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따블 고용량으로 갑시다~ ESSENCORE KLEVV DDR5-6400 CL32 CRAS V RGB 48GB(24Gx2) 써보니
따따블 고용량으로 갑시다~ ESSENCORE KLEVV DDR5-6400 CL32 CRAS V RGB 48GB(24Gx2) 써보니
  • 김현동
  • 승인 2024.03.22 0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날 옛적 고대인들은 택시가 영 안 잡히면 홧김에 이렇게 지르곤 했다. 따블! 따블이 무슨 말이냐고? Double. 더블이다. 두 배. 돈 두 배로 더 줄 테니 빨리 갑시다. 이런 의미를 담아 따블을 외치곤 했다. 하지만 따블로도 택시가 가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지. 따따블!

그럼 따따블은 무엇인가 하면… 더블을 두 번 겹쳐서 부른 말이다. 그럼 더블에 더블이니까 4배? 쿼드러플? 말이야 그렇긴 한데 한국 사회에서는 따따블이라 하면 이렇게 이해했다. 3배. 트리플이다.

여기 고성능 메모리로 유명한 에센코어 클레브는 플래그십 메모리로 ‘따따블’ 제품군을 선보였다. 화려한 디자인에 높은 메모리 클럭, 마지막으로는 3배수가 기준인 고용량 메모리! ESSENCORE KLEVV DDR5-6400 CL32 CRAS V RGB(에센코어 클레브 DDR5-6400 크라스 V RGB) 이야기다.


◆ ESSENCORE KLEVV DDR5-6400 CL32 CRAS V RGB 48GB(24Gx2)
동작클럭 : 6400MHz
종류 : DDR5
램타이밍/전압 : CL32-38-38-78 / 1.35V
오버클럭 옵션 : 인텔 XMP 3.0, AMD EXPO
용량 : 24GB x2


2023년 여름, 대만 컴퓨텍스 행사장에서 클레브 크라스 V RGB 시리즈를 처음 만났다. 수없이 많은 메모리를 봐 왔지만, 이 메모리는 확실히 뭔가 좀 달랐다. 딱히 뭔가 정확한 정보도 없는 상태에서 처음 봤을 때 느낀 그 심정. 넌 누구냐 누구냐 그 누구냐~ 하늘 저편에서 춤을 추는 불사조~ 참 화려했다.


▲ 컴퓨텍스 2023 행사장에서 마주한 클레브 부스에는 특별한 메모리가 다수 있었고, 본능적으로 카메라 셔터 버튼 위에 손이 올라갔다. 아무런 인연이 없던 클레브 사진은 그렇게 기록되었고, 24년에 제품 리뷰를 통해 사용하게 됐다. 소개하는 메모리가 대만 현지에서 봤던 제품이었다.

알고 보니 에센코어 클레브 라인업 중 플래그십 라인업에 해당된다고 한다. 화려한 외관을 갖출 명분은 충분했다. 옵시디언 블랙, 브릴리언트 화이트 색상을 동시에 봤는데, 두 제품 다 색도 디자인도 참 잘 나왔다. 깔끔하긴 엄청 깔끔한데 그렇다고 눈길이 별로 가지 않을 정도로 심심한 건 또 아니고, RGB가 점등되면 또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보는 맛이 있다.

해당 메모리의 유통은 서린씨앤아이가 하고 있다. 여기서 문제. 서린씨앤아이 유통 메모리의 보증기간은? 라이프타임 제한 품질 보증이다. 또한, 서린 제품이기에 사후지원 처리가 굉장히 잘 된다. 메모리에 있어서 서린 제품이라는 것은 일단 정답은 고르고 시작하는 것과 같다.

그런데 게이머라면 간과할 수 없는 점이 있으니, 메모리 성능이다. 클레브 크라스 V RGB의 화려한 디자인은 과연 겉치레인가? 겉보기만 화려했다면 플래그십 제품군이라 부르지 않았을 것이다. 클레브 크라스 V RGB는 최대 8400MT/s를 지원한다. 획기적인 성능이다. 이번에 테스트를 진행한 클레브 DDR5-6400 크라스 V RGB는 6400MHz인데, 이 정도만 해도 상당히 빠른 메모리 속도다.


그러면서 호환성도 뛰어나다. 인텔 XMP 3.0과 AMD EXPO 원클릭 오버클럭을 동시에 지원한다. 클릭 한 번 만으로도 성능 향상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타이밍, 전압, 속도에 맞춰 최적화된 설정이 한 번에 적용되는 것이다.

물론 해당 메모리 속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CPU나 메인보드가 이를 지원하는지 확인은 해봐야 하는데, 그 범위가 넓은 편이다. 많은 수의 에이수스, 기가바이트, 애즈락, MSI 메인보드에서 QVL 테스트를 거쳤기에 어지간한 환경에서는 별달리 신경 쓸 것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기술력도 뛰어나다. 플래그십 게이밍 메모리답게 신중하게 선별되고 제조된 제품 위주며, 다양한 기능이 적용됐다. 우선 10개 층의 PCB가 적용돼 내구성이 높다. 데이터 전달 시 노이즈를 최소화시키고(신호 무결성), 열 차단 능력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테스트를 통해 선별된 IC 메모리를 지원한다. PMIC가 내장된 DDR5 메모리이기에 전원 관리가 효율적이며 온 다이 ECC 기능으로 자체 오류 수정을 진행해 시스템 안정성도 높였다.


