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모바일 PC용 라이젠 8040 시리즈와 AI 소프트웨어 출시
AMD, 모바일 PC용 라이젠 8040 시리즈와 AI 소프트웨어 출시
  • 김현동
  • 승인 2023.12.07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MD 라이젠 8040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가 공개됐다. 통합 NPU인 라이젠 AI가 탑재되어 최대 1.6배 향상된 AI 프로세싱 성능을 제공한다. 이르면 24년 1분기를 기점으로 에이서, 에이수스, 델, HP, 레노버, 레이저를 통해 관련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잭 후인(Jack Huynh) 부사장은, “우리는 PC를 재정의하기 위해 라이젠 AI 기술을 갖춘 고성능, 고효율의 NPU를 지속 공급하고 있다”라고 설명하며, “8040 시리즈의 향상된 AI 기능은 보다 높은 수준의 AI 사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더 큰 모델을 처리하게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라이젠 8040 시리즈 프로세서는 향상된 전력과 효율성, 성능으로 일상적인 컴퓨팅 작업은 물론 콘텐츠 제작까지 지원한다. 라이젠 9 8945HS은 경쟁사 대비 최대 64% 더 빠른 비디오 편집 능력과 최대 37% 더 빠른 3D 렌더링 성능을 제공한다. 게임 작업에서는 경쟁사 대비 최대 77% 더 높은 성능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예를 들면 라이젠 9 8945HS 프로세서는 최대 8개의 코어, 16개의 스레드 구성으로 업그레이드된 AI 성능을 갖춘 노트북을 찾는 전문가나 게이머, 일반 소비자 대상 제품이다. RDNA 3 기반 라데온 그래픽과 라이젠 AI용 XDNA 아키텍처와도 조합할 수 있다.

특히 윈도우 11의 보안을 포함한 전 기능을 지원한다. 특히, AMD 라이젠 8040 시리즈 프로세서를 탑재한 일부 제품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 스튜디오 이펙트(Window Studio Effects)가 제공하는 배경 흐림, 시선 추적 및 노이즈 캔슬링 등 다양한AI기능을 통해 주변 환경에 관계없이 강력한 개인정보 보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