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보니] 기업환경 겨냥 고성능 무선 AP, 아이피타임 Ring-AX3000
[써보니] 기업환경 겨냥 고성능 무선 AP, 아이피타임 Ring-AX3000
  • 안병도
  • 승인 2023.11.21 0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통 우리는 집 안에서 제법 괜찮은 유무선 공유기 하나를 설치해 놓고 모든 인터넷 생활에 이용한다. 아주 넓고 복층 구조인 집 같은 곳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공유기는 충분한 성능을 제공한다. 그러기에 별로 추가 장비를 구입해 설치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그렇지만 집을 나와보면 사정이 좀 다르다. 큰 건물 여러 층에 걸쳐 많은 사람이 근무하는 기업 사무실, 매우 넓은 단일 면적에 제품이 모여 있는 전시장, 커다란 단상과 그 아래 수많은 좌석이 즐비한 강의장 등에서도 빠른 초고속 통신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런 곳은 면적이 넓고 장애물도 많아서 유무선 공유기 한 대 정도로는 도저히 전파가 골고루 퍼지지 못한다. 그렇다고 각자 개인이 가진 이동통신망만 이용한다는 것도 무리다. 이런 환경일수록 초고속 통신을 안정적으로 무제한 이용해야 할 필요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단순히 유무선 공유기를 많이 사서 여러 대 놓는 것도 시원한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설치 공간도 잘 안 나올 뿐만 아니라 미관도 좋지 않다. 억지로 여러 대를 쓴다면 비용 측면에서도 낭비에 가깝다. 이럴 때 알맞은 선택은 메시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무선 AP 제품이다. 속도 빠른 기가 인터넷을 무선으로 이용할 때는 고성능 무선 AP를 여러 대 연결해서 메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아이피타임(ipTIME) Ring-AX3000은 기가급 무선 인터넷 속도를 갖추고 메시 와이파이 기능을 탑재한 고성능 무선 AP다. 이 제품은 전형적인 가정용 유무선 공유기 제품과는 확연히 다른 디자인과 기능 목적성을 지녔다. 유선 인터넷 신호를 입력받아 무선 인터넷 신호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 주요 기능이다.


우선 디자인을 보자. 일반적인 유무선 공유기의 라운딩 사각 박스 모양과 확연히 다른 둥근 원형 접시 모양이 인상적이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장소의 벽이나 천장에 부착하기 편리하면서도 미관을 해치지 않고 잘 어울리도록 하는 의도가 숨어있다. 얼핏 보면 전등이나 스피커, 스프링클러 등 일반적인 인테리어 제품으로 보여서 위화감이 적다.

이처럼 세부적인 모양은 미니멀리즘을 추구한 심플한 기능성을 추구했고 색상에서는 아이피타임의 일관된 화이트 블랙 룩을 채택했다. 여기에 별도로 튀어나온 외부 안테나가 없이 내부에 안테나를 내장했기에 매우 깔끔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는 형태가 완성됐다. 이 형태는 방향에 따른 신호편차가 없이 넓은 공간에 고르게 전파를 확산시키는 장점도 있다.


설치는 쉬운 편이다. 함께 제공되는 브래킷과 나사를 사용해서 적당한 벽이나 천장에 마운트 형식으로 고정해서 쓰면 된다. 다만 확실한 고정을 위해서는 드릴을 이용해 구멍을 뚫고 칼블럭을 밀어 넣는 방법이 필요하다. 칼블럭 위치에 맞춰 나사로 브래킷을 고정하면 그 위에 본체를 끼우고 돌려서 장착하는 방식이다.

스펙도 뛰어난 편이다. 802.11ax 규격의 와이파이6 기가비트 인터넷으로 최고속도는 2402Mbps까지 지원한다. 신호처리를 위한 AP는 미디어텍 MT7981B 1.3 GHz 듀얼코어 칩을 내장했다. RAM은 DDR3 256MB, 펌웨어를 위한 플래시 메모리는 128MB를 탑재했다. 비교적 여유 있는 RAM을 통해 연결용량이 넉넉하도록 만들었다.

