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로 평정! 팀그룹 T-FORCE DDR5-6000 CL38 DELTA RGB 32GB (16Gx2) 메모리 써보니
하나로 평정! 팀그룹 T-FORCE DDR5-6000 CL38 DELTA RGB 32GB (16Gx2) 메모리 써보니
  • 김현동
  • 승인 2024.02.18 0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배우 톰 크루즈는 ‘탑건: 매버릭’ 영화 관련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F/A-18 전투기에 탑승했을 때 G-포스(G-Force)를 이겨낼 수 있게 훈련했다." 여기서 잠깐! 상기 문장에 언급하는 G-포스는 무슨 뜻일까?

슈프림 영한대사전에 따르면 G-포스는 Gravitational Force의 약자다. 물체가 운동할 때 중력의 작용으로 생기는 가속도로 줄여서 중력가속도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다.

즉, 톰은 G-포스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훈련을 진행해다는 거다. 대략 체중의 약 7배에 달하는 압력이 가해지는 그 순간, 버티지 못하면 척추와 두개골의 압박으로 정신을 잃기도 한다고. 때문에 이러한 생존 훈련을 이겨내면 훌륭한 전투기 조종사가 될 가능성을 인정받는다.

때마침 G-포스와 비슷한 네이밍을 지닌 메모리 브랜드를 마주했다.

T-Force. 팀그룹(TeamGroup)에서 선보인 게이밍 브랜드다. 무슨 뜻일까? TeamGroup Force가 유력하다. T-Force는 G-포스처럼 정신을 잃다거나(?) 하는 그런 건 아니지만, 게이밍으로 놓고 보면 '마치 G-포스처럼 강력하다.

조건만 잘 맞춘다면 시스템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다. 거기에 호환성도 뛰어난 편이라 DDR5 시스템이라면 별로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이 편하게 쓸 수 있다.'라는 또 다른 표현이다.

그런 T-Force 제품군 중에서도 아주 인지도가 높은 제품군을 소개한다.


◆ TeamGroup T-FORCE DDR5-6000 CL38 DELTA RGB 32GB(16Gx2)
동작클럭 : 6000MHz
종류 : DDR5
램타이밍/전압 : CL38-38-38-78 / 1.25V
오버클럭 옵션 : XMP 3.0 (O.C) EXPO
용량 : 16GB x2


팀그룹 메모리에는 두 가지 자체 브랜드가 공존한다. 크리에이터 라인업 T-CREATE와 앞서 언급한 게이밍 라인업 T-FORCE다. T-CREATE는 크리에이터 라인업답게 다소 차분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그러나 T-FORCE는 게이밍이라는 이름이 어울리게 화려한 외관을 내세운다.

화려한 외관이라는 것은 역시 RGB LED다. T-FORCE를 대표하는 델타 RGB 시리즈가 대표적이다. 델타 RGB 시리즈는 전 세대인 DDR4 플랫폼부터 고성능 메모리 제품군으로 자리매김했다. 발열 해소에 특장점을 지닌 알루미늄 히트싱크와 함께 상단에 광각 디자인의 RGB LED를 제공한다. 그러면서도 가격 대비 성능도 뛰어난 편이다.

또한, 유통은 서린씨앤아이가 하고 있다. 서린씨앤아이 유통 메모리의 보증기간은? 라이프타임 워런티다. 게다가 사후지원 처리를 굉장히 잘한다. 각종 커뮤니티 유저 후기도 대부분 칭찬 일색이다. 어떠한 환경에서 사용했건, 우리 제품을 선택한 고객의 애환이라면 대부분 도와주려 한다.


즉 T-FORCE 메모리는 현존 게이밍 메모리를 선택할 때 가장 안전한 선택지라 볼 수 있다. 가성비가 뛰어난 편이라 구입하기도 쉽고, 호환성이 뛰어나 시스템을 크게 가리는 것도 없고, 유통사가 서린씨앤아이라 서비스 또한 애초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게이머라면 근본적으로 따져야 할 부분이 있다. 메모리 성능이다. DDR5 메모리는 4800MHz로 시작해 현재는 6000MHz가 대세라 볼 수 있다. AMD 라이젠 7000 시리즈 기반 시스템이 제대로 된 성능을 낼 수 있는 기준이라 볼 수 있다.


T-FORCE는 그런 DDR5 6000MHz를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교과서’와 같은 제품을 선보인다. 소개하는 TeamGroup T-FORCE DDR5-6000 CL38 DELTA RGB 32GB(16Gx2) 메모리가 바로 그것.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나면서 화려하고, 인텔 및 AMD 등 DDR5를 사용하는 어느 시스템에나 잘 어울린다.


내구성은 걱정 끝. 팀그룹은 게이밍 메모리의 안정성과 호환성을 검증해 초기 불량을 줄이기 위해 선별 과정을 거친다. T-FORCE 메모리는 자동광학검사, X선 검사, KT-3M TEST Platform 등 3단계 자동화 공정을 실시하고 있고, 제품 DB와 보도자료를 통해서도 "가혹한 테스트를 통과한 IC를 엄선해 제품군을 생산하고 있다. 는 점은 유명하다.

