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통합 벡터 데이터베이스 도입
오라클, 통합 벡터 데이터베이스 도입
  • 김현동
  • 승인 2023.09.21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23c(Oracle Database 23c)에 AI 벡터를 사용하는 시맨틱 검색 기능이 추가된다. AI 벡터 검색(AI Vector Search) 기능 모음에는 새로운 벡터 데이터 유형, 벡터 인덱스, 벡터 검색 SQL 연산자를 포함하고 있다. 해당 기능을 활용하면 문서, 이미지 및 기타 비정형 데이터의 시맨틱 콘텐츠(semantic content)를 벡터로 저장하고, 저장한 벡터를 사용하여 유사성 쿼리(similarity queries)를 실행할 수 있다.

또한 대규모 언어 모델(LLM)과 개별 기업의 비즈니스 데이터를 결합해 자연어 질문에 대한 응답을 제공하는 검색 증강 생성(retrieval augmented generation, RAG)도 구현 가능하다.

후안 로이자(Juan Loaiza) 부사장은 "AI 벡터 검색 기능은 고객사가 보안성, 데이터 무결성, 성능을 희생할 필요 없이 AI의 이점만을 빠르고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해주고 머신러닝에 대한 전문 지식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개발자 및 관리자를 비롯한 모든 데이터베이스 사용자는 30분 이내에 해당 기능의 사용 방법을 모두 파악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앱 심플(App Simple)이라는 코드네임으로 불렸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c는 데이터 전문가, 개발자, 데이터 사용자가 수작업 코딩 대신 의도한 결과를 선언하여 더욱 간단하게 데이터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식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