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보니] 기업 환경에 최적! EFM ipTIME AX6000M 유무선공유기
[써보니] 기업 환경에 최적! EFM ipTIME AX6000M 유무선공유기
  • 김신강
  • 승인 2023.09.10 2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무환경에 최적화 된 데스크 형태 공유기
802.11ax 규격으로 대용량 데이터를 더 빠르게!
더욱 강화 된 미꾸라지 VPN 으로 게임에 최적화


국가 공인 공유기 브랜드라 해도 과언이 아닌 아이피타임이 내놓는 제품을 통해 우리는 최신의 기술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선두 업체의 신제품은 시장의 흐름을 선도해 이끌어가기 때문에 트렌드를 읽을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공유기 시장만큼 변화가 드물어 보이는 곳도 많지 않지만, 아이피타임은 끊임없이 신제품을 출시한다. 거의 매 분기 상품성을 높이는 활동의 근간에는 사실 시장이 요구하는 기대치가 그만큼 까다롭고 아이피타임 또한 현재의 지위를 유지 또는 확장해 나가야 하는 당위성이 있다는 방증이다.

23년 8월을 기점으로 아이피타임은 AX6000 규격에 총력을 기울이는 분위기다. 대중적으로 쉽게 와이파이 6이라 불리는 AX 기술은 그 상위로 AXE로 분류되는 6E가 있다. 6E는 Extended의 약자로, 과거 2.4G+5GHz를 표준 채널로 쓰던 것과 달리 6GHz 채널을 하나 더 추가해 좀 더 고용량 전송이 필요한 영상 작업(라이브) 등에서 유리한 환경을 만든다.

당연히 가격은 그만큼 올라가는데, 대다수 사용자는 와이파이 6 규격이면 사실 충분히 차고 넘치는 환경이다. 그 점에서 아이피타임은 6E 규격 제품을 앞서 내놨음에도 8월 말을 기점으로 마이너 성격의 6 규격 제품을 다시금 투입한다. 용도에 따라 사용자가 선택하라는 배려다.


제품 : EFM ipTIME AX6000M 유무선공유기
메모리 : DDR3 512MB
시피유 : 미디어텍 MT7986 쿼드코어 (2.0GHz)
규격 : 802.11AX
속도 : AX6000 (5GHz 4804Mbps + 2.4GHz 1148Mbps)
구성 : WAN x 1ea(1G), LAN x 4ea(1G), USB 3.0 x 1ea
기능 : Mesh, MU-MIMO, VPN, QoS, 빔포밍, OFDMA, 서버(웹, FTP, 삼바)
안테나 : 2.4GHz x 2ea(5dBi), 5GHz x 2ea(5dBi)
소비전력 : 최대 18.9W


# 10만 원 중 후반대 가격으로 즐기는 AX6000 속도


신제품 ipTIME AX6000M은 불과 10만 원 중 후반대의 가격으로 AX6000의 속도를 즐길 수 있는 와이파이 6 공유기다. 한 번쯤 외산 제품의 AX6000 공유기를 찾아본 사용자라면 수십만 원을 기본으로 시작한다는 것을 익히 알고 있을 터. 아이피타임의 압도적인 가성비는 AX6000 시장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아이피타임 특유의 화이트 바디를 버리고 시크한 올 블랙으로 갈아입은 부분이다. 게이밍 환경이나 서재, 다크 한 인테리어 풍에 잘 어우러지는 디자인이다. 그간 색깔 취향이 맞지 않아 아이피타임을 선택하지 않은 사용자의 남다른 취향까지 포용하려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고성능을 자랑하는 만큼 그에 어울리는 관리 옵션이 주목받을 전망이다. 개인뿐만 아니라 학교, 중소형 사무 환경 등 복잡한 네트워크 환경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Traffic History(트래픽 히스토리) 기능이 대표적이다. 트래픽 히스토리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공유기 각각에서 발생하는 트래픽과 스테이션의 정보를 실시간 또는 원하는 시간대별로 차트, 그래프를 제공하고 다운로드까지 할 수 있어 효율적인 망 운영을 할 수 있다. 사내 서버 팀이 별도로 있다면 매우 유용하다.

