는 것 대비 저렴한 제품 2개 구매해 평속과 안정성에 투자하는 방향을 권고한다. 실제 사용해 보면 최대 속도보다는 끊김 없는 안정된 접속 상태 유지가 체감 성능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