마지막! 가장 중요한 것! 용량이 크다. 클레브 DDR5-6400 크라스 V RGB는 익숙한 용량인 8, 16, 32, 64 ,128이 아니다. 사실 이 용량은 1, 2, 4, 8, 16…으로 2배수 용량이다. 하지만 클레브 DDR5-6400 크라스 V RGB 48GB는 논 바이너리 용량이 적용됐다. 그게 뭐냐고? 3배수다. 3배수? 3, 6, 9, 12, 24~ 그래서 용량은 12, 24, 48, 96, 192로 간다.

이건 상당히 뛰어난 장점이다. 고용량으로 구성할 때 더 유리하다. 당장 이번에 리뷰를 진행하는 클레브 DDR5-6400 크라스 V RGB 48GB만 해도 24GB가 한 쌍이다. 16GB 한 쌍인 32GB도 어디 가서 부족하다는 소리를 들을 정도는 아닌데, 48GB면 그보다도 더 많다. 추후 메모리를 증설할 때도 더 크게 늘릴 수 있고, 미래를 보면 3배수 용량이 갖게 될 입지는 커지면 커졌지 줄어들 일은 없다.


# 예쁘기도 예쁜데 성능도 플래그십 제품군답다


앞서 컴퓨텍스 행사장에서 클레브 크라스 V RGB를 보고 참 예쁘다고 생각했다고 언급했다. 클레브 DDR5-6400 크라스 V RGB 48GB를 리뷰하는 현 시점에서도 그 생각은 지금도 변하지 않았다. 외관에서 가장 중요한 히트싱크는 톤앤톤 컬러 디자인이다. 상단과 하단의 색상이 미묘하게 다르다. 과하게 화려하지 않으면서도 절대 평범하지 않은 디자인이며, 간단하게 줄여서 표현한다면 딱 이 말이 어울린다. 고급스럽다.


상단 RGB LED 바의 조명을 보면 약간의 공간이 비어 있다. 이는 중앙부 'CRAS V RGB' 레터링에 빛이 통과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CRAS V RGB 레터링은 유광에 양각으로 새겨져 있어 조명이 없는 상태에서도 돋보이는데, RGB가 점등되면 레터링이 더 돋보인다. LED 바는 직선으로 쭉 뻗어 있다. 상단 영역 전체를 커버하며 광량은 상당히 높다.

히트싱크 두께는 2mm며 열 전도성은 높은 편이다. 온도센서도 갖췄다. 디자인도 디자인인데 발열로도 딱히 문제가 될 게 없다. 높이는 44mm다. 화려한 메모리이긴 한데, CPU 쿨러를 설치할 때 딱히 문제가 될 것도 없다.

그럼 커스터마이징은 어떨까? 당연히 주요 메인보드 RGB 조명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에이수스 아우라 싱크, 기가바이트 RGB 퓨전, MSI 미스틱 라이트, 애즈락 폴리크롬 싱크 등이 호환된다. 동기화를 통해 몽환적인 조명 효과를 감상할 수 있다.

◆ 테스트 환경
① CPU - 인텔 14세대 코어 14900F 코잇
② M/B : ASRock Z790 스틸레전드 WiFi D5 대원씨티에스
③ RAM - option
④ SSD - 1TB
⑤ VGA - 이엠텍 사파이어 니트로 RX 7900 GRE
⑥ PSU : 1000W
⑦ 쿨러 - 리안리 갈라하드2 LCD SL-INF 360 쿨러
⑧ OS - Windows 11 Pro 22H2


그러면 성능은? 일단, 앞서 언급했듯 메모리는 인텔 XMP 3.0, AMD EXPO 오버클럭을 지원한다. 인텔 코어 14세대 프로세서 및 라이젠 7000 시리즈에서 편하게 쓸 수 있다. 거기에 AMD 시스템에서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양이다. 레이턴시는 32-38-38-78이며 전압은 1.35V다.

** 편집자 주


클레브 DDR5-6400 크라스 V RGB 48GB에 대해 알아봤다. 메모리 성능은 당연히 뛰어나다. 히트싱크가 2mm로 두껍고 방열 효과도 뛰어나 안정적이다. 디자인은 주관적인 평가로는 당연히 예쁘다. 깔끔함과 화려함은 공존하게 참 어려운 것인데 그걸 성공시켰다. 어느 쪽에 힘이 과하게 실린 것도 없이 딱 5:5 정도로 깔끔하고 화려하다. 절묘하게 밸런스를 맞췄다.

또한, 블랙 컬러 제품 외에 화이트 컬러 제품도 있는데 이 역시 매우 깔끔하고 화려하다. 현재 품절 상태인데 그것을 통해서도 소비자의 높은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3배 수라 고용량 구성이 가능하다는 것에도 주목해야 한다. 24GB x2로 48GB면 32GB와 64GB 딱 중간에 있는데, 64GB 구성보다는 합리적인 가격, 32GB보다는 더 많은 용량으로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예쁘고 멋지고 고성능이면서 가격 대비 성능도 고려한 시스템을 구성한다면 아주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는 메모리라 봐도 무방하겠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