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공유기! 아이피타임 AX1500R 공유기 써보니
원룸공유기! 아이피타임 AX1500R 공유기 써보니
  • 김현동
  • 승인 2023.12.10 0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번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제품을 소개하고 테스트해본 터라 여간한 제품은 디자인만 봐도~ 속된 말로 느낌이 있다. 이 제품 쓸만하겠는데~ 이 제품은 보급 기다.라는 식이다. 예상은 거의 적중한다. 이는 곧 디자인에서 전해지는 일명 '값어치'가 미치는 영향력이 적지 않다는 의미다.

그만큼 아이피타임의 디자인 철학은 직관적이고 정점에 달한 상태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심지어 이렇게 까지 했나? 싶을 정도로 OS 화면 UI까지 몇몇 기능 차이를 제외하면 '같다' 사용성 측면에서 '거부감'이라는 문턱을 낮추는 요인인데, 이러한 모습은 회사가 만드는 제품이 대한민국 시장 점유율 1위라는 기염을 10년 넘게 유지하는 원천이 됐다.

한번 아이피타임 장비를 사용해 본 이라면 다시금 아이피타임을 고민 없이 구입한다는 건 시장에서는 정설로 통한다. 충분히 만족시켜 줬다는 의미다. 말이 나왔으니 말인데, 사용자 입장에서는 사용하기 쉬고 조작 과정에 스트레스 없는 것이 단연 최고다.

아파트라면 단자 안에 아이피타임 공유기가 알게 모르게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흔하다. 그만큼 존재하지만 의식하지 않게 하는 것이 바로 기술력이고 인정하게 되는 상품성이다.

소개하는 아이피타임 AX1500R 공유기 또한 이 같은 장악력의 연장선이다.

첫 느낌부터 풀이하자면 원룸 환경에 추천하는 보급기다. 아직 정식 출시되기 전이며, 구체적인 정보 없이 진행하는 리뷰인 관계로 추후 일부 내용이 수정될 수 있음을 미리 고지한다. 제품에 대한 평가의 핵심 중 하나가 가격이며 가격을 기준으로 상품성이 엇갈리는 것이라는 부분에서 대략 4만 원 대 중간에 위치한다.


모델명 : 아이피타임 AX1500R 유/무선 공유기
규격 : WiFi6 AX1500
속도 : 5GHz 1201 + 2.4GHz 300Mbps
시피유 : 리얼텍 RTL8197FH 1GHz
안테나 : 4dBi x 3개 (2.4GHz)
메모리 : RAM DDR3 128MB / FLASH 16MB
포트 : RJ45 1Gbps LAN x 4ea, 1Gbps WAN x 1ea
기능 : MIMO, Easy 메쉬, Qos, VPN 등


# 순백색 탁상형 디자인, 오~ 심플하다.


깔끔하다. 공유기 디자인을 이렇게 까지 정성 들여할 필요가 있나? 싶은 완성도가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다시금 찾게 되는 이유라고도 볼 수 있다. 그만큼 시선부터가 호감형이니 국민 공유기라는 칭호는 그냥 붙는 게 아니구나!라는 것을 알게 한다.


형태는 탁상형이다. 가로형태의 직사각형인데, 가로 19.7cm 세로 13cm 높이 4.1cm의 적당한 크기다. 이러한 형태의 제품은 바닥에 두거나 혹은 벽에 걸거나 보통 그렇게 사용한다. 그러한 이유로 후면에는 걸 수 있게 되어 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다. 기존 제품이 그러했으니 소개하는 제품 또한 그러한 노선을 답습하리라 예상한다.

안테나는 총 4개다. MIMO 기능 구현을 위해 복수 형태로 정해놨는데, 총 4개 안테나 가운데 2개는 5GHz, 다른 2개는 2.4GHz에 관여한다. 감도는 두 제품 보다 5dBi 이며 분리되지 않는 일체형으로 부착했다. 단가 절감에 효과적인 방법인데 다른 측면에서 보면 안테나를 원하는 형태로 교체하는 것은 애초에 허용하지 않았다.

디자인을 더욱 주목하게 되는 것은 상단에는 통풍구를 배치하지 않았기 때문. 디자인적인 효과를 부각하기 위해 통풍구를 연상케 하는 통기홀을 냈을 뿐이다. 실제 통풍구는 측면에 있다. 전면과 양측면 통풍구를 통해 내부 열기가 측면을 통해 배출된다.

