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초선의원 개막, 재미를 더할 주요 관전 포인트
연극 초선의원 개막, 재미를 더할 주요 관전 포인트
  • 김현동
  • 승인 2022.06.03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초선의원 시절을 모티브로 한 정치 스포츠 연극이 3일 개막 했다. 연극은 1988년 온 국민이 첫 올림픽 개최로 들떠 있는 가운데, 지난 정권의 비리와 사건의 진상 파악을 위해 열린 청문회에서 독보적인 모습을 보인 초선의원의 삶을 스포츠에 빗대 그려냈다.


◇ 스포츠와 정치가 만난 이야기!

작품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초선의원 시절을 모티브로 했다. 1988년 제5공화국 비리를 밝히는 청문회가 열린 당시 초선의원이던 노무현은 청문회 기간 동안 정곡을 찌르는 질문으로 주목받았다. 당시 청문회는 TV로 생중계되었고, 이른바 청문회 스타로 명성을 떨치게 됐다.

극중 배경인 1988년은 서울 올림픽과 청문회가 일어난 해라는 점에 주목해, 초선 국회의원의 이야기를 스포츠 경기와 연결해 이야기를 그려냈다. 극 중 마라톤, 탁구, 레슬링 등 스포츠 경기와 함께 청문회 사건들이 등장한다. 진지하고 무거운 이야기이지만, 스포츠와 연결해 너무 무겁지 않게, 신선한 매력을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 연기 고수의 활약!

매 공연마다 9명의 배우가 정치인들의 전쟁터인 청문회장과, 스포츠 경기가 일어나는 경기장을 오가는 듯한 느낌을 선사하며 무대를 가득 채운다. 이를 위해 연기파 배우들이 총출동했다. 열혈변호사 최수호역에는 끝없이 무대 위에서 새로운 연기 변화로 연극판의 사랑을 받고 있는 성노진과 드라마 하이바이, 마마!, 나의 나라, 라이프 온 마스 등은 물론 대학로와 스크린관까지 접수한 감초 연기의 대가 김대곤이 캐스팅됐다.

보좌관이 된 열혈 청년 이명제역에는 드라마 고요의 바다, 어느 날, 사생활 등에서 시청자의 시선을 사로잡은 유희제와 뮤지컬 세자전, 연극 보도지침, 영화 강철비2:정상회담, 성인식 등에서 안정적인 연기를 선보인 김건호가 열연한다.

이외에도 민현수 역에 조은진, 전하영, 유격수역에 심우성 정명군, 이석규역에 김천 주태윤, 문송면역에 서창원 도예준, 사장역에 곽유평 최경식, 기자역에 김계림 곽나윤, 노동자역에 신우 탁승빈이 열연을 펼친다. 대학로 여러 작품을 통해 연기력이 입증된 이들이 이번엔 어떤 연기로 캐릭터에 숨을 불어넣을지 관심이 쏠린다.

◇ 지친 이에게 전하는 힐링 메시지

작가 오세혁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란 사람을 다룬 이야기지만, 생각해보면 그에게 있어 무언가를 두려워하지 않고 전력 질주하며 뜨거웠던 순간 중 하나가 초선의원 시절이 아니었을까 싶었다”라며, “그의 밝고 빛났던 순간을 보는 관객도 자신의 삶에서 밝고 빛나는 순간들을 떠올리고 찾았으면 좋겠다”라고 덧붙였다. 스포츠와 결합해 재미있게 풀어낸 정치 이야기가 어떤 메시지를 전하며 관객들에게 위로와 힐링으로 진한 여운을 남길지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연극 초선의원은 6월 3일부터 7월 3일까지 대학로 TOM 2관 무대에 오른다.


By 김현동·김신강 에디터  PRESS@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