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보니] 아이피타임 N104E plus 유무선공유기
[써보니] 아이피타임 N104E plus 유무선공유기
  • 김신강
  • 승인 2022.02.14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이사나 개업 시 가장 먼저 챙기는 것은 도시가스나 전기, 수도 또는 TV가 아니라 바로 인터넷이다. 요리를 당장 하지 못하면 배달 주문을 하면 되고, 전기나 수도는 하루이틀쯤 호텔이나 다른 곳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인터넷 없이는 단 하루도 살 수 없는 것이 요즘의 광경이다.

인터넷과 함께 악어와 악어새 관계처럼 따라오는 것이 바로 유무선 공유기다. 요즘은 무선 인터넷 기기가 휴대전화, 태블릿이나 스피커는 물론 TV, 세탁기, 냉장고, 심지어 커튼과 전등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부분에 적용되기 때문에 공유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다른 전자 기기에 비해 그 역할의 중요성 대비 부담없는 가격대는 공유기만이 가진 매력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이피타임의 점유율이 70%를 웃돌 정도로 독점에 가까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데, 아이피타임의 위상은 ASUS나 넷기어, 티피링크 등 외산 브랜드의 잇따른 공세에도 놀라울 정도로 견고하다.

# N104E, 아이피타임표 가성비의 결정체


아이피타임 독주 체제가 유지되는 비결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역시 핵심은 가격 대비 성능이다. 동급 성능에서 외산 대비 2~3배 이상 저렴하며, 탄탄하고 지속적인 서비스센터가 구축된 점 역시 아이피타임이 갖는 장점이다.


모델명 : EFM ipTIME N104E plus 유무선공유기
시피유 : 리얼텍 RTL8196E (400MHz)
메모리 : 32MB
속도 : 유선 100Mbps, 무선 150Mbps
구성 : WAN x 1ea, LAN x 4ea


N104E는 아이피타임 라인업 중에서도 극강의 가성비를 자랑한다. 온라인 쇼핑몰 기준으로 2만원이 채 되지 않는 이 제품은 보급형 공유기를 찾는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컴팩트한 사이즈, 기본에 충실한 성능을 갖추고 있다.

N104E를 구매할 때 가장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5G 채널이 아닌 2.4G 채널 하나만 지원한다는 점이다. 때문에 가정이나 회사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이 100Mbps 즉, 가장 기본 속도 상품을 사용하는 이에게 맞는 제품이다.


▲아이피타임 N104E PLUS 공유기 유선 전송속도


▲아이피타임 N104E PLUS 공유기 무선 전송속도

지원하는 무선 최고 속도가 150Mbps이기 때문에 500메가 이상의 유선 인터넷을 신청해 쓰고 있는 사용자라면 다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달리 말하면 100메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이 N104E 이상의 공유기를 사용하면 오버스펙이 되기 때문에 자칫 돈 낭비가 될 수 있다.

1개의 WAN, 4개의 넉넉한 LAN 포트를 제공한다. 무선 기기 뿐만 아니라 콘솔, TV 등 유선에서 강점을 발휘하는 고정형 제품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용자라면 부족함 없는 포트 수다. 각 포트별로 모두 100Mbps 이상의 속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갑갑함도 없다.


불과 100g 남짓한 무게는 그야말로 컴팩트하고 간결한 모습이다. 아이피타임을 선호하는 사용자의 상당수는 번잡하지 않은 심플한 디자인을 구매 이유로 꼽기도 하는데, 마치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외산 공유기는 고성능 장치라는 정체성을 드러내기는 하지만 크기나 디자인이나 다소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 1인 가구에 최적화 극강의 보급형 라우터


N104E는 ‘큐빅 디자인’이라는 이름의 아이피타임 3세대 최신 디자인이 적용된 제품으로 미려한 화이트 마감에 보일 듯 말 듯한 LED 처리로 존재감을 최소화하는 식으로 디자인됐다.

타깃 자체가 원룸이나 1인 가구에 초점이 맞춰진 만큼 낭비되는 공간 없이 깔끔하게 설치할 수 있다는 부분은 이 제품이 가진 숨은 강점이다. LED 역시 수십 가지 컬러로 존재감을 여과없이 드러내는 타사 제품과 달리 작동할 때만 깜빡이는 오렌지 단일 컬러로 처리했다.

보급형 기기지만 최신 네트워크 표준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무선랜 표준인 IEEE 802.11n을 지원하고, 5dBi 안테나를 적용해 무선 거리를 최대화한다. 2.4G는 5G에 비해 거리 부분에서 이점이 있는데, 고감도 안테나까지 탑재해 별도의 메시 기능 없이도 사각 지대 없는 균일한 성능 발휘가 가능해진다.

N104E는 리얼텍 랜카드 적용, 저전압/저발열 설계 등 네트워크 공유기가 갖춰야 할 필수적인 사항을 모두 갖추고 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교체 시기는 인터넷을 업그레이드할 때라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로 입증된 안정성은 괜히 나오는 것이 아니다. 이제 갓 독립한 사회초년생이나 대학생, 유무선 기기는 많이 있지만 공간의 제약이 있고 100메가 인터넷을 쓰는 모든 사용자에게 쓸만한 성능을 제공한다.


By 김신강 에디터 Shinkang.kim@weeklypost.kr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보도자료 및 취재문의  PRESS@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