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피타임의 경쟁력, 나온지 세살 'A8004T 공유기' VPN 업데이트까지 최강명기
아이피타임의 경쟁력, 나온지 세살 'A8004T 공유기' VPN 업데이트까지 최강명기
  • 김신강
  • 승인 2022.05.27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다수 가정에 한 대 이상은 설치 된 공유기. 하지만 유독 쏠림 현상이 심하다. 신모델이 무수히 쏟아지지만 특정 히트 상품으로 몰리는 경향이 크다는 의미다. 네트워크 환경이 공유기 하나로 드라마틱하게 달라지기도 어렵다는 것도 이유겠지만, 결정적으로 사용되는 용어 자체가 어려워서 소위 잘 나가는 동시에 입소문을 탄 제품으로 쏠리기 마련이다.

그럼에서 국가공인 공유기 브랜드라면 빠지지 않는 아이피타임.
그 중에서도 A8004T는 잘 나가는 대표 제품이다.

압도적인 가성비로 한국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아이피타임 브랜드 중에서도 하이엔드급 제품을 대표한다. 출시된 지 3년이 넘어가지만 컴팩트한 디자인, 안정적인 성능을 가졌고 10만원이 채 되지 않는 가격까지 모든 요소를 두루 갖췄다.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의 대표 얼굴이 된 만큼 A8004T의 인기 비결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잘 팔리는 제품은 그만한 이유가 있기 마련이다.

아이피타임 공유기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꾸준히 하기로 유명하다.


펌웨어 업데이트는 업계나 시장의 이슈나 흐름, 또는 변화에 대한 제조사의 응답 과정이라 보면 된다. 애플 아이폰이 4~5년 전 스마트폰에도 최신 OS를 적용해주면서 공고한 팬을 다진 것처럼 아이피타임을 운영하는 EFM네트웍스 역시 펌웨어 업데이트를 적극 활용해 보안이나 최신 게임에 대응해왔다.

사용자 입장에선 구매한 지 몇 년이 지난 가격도 그다지 비싸지 않은 공유기가 꾸준히 업데이트를 해주는 성실함이 고마울 수밖에 없고,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재구매의 강력한 원동력이 된다. 합리적인 가격, 편안한 AS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아이피타임의 진짜 성공 비결이 바로 펌웨어 업데이트다.

관련기사 - 아이피타임 공유기, 게이밍 대응 OpenVPN 펌웨어 공개
http://www.weeklypost.kr/news/articleView.html?idxno=3003


결정적인 업데이트 한 가지를 꼽자면 오픈 VPN 펌웨어 업데이트다 게이밍에 적합한 OpenVPN 및 PPTP, L2TP 클라이언트를 대응하기 위함이 핵심인데, 다양한 문제로 접근을 차단당한 과거의 VPN에 대한 우회 가능성을 높이고, 역으로는 재택근무 시 우려하는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그만의 전략이다.

그 와중에 VPN의 강력한 시장지배자 중 하나인 ExpressVPN이 넷기어를 자사의 공식 공유기로 홍보하며 확실한 우회를 강조한다.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마케팅적인 목적이 있다고 봐야 한다.

아이피타임의 VPN 업데이트는 철저히 게이밍에 초점을 맞췄다. EFM네트웍스는 코로나 이후 집에서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었고, VPN을 이용해 안정적인 접속을 가능하도록 돕기 위해 업데이트를 단행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A8004T가 새삼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이유는 넉넉한 대역폭과 높은 출력으로 게이밍 사용자에게도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전달하기 때문이다. VPN 업데이트로 새삼 더 주목받게 된 측면도 있다.

EFM네트웍스가 업데이트에 특히 신경을 많이 쓴 OpenVPN은 SSL 기반의 오픈소스 VPN 규격으로 윈도우, 맥 등 OS에 관계없이 폭넓은 지원을 하는 점이 가장 큰 강점이다. 실제로 가장 많은 사용자가 선택하는 접속 방식이며, 보안도 우수한 편이다. 해외 서버가 존재하는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와 같은 콘솔게임에 접속한다거나, 배틀그라운드 등의 온라인 게임에 접속하는 데 확연히 경쾌해진 경험을 제공하게 됐다.

지금은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애플TV플러스 등 주력 OTT가 한국에 정식으로 출시되어 큰 불편함이 없지만 과거 VPN을 사용하는 주 목적이 바로 OTT 접속이었던 사용자가 제법 많았다. 머지 않아 HBO 맥스, 파라마운트 플러스, 피콕 등이 한국 출시를 앞두고 직원을 채용하거나 협의를 진행 중이라는 이야기가 들린다.

이처럼 한발 먼저 VPN을 찾는 사용자는 대체로 마니아적 성향이 짙다. 이들은 신규 OTT 서비스에 민감하고 빠르게 먼저 경험하기를 희망한다. HBO의 대표작으로 자리잡은 ‘레이즈드 바이 울브스’나, 파라마운트 플러스의 스타 트렉 시리즈를 기다릴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공유기, 그리고 좋은 펌웨어가 필요할 수밖에 없다.

여전히 코로나로 신음하는 지금 실내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늘면서 OTT 수요는 폭발했고, 아마존이나 쿠팡플레이와 같이 사용자가 적은 플랫폼까지 마스터한 사용자는 계속 새로운 것을 갈망하는 추세다. 아이피타임의 꾸준한 펌웨어 업데이트가 사용자에게 남다른 이득을 안기는 것과 동시에 올초 이뤄진 VPN 업데이트를 더욱 특별하게 칠 수 있는 이유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소소하게 이뤄지는 업데이가 그저 반가울 뿐이다. 내가 사용하는 제품에 제조사가 여전히 관심을 보인다는 신호이기 때문. 이보다 더 반가운 일이 또 있을가! 가장 최근 업데이트는 A8004T 뿐 아니라 플래그십 모델인 AX8004BCM 등 802.11ax를 지원하는 5개 모델을 비롯해 총 24개 모델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지난 5월 10일 이뤄진 것으로 버전은 14.18.8이다.


By 김현동·김신강 에디터  PRESS@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