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IT] 검은사막 보다 쾌적하게 즐기고 싶다면
[친절한IT] 검은사막 보다 쾌적하게 즐기고 싶다면
  • 김현동
  • 승인 2023.08.06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레임 제한 + FSR 적용'은 필수

코로나 사태 3년, 비자발적인 이유로 단행한 PC 업그레이드에 동참한 이가 많다. 그렇게 수중에 남겨진 건 이리저리 눈치 봐가며 주변 지인 권유를 팔랑귀로 반응해 가며 완성한, 그야말로 나에게는 세상 완벽한 PC 되겠다. 문제는 다급하게 마련한지라 사용할 줄만 알지 세팅이란 건 사실상 '그게 뭐임?'을 떠올려도 전혀 이상하지 않은 상황.


그래서 필요할 것 같아 준비해 봤다. 때마침 여름방학을 맞아 온라인 게임 검은 사막을 필두로 난민 대란이 벌어지고 있다고 하니 해당 게임을 기준으로 '게임을 좀 더 진지하게 즐기는 방법'을 말이다. 물론 가이드를 따르지 않아도 게임을 즐기는 데는 하등 지장 없다. 그럼에도 참고하라는 건 보유한 PC 성능을 높일 수 있는 일종의 팁이기 때문이다.

이미 갖춰진 PC의 컴퓨팅 파워를 잘 끌어내는 치트키랄까! 비싼 돈 들여 모셔온 고성능 PC라면 그에 걸맞은 성능을 기대했을 게 뻔하다. 단, 적절한 세팅이 이뤄졌을 때에만 실전에서 구현된다는 '전제'에 대해 어떻게 하면 되는지에 대한 답을 지금부터 공개한다.

# 펄어비스 검은사막 AMD FSR 적용, 성능 UP!


펄어비스 주장에 따르면 AMD FSR을 자사 게임 검은사막에 적용하면 최대 2.4x까지 프레임 증가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 AMD와 펄어비스의 파트너십을 기점으로 가능해진 변화인데, 지난 21년 6월 컴퓨텍스를 통해 관련 내용이 공개된 바 있다. 참고로 검은사막 게임은 19년 4월부터 서비스됐다.


핵심은 FSR(Fidelityfx super resolution) 기술이다.

게임에서 프레임을 높여 고품질 고해상도 게임을 가능케 하는 렌더링 방식이다. 보충 설명하자면 FSR은 이미지를 더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 한 후 오픈 소스 공간 확장 알고리즘을 거쳐 더 높은 해상도에서 실행되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구현 환경은

4K
Radeon RX 6700 XT​
Radeon RX 5700​
(And above)

GeForce RTX 3070​
GeForce RTX 2070​
(And above)

1440P
Radeon RX 6600​
Radeon RX 5600​
Radeon RX Vega Series​
(And above)

GeForce RTX 3060​
GeForce RTX 2060 ​
GeForce GTX 1080
(And above)

1080P
Radeon RX 6500 XT​
Radeon RX 590​
(And above)

GeForce GTX 16 Series​
GeForce GTX 1070​


등으로 특정 머신 러닝 하드웨어에 의존하지 않고 구현된다.

[참고자료] FSR 2.0 정보와 지원되는 제품 목록
https://community.amd.com/t5/gaming/amd-fidelityfx-super-resolution-2-0-gdc-2022-announcements/ba-p/517541


이는 FSR의 강점인데, 요즘 핫한 엔비디아 DLSS는 특정 하드웨어 (엔비디아 4000 시리즈 이상'최소 3000 시리즈 이상' 그래픽카드 구비)를 갖춘 환경에서만 구현 가능한 반쪽자리 기능이다. 이와 같은 차이로 인해 AMD FSR을 두고 유연성에서 한 발 앞서있다고 평한다. 참고로 지면에서 안내하는 방법은 AMD 라이젠 7600 시피유 + AMD 라데온 RX 6750 XT 그래픽카드로 구성한 시스템에서 확인했다.

# 프레임 제한 해제, 이렇게 하세요



단, 시스템에 AMD 그래픽카드가 장착된 경우에 한정한다. 제어 유틸리티인 'AMD Software: Adrenalin Edition'을 설치하게 되는데 설정도 이곳에서 할 수 있다. 아래에 나열한 총 3가지 단계를 순서대로 진행하다 보면 프레임 제한에 필요한 설정이 완료된다.

① 바탕화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 -> AMD Software: Adrenalin Edition 선택 실행
② AMD Software: Adrenalin Edition에서 상단에 게임 -> 그래픽 항목으로 이동
③ Radeon Enhanced Sync 항목 -> 활성화됨 상태로 변경 (프레임 제한 해제)

# 검은사막 온라인 게임 FSR 설정



시스템 특성을 타지 않고 구현 가능한 방법이다. FSR은 위에서 나열한 다양한 그래픽카드 혹은 내장 GPU가 라데온 코덱을 지원할 경우 해당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시스템을 가리지 않고 사용 가능한 범용이라는 점에 주목한다면 코로나 3년 시점에 구매한 시스템이라면 사실상 모두 구현할 수 있다.

① 검은사막 게임플레이 중 ESC를 눌러 메뉴 창이 표시되면 게임 설정 아이콘을 클릭해 게임 설정 메뉴 이동
② 화면 설정 -> 품질 항목 이동 후 스크롤 내려 FidelityFX Super Resolution 1.0 체크박스 선택
ㄴ 이후 Ultra Quality ~ Performance까지 설정 가능. Performance로 갈수록 프레임은 올라가나 화질이 약간 저하. Ultra Quality로 갈수록 화질저하는 없는 대신 프레임 상승 폭이 줄어.


주목할 부분은 FSR은 꾸준히 버전 업그레이드를 거치며 효과가 더욱 개선되고 있다. 21년 5월 FSR 1.0 버전이 세상에 공개된 이후 개선에 개선을 거듭하며 22년 3월 2.0으로 버전이 업그레이드 됐다. 이후에도 기능 개선을 거듭한 효과로, 소개한 검은사막 외에도 110+ 개 이상의 온라인 게임에서 FSR를 지원하게 됐다.

◆ 편집자 주.

생각보다 많은 PC 사용자가 자신의 시스템에 어울리는 세팅이 무엇인가? 에 대해 모르고 있다. 사용 중인 시스템에 게임을 내려받아 설치하고 실행하는 방법이 전부라는 의견에 동조한다. 그만큼 최적화 세팅을 통해 변화가 어떻게 이뤄지는지에 대해 경험을 못해봤다는 것.

설명한 FSR은 모든 시스템에서 구현할 수 있는 팁이며, 프레임 제안 해제는 AMD 라이젠 그래픽카드가 장착한 시스템이라면 해당하는 팁이다. 그만큼 쉽기에 사용해 볼 것을 권장한다. 어쩌면 다른 온라인 게임에서도 해당 기능을 뒤지는 자신을 발견할지 모르겠다. 변화를 직접적으로 체감하는 눈이 먼저 즐거워짐은 게임을 실행한 직후 직감할 수 있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