두 번째로 주목할 기능은 이지 메시 기능이다. 여러 개의 무선 네트워크 장치를 그물망처럼 연결해 넓은 공간에서도 통합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 한 곳에서 전체적인 관리를 할 수 있게 편의까지 남다르다. 아이피타임은 자체 관리 툴을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해 초보자도 쉽게 쓸 수 있도록 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결국 속도다. 모델명이 내세우는 의미 그대로 2.4GHz 1,148Mbps, 5GHz 4,804Mbps로 합산한 수치상의 규격 최대 6,000Mbps를 완성했다. 불과 얼마 전까지 AX3000이 상위급 모델로 대접받던 것을 상기하면 네트워크의 발전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체감할 수 있는 대목이다.


▲기본이 되는 세팅 화면

▲DHCP 서버와 NAT 설정 옵션

▲사용제한이나 공지, 국가별 차단 옵션

▲다양한 가상사설망( VPN) 옵션을 제공한다.

▲메시와이파이 설정 방법.

▲메시와이파이 설정 후 시간, 기간별로 네트워크 정보를 체크할 수 있다.

# 통신 제한? 아이피타임 공유기에는 VPN으로 패스


세 번째는 이제는 아이피타임 공유기라면 기본이 된 VPN 기능이다. 특히 해외에서 한국 또는 한국에서 해외로 접속하는 과정에 보안에 가로막혀 접속에 어려움을 겪어본 환경이라면 VPN의 필요성은 요긴하다. 그런데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사용하면 유료 VPN 서비스를 통하지 않고 PC나 스마트폰 등 공유기에 물린 모든 장치에서 이용할 수 있다.

예컨대 국내에서 접속되지 않는 해외 쇼핑몰에 들어가 자유롭게 직구를 한다거나, 최근 국내 주요 OTT에서 볼 수 없게 된 HBO 콘텐츠를 해외 플랫폼으로 보고 싶다거나 할 때 매우 유용한 옵션이다.

네 번째는 멀티 디바이스 시대에 발맞춘 MU-MIMO 기술이다. 복수의 기기가 동시에 무선랜을 사용하고자 할 때 속도 저하를 없애는 데 필연적인 규격으로, 요즘은 스마트폰, TV, 태블릿 PC, 노트북을 동시에 사용한다고 해서 네트워크 속도가 더뎌지는 일은 많이 사라졌지만, 그 조금의 폭도 인정하기 싫은 사용자를 위해 AX6000M 공유기는 철두철미한 대비책을 세웠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체감적으로 사용자가 느끼는 쾌적함이 한층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이 외에도 시장에서 좋은 평가가 이어진 부가 기능은 아이피타임 대다수 모델에 있는 것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USB 3.0 포트는 최대 5Gbps까지 전송할 수 있는 규격이며, USB를 통한 테더링, 스마트기기 충전 등 활용도가 대폭 확장된 규격이라는 점에서 만족이 더 클 전망이다.


▲위:무선, 아래:유선 // 네트워크 하프 광랜의 지원 최대 속도를 100% 지원한다.

열거한 다양한 기능을 토대로 아이피타임 AX6000M 공유기를 평가하자면 현재 각 가정이나 회사의 네트워크 환경에서 가장 최적의 도움을 줄 수 있는 공유기 중의 하나임이 분명하다. 물론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매력 요건 중 핵심인 가격 측면의 만족도는 절대 포기하지 않았다. 더 저렴한 제품도 있지만 이 제품의 규격은 AX6000이다. 이 등급을 충족하는 제품이 10만 원대 후반? 매력적이다.


By 김신강 에디터  Shinka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