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제미나이 기반으로 오픈 모델 젬마(Gemma) 출시
구글, 제미나이 기반으로 오픈 모델 젬마(Gemma) 출시
  • 김현동
  • 승인 2024.02.22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틴어로 ‘보석’을 뜻하는 젬마는 개발자의 혁신과 협업을 지원하고, 인공지능 모델의 책임감 있는 사용을 위해 구글 딥마인드를 비롯한 구글 내 여러 팀에서 개발한 모델이다.


젬마는 ‘오픈 모델(open model)’로 이용 약관에 따라 개발자나 기업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조직에서의 상업적 사용 및 배포를 허용하고 있다. 현장에서는 젬마 모델을 데이터셋에 맞게 미세조정하는 변형까지 커스텀할 수 있다.

모델 크기에 따라 ‘젬마 2B(Gemma 2B)’와 ‘젬마 7B(Gemma 7B)’로 분류된 서비스는 구글 AI 모델인 제미나이와 기술 및 인프라 기반을 함께 공유한다.

두 모델 모두 사전 학습 및 지시 조정(instruction-based)된 변형을 함께 제공하며, 노트북, 워크스테이션 또는 구글 클라우드 버텍스 AI, 구글 쿠버네티스 엔진(Google Kubernetes Engine, GKE) 등 환경에서 실행할 수 있다. 오픈 모델인 만큼 외부 개발자 툴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패키지에는 JAX, PyTorch, TensorFlow 등 모든 주요 개발자용 프레임워크에서 추론 및 지도 학습(SFT)을 위한 툴체인을 포함하고 있으며, 허깅페이스(Hugging Face), 맥스텍스트(MaxText), 엔비디아 네모(NVIDIA NeMo)와 도구와 더불어 코랩(Colab)과 캐글(Kaggle)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By 김현동 에디터 PRESS@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