함께 제공하는 UTP 케이블은 CAT.5e 규격이다. 전송 대역폭 기준 최대 1Gbps 주파수 기준 최대 100MHz 을 케이블 4가닥으로 충족한다. AX1500R 제품이 지원하는 최대 대역폭 충족 마지노선이다. 보통 남는 케이블을 모아서 다른 환경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케이블마다 지원 대역폭이 정해져있다.

상태를 알리는 LED는 상단에서도 좌측에 몰아놨다. 가지런히 세로 형태로 프린트 한 문구 안쪽으로 어떻게 구현한 것인지는 모르지만 전원을 인기 하면 동작 표기 LED가 일렬종대로 점등한다. 이 또한 눈에 띄지 않는 효과에 가깝다. 의식하지 않으면 마찬가지로 여기에 이러한 기능이 있었어?라고 생각할 정도이니까!

그만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기능을 구현하고 관리 측면에서 디자인을 개선한 것이 바로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매력이다. 꾸준히 다듬어온 결과 오늘날의 공유기 디자인은 더는 개선할 필요가 없겠는데~라고 판단이 될 정도로 제법 괜찮은 형태로 진화했다.

# 이미 익숙한 UI, 한번 써보면 이쯤이야~


UI는 아주 쉽고 동시에 한번 사용해 본 이라면 세팅하는 건 문제도 아닐 정도로 쉽다. 기능을 중심으로 카테고리를 나누었고, 초보사용자라면 단계별로 진행되는 설정 도우미를 이용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관적인 부분은 바로 메인 설정이다. 일단 기본설정만 적당히 세팅을 끝나면 공유기는 쌩쌩 구동한다.


그리고 디테일한 세팅은 고급 설정 항목에서 만지면 된다. 아이피타임 공유기는 가격 대비 과분할 정도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로 유명하다. 그 점에서 고급기능은 과분한 기능과 밀접한 세팅 항목이다. 몇 가지를 손꼽자면 일단이지메쉬. 공유기를 2개 이상 연동해 네트워크 신호를 강화시켜 주는 기능이다. 단, 아이피타임 AX1500R 유/무선 공유기는 메인 공유기에 연동시켜 확장하는 리피터 역할만 가능하다.


VPN은 기본이 되는 추세다. 기본적인 VPN은 물론 게이머를 타깃으로 한 미꾸라지 VPN도 제공한다. 여기에 DMZ나 트윈IP, 포트포워딩 등의 IP를 다이렉트로 받아서 세팅해야 하는 작업을 위한 기능도 무난하게 지원한다. 이 외에도 네트워크 트래픽을 체크하는 기능은 물론 아이를 둔 가정이라면 사용 시간을 제한하는 기능도 갖췄다.


마지막으로 속도는 500Mbps (하프 광랜)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네트워크 대역폭이 지원하는 최대 속도는 무난하게 구현한다. 위쪽 사진은 최고 속도를 캡처한 것이고, 아래 사진은 3번 속도 측정한 결과다. 단 측정 시간대가 주말 밤 9시를 넘긴 시간임에 주목할 수 있다. 트래픽이 특히 몰리는 시간이기에 속도 측정에 불리함에도 비교적 안정되게 구동했다.

** 편집자 주

외산 공유기도 제법 다양화했음에도 아이피타임은 공유기 시장에서 사실상 기준으로 통한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첫 번째는 부담 없는 가격이요. 두 번째는 하이마트나 전자랜드 그리고 이마트 등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쉽게 마주하는 브랜드라는 것. 세 번째는 일반적인 환경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대부분 지원하다 보니 사용자 입장에서는 굳이 다른 제품을 찾을 이유가 없다고 말한다.

소개한 아이피타임 AX1500R 유/무선 공유기 또한 나열한 3가지 특징을 충실하게 답습한 제품이자 결정적으로 리얼텍 시피유를 기반으로 제조해 가격 경쟁력은 굳이 확인 안 해도 뻔한 상황. 여기에 특유의 무난한 사용성까지 보장하니 시장에서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장악력을 공고히 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판단된다. 공유기가 뭔지는 몰라도 아이피타임은 알고 있는 것만으로도 정말 진귀한 모습 아니던가!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