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백업데이 D-1, 일상 속 데이터 백업 하고 있나요?
월드백업데이 D-1, 일상 속 데이터 백업 하고 있나요?
  • 김현동
  • 승인 2023.03.30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 가정과 사무실을 비롯해 다양한 장소에서 대량의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일상 속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데이터 생성량이 폭증하고 있지만, 데스크톱 PC나 노트북, 스마트폰 등 개인용 디바이스 상에서의 보안 위협 또한 더욱 심각해진 상황이다.

오는 3월 31일은 일상 속 주기적인 백업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월드 백업 데이(World Backup Day)다. 백업에 손 놓고 있다가 소중한 데이터를 잃어버리는 우를 범하지 말자는 취지로 4월 1일 만우절 하루 전날에 기념한다.


▲ 28일 발표한 모듈 형태로 데이터를 백업하고 총 용량도 확장 가능한 샌디스크 프로 블레이드 라인업

WD는 3-2-1 백업 전략을 권고했다. 3-2-1 전략은 3개의 데이터 사본을 만들어 2개의 다른 저장 형식에 저장하고 1개의 데이터 사본은 별도의 장소에 보관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3-2-1 전략을 활용하는 유저는 가정에서 보관하고 있는 개인용 디바이스의 데이터를 복사해 각각 외장하드와 USB 플래시 드라이브에 저장하고, 사무실에 있는 NAS 기기에 또 하나의 사본을 보관한다.

데이터를 잃을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차단할 수는 없지만 3-2-1 규칙은 여러 개의 데이터 사본을 다른 위치에 있는 복수의 저장 매체에 복구 확률을 높인다. 기기 오류, 분실, 도난, 보안 취약점은 물론, 버튼을 잘못 누르는 것과 같은 사용자 실수에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백업 주기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WD는 업무용 데스크톱 PC와 개인 노트북, 스마트폰 등을 불문하고 주기적으로 백업하는 것을 강조했다. 현장에서는 끊임없이 데이터를 만들어 내고 있는 반면, 단 한 번의 보안 사고나 실수로 인해 소중한 데이터를 순식간에 잃어버릴 수 있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