# R은 레볼루션을 의미한다


팀그룹의 T-FORCE를 대표하는 게이밍 메모리는 다시 한번 언급하지만 델타 RGB 시리즈다. 소개하는 TeamGroup T-FORCE DDR5-6000 CL38 DELTA RGB 32GB(16Gx2, 이하 티포스 DDR5 6000 CL38 DELTA RGB) 메모리가 대표적이다. 해당 메모리의 방열판을 보면 DELTA ‘R’이라고 크게 박혀 있다. R? R은 Revolution이다. 즉 혁명이다. 급격하고도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특징"


외관은 어떨까? 티포스 DDR5 6000 CL38 DELTA RGB는 군용 스텔스기를 닮았다. 생긴 것만 닮은 게 아니라 스텔스기를 연상시키는 디테일을 아주 제대로 잡아냈고, 디자인으로 잘 풀어냈다.

때로는 제대로 디자인을 못한 제품을 마주할 때면 차라리 아무 무늬도 없는 것이 나을 것 같은데 라며 한없이 의구심을 들곤 하는데, 티포스 DDR5 6000 CL38 DELTA RGB는 확연히 있는 편이 더 낫다. 알루미늄 합금 히트싱크 디자인이 그만큼 잘 됐다. RGB가 점등되지 않은 상태로도 멋지다. 그럼 RGB가 점등되면? RGB 성애자의 소유욕을 발동시킨다.

RGB = 아이씨떼루~

"디자인"


상단 전체 너비 120°에 걸쳐 초광각 발광 영역을 도배했다. 120° LED 바는 주변을 아주 밝게 비춘다. 그저 상단에만 LED가 평평하게 부착됐다면 조명 확산의 한계가 존재한다. 불을 다 끈 상태에서는 뭔가 좀 어설프다. 화려하다가 적당히 절제한 느낌이다. 하지만 120° LED바가 붙어 있다면 주변을 훨씬 밝게 비춘다. 덕분에 어두운 곳에서는 더 화려하게 볼 수 있다.

"120"

그럼 화려한 건 알겠는데 커스터마이징은 어떨까? 당연히 메인보드 RGB 조명 프로그램을 지원해 동기화시킬 수 있다. 에이수스 아우라 싱크, 기가바이트 RGB 퓨전, MSI 미스틱 라이트, 애즈락 폴리크롬 싱크, 바이오스타 RGB 싱크 등 현존 메인보드 소프트웨어와 동기화시킬 수 있다. 이는 스마트 RGB IC 컨트롤러 덕분이다. 해당 IC 컨트롤러 덕분에 각 메모리 모듈이 시간 오차 없이 동기화된다. 물론 요즘 나오는 RGB 메모리 가운데 안 되는 건 없지만.


◆ 테스트 환경
① CPU - 인텔 14세대 코어 i7-14700F 코잇
② M/B - ASRock PG Z790 WIFI 대원씨티에스
③ RAM - option
④ SSD - 1TB
⑤ VGA - 조텍 RTX 4060 TWIN EDGE
⑥ 파워 - 1000W
⑦ OS - Windows 11 Pro 22H2
⑧ 쿨러 - 공랭 히트파이프


그리고 마지막 한 가지 핵심, 성능은? 일단, 메모리는 XMP 3.0 오버클럭을 지원한다. 인텔 코어 13, 14세대 프로세서에서 편하게 쓸 수 있다. 거기에 AMD 시스템에서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양이다. 레이턴시는 38-38-38-78이며 전압은 1.25V다. 당연히 6000MHz 이니 빠르다. DDR5 초기 버전이 4800MHz로 시작했고 꾸준히 상승세다. 앞으로도 계속 올라갈 것이며, 6000MHz은 당분 한 안심 해 되는 숫자다.

** 편집자 주 (게이밍 메모리가 필요하다면 안 살 이유가 없다)

어쩌다 보니 톰을 시작으로 티포스 DDR5 6000 CL38 DELTA RGB 메모리를 소개하는 억지를 부려봤다. 그렇기에 지금부터는 조금 진지함 한 스푼을 더한 설명을 한 단어로 표현하자면 ‘올라운더’가 가장 잘 어울리겠다.

다른 말로는 멀티 플레이어, 멀티 포지션, 유틸리티 플레이어 등이다. DDR5 시스템이 기준이라면 인텔이나 AMD 등 어느 시스템이나 훌륭히 역할을 해낸다. PC 시장 트렌드가 죄다 아우러져 있는 만큼 이것저것 따지는 게 복잡할 때 하나로 해결이 가능한 점도 매력적이다.


특히 다양한 브랜드가 정신없이 다양한 고성능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는데, 여기서 기본 그 이상은 해내는 믿음직한 메모리 한 가지만 기억해야 한다면, '티포스 DDR5 6000 CL38 DELTA RGB'가 정답이다.

재차 강조하지만 서린이 유통한다는 점도 주목할 부분. 애초에 고장도 잘 안 날뿐더러 설령 고장이 난다고 해도 어지간하면 구제받을 수 있다. 그런 점을 고려한다면 티포스 DDR5 6000 CL38 DELTA RGB를 안 살 이유가 없다. 아케이드 게임에서 별생각 없이 주인공을 고르는 것과 같다. 사실상 현존 DDR5 게이밍 메모리 중 주인공 역할을 맡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겠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