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피델리티 FX 기술 … 40개 이상 개발사 게임 타이틀 접목
AMD 피델리티 FX 기술 … 40개 이상 개발사 게임 타이틀 접목
  • 김현동
  • 승인 2021.06.23 2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06월 23일] - AMD 피델리티FX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이하 FSR) 기술이 게이밍 시장에서 가파른 인지도 상승을 예고했다. FSR은 고해상도 게이밍 환경에 대응하는 오픈 소스 크로스 플랫폼 기술로, 앞서 40개 이상의 개발사가 자사 게임 타이틀 및 게임 엔진에 해당 기술 도입을 밝힌 바 있다.

22 레이싱 시리즈(22 Racing Series), 아노 1800(Anno 1800), 갓폴(Godfall), 킹스헌트(Kingshunt), 터미네이터: 레지스탕스(Terminator Resistance) 및 더 리프트브레이커(The Riftbreaker) 등 7개 게임 타이틀이 FSR 기술을 수용했으며, 오는 2021년 말까지 도타 2(DOTA 2), 파 크라이 6(Far Cry 6), 바이오하자드 빌리지(BIOHAZARD Village, 원제: 레지던트 이블 빌리지, Resident Evil Village)에도 적용을 예고했다.

AMD 프로세서 및 GPU에 대응하는 FSR은 특정 게임 타이틀의 4K 해상도 성능 우선 모드에서 활용 시 네이티브 해상도(native resolution) 대비 평균 2.4배 높은 성능을 구현한다. 이는 개선된 엣지 재구성 알고리즘(edge reconstruction algorithm) 기반의 소스 이미지 분석이 목표 해상도를 증가시키고, 샤프닝 패스(sharpening pass)를 통해 텍스처 디테일을 높여 그래픽 해상도를 높이는 원리다. 또한, 기존 업스케일링 기술 대비 대폭 개선된 엣지와 픽셀 디테일을 제공한다.

스콧 허클만(Scott Herkelman) 그래픽 사업부 부사장은 "FSR은 게임 개발자를 위한 업계 표준 업스케일링 솔루션” 이라며 "사용을 위해 별도 고성능 하드웨어 구비할 필요가 없다”고 강점을 설명했다.

▲초고성능(Ultra Quality) ▲고성능(Quality) ▲균형(Balance) ▲성능(Performance) 등 네 가지의 이미지 품질 설정 옵션이 상황에 따라 그래픽 품질 및 성능 간 균형을 조절한다. 레이트레이싱(raytracing)을 포함한 고사양 시각적 기능에서도 놀라운 성능과 비주얼을 지원하며, 초고성능 모드 활성화 시 FSR 이미지 품질은 목표 네이티브 해상도와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개선된다.

개발사는 2021년 7월 중순을 기해 코드, 매뉴얼 등 다양한 리소스를 제공하는 오픈 소스 커뮤니티인 AMD GPUOpen을 통해 무료 배포를 알린 상황. 댄 긴즈버그(Dan Ginsburg) 밸브(Valve) 그래픽 개발자는 “FSR은 보다 낮은 비용으로 미드레인지급 그래픽 카드에서 더 높은 해상도를 경험하고자 하는 유저에게 특히 매력적인 기술이다. 오픈 소스 방식을 기반으로 모든 그래픽 카드와 호환되는 점 또한 매우 만족스럽다”고 전했다.

파웰 레키(Pawel Lekki) 엑소 스튜디오즈(Exor Studios) 최고운영자는 “리프트브레이커에 AMD FSR지원을 추가하는 것은 매우 간단한 작업이었다”며 “AMD 솔루션 특유의 유연성 덕분에다 쉽고 빠르게 FSR 기능을 자사 게임 엔진에 최적화시키고, PC 및 게임 콘솔에 적용할 수 있었다”는 후문이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보도자료 및 취재문의  PRESS@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