눈에 띄는 기능은 인터넷 연결선 하나로 전력 공급까지 가능한 PoE 점이다. 제품 자체는 이미 DC어댑터를 통해 작동을 위한 전원을 따로 공급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선이 두 개가 되었을 때 미관이나 관리상 불편한 상황도 생길 수 있다. 이런 사용자는 PoE 인젝터 혹은 PoE 스위칭 허브 제품을 갖추고 있다면 일반 UTP 케이블을 통해 전력과 데이터를 동시에 연결 가능하다. 그만큼 설치도 쉬워지고 보기에도 좋아진다.

내장안테나는 4개로 2Tx-2Rx 5GHz 와이파이 망, 2Tx-2Rx 2.4GHz 와이파이 망을 동시에 구성한다. 일반적으로 밀집된 사무공간이나 사용자가 많은 상가 등에서는 2.4GHz보다는 5GHz를 통해 쾌적하게 사용하는 게 좋다. 또한 거리가 좀 떨어지거나 장애물 등으로 격리된 음영지역에서는 전달거리가 긴 2.4GHz를 사용하면 좋은 무선랜 환경 구축이 가능하다.

아이피타임 Ring-AX3000은 세부적인 전송기술 측면에서는 향상된 OFDMA 기술을 통해 패킷 전송 효율성을 높였다. 개별 장치 및 트래픽 요구에 따라 서브 채널 스펙트럼이 여러 개로 나뉘어 할당되므로 큰 용량, 느린 패킷 등 여러 데이터가 지연시간을 적게 만들면서 전체 통신을 방해하지 않게 된다. 여기에 MU-MIMO는 복수의 기기가 동시에 무선랜을 사용하고자 할 때, 순차 사용이 아니라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받게 해서 최대속도로 기기를 사용할 수 있게 보장한다.


실제로 측정한 성능 역시 아이피타임이라는 명성에 버금가는 안정된 모습이었다. 초고속 네트워크 환경에서 무난하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5GHz 대역과 2.4GHz 대역에서 모두 준수한 측정결과를 보여 준다. 참고로 테스트 환경은 1G 네트워크 환경인데, 최대 속도에 근접한 수치를 무난히 구현해 냈다.


하드웨어 연결 이외의 소프트웨어 세팅 역시 간단하다. 국내 1위 회사로 이름 놓은 아이피타임 제품인 만큼 자체 소프트웨어인 이지메시(EasyMesh)를 이용하면 쉽게 메시 와이파이를 구축할 수 있다. 메시 와이파이는 기본이 되는 공유기를 포함해 각종 무선 네트워크 장치를 그물망처럼 연결한다. 넓고 장애물 많은 공간에서 통합적인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므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모바일 시대에 맞게 이런 기능을 PC의 브라우저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의 앱 등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조작성이 높은 모바일 앱을 설치해 이용할 수도 있고, 별도 앱 설치 없이도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간편 설정 UI를 이용해도 모든 설정과 조작이 가능하다.

전문적인 기능성에서 아이피타임 Ring-AX3000은 Full Mesh 기능을 지원한다. 중앙에서 기능을 조절하는 컨트롤러, 신호를 중계하는 에이전트, 내부 무선 연결을 맡은 무선 백 홀 등 모든 세부 분야에 제품을 이용할 수 있다. 제품 무상 보증기간도 2년으로 책정되어 한번 설치하면 오래 써야 하는 특성까지 잘 반영했다.

요즘은 다양성의 시대다. 잘 찾아보면 자기가 쓰고자 하는 목적에 딱 알맞은 기능과 가격을 제공하는 제품이 나와있다. 기능이 부족한 제품을 불편하게 억지로 쓰든가, 필요하지 않은 기능까지 포함한 제품을 구입해 비용을 낭비하는 건 그만큼 손해다. 아이피타임 Ring-AX3000은 보기 좋은 미관을 갖추고 쉽게 설치해 쓰는 고성능 무선 AP로서, 회의실, 레스토랑, 호텔, 대형 카페 등에 최적화된 우수한 제품이다.


By 안병도 에디터 Byeongdo.An@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