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re:Invent 2021] 4가지 스토리지 서비스 및 기능, 비용 절감에 초점
[AWS re:Invent 2021] 4가지 스토리지 서비스 및 기능, 비용 절감에 초점
  • 김현동
  • 승인 2021.12.0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12월 03일] - 클라우드 선도 기업 아마존이 고객사의 비용 절감에 초점을 맞췄다고? 사실 믿기 힘든 일이지만 사실이다. 그 속내를 알 길은 없지만 이용을 주저하는 고객을 확 땡기기 위한 미끼일 가능성도 있다. 이유가 어쨋건 조금이라도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마다할 이유도 없다. 인스턴스 개념으로 이뤄지는 서비스는 초반에는 저렴하지만 사용할 수록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비용 부담이 과한 것이 부정하기 힘든 실정이다.


그러한 사용자의 애환을 회사가 얼마나 달랠 수 있을까? AWS 리인벤트(AWS re:Invent) 행사를 통해 밝혀진 핵심만 간추리자면 아마존 S3 글래시어 인스턴트 리트리벌은 보관된 데이터를 밀리초 단위로 검색할 수 있는 최저 비용 스토리지 제공을 목표한다. 또한, 아마존 EBS 스냅샷 아카이브, 아카이브 스냅샷 저장 비용이 최대 75%까지 낮출 방법이 생겼다.

핵심은 위에서 나열한 신규 스토리지 서비스 및 기능을 통해서다.

마이란 톰슨 뷰코벡(Mai-Lan Tomsen Bukovec) AWS 스토리지 부문 부사장은 “새롭게 공개한 스토리지 서비스 및 기능은 AWS가 데이터 액세스 및 보호에 있어 가장 강력하고 비용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신속한 혁신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AWS의 기존 및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최고의 스토리지 선택지를 제공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첫 번째. 아마존 S3는 각기 다른 데이터 엑세스 패턴에 따라 가장 저렴한 스토리지를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특정 고객은 액세스 빈도가 낮지만, 높은 가용성을 바탕으로 요청 시에는 즉시 액세스가 가능한 페타바이트 규모의 데이터를 저장 필요성이 증가한다. 그 점에서 S3 글래시어 인스턴트 리트리벌은 아카이브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밀리초 단위로 제공하는 스토리지 클래스로, 장기간 저장되고 액세스 빈도수가 낮지만 요청 시 즉시 검색이 필요한 데이터에 대해 클라우드에서 가장 저렴한 스토리지다. 예컨대 S3 스탠다드-IA를 사용하는 기업이 아마존 S3 글래시어 인스턴트 리트리벌로 전환할 경우, 1년에 몇 번만 액세스되는 데이터에 대한 비용을 최대 70%까지 낮출 수 있다.

두 번째. 많은 스토리지 및 애플리케이션 관리자들은 그들의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할 때 상용 파일서버가 제공하는 성능 및 기능에 의존적인 도구들을 사용하여 경험과 전문성을 발전시켜 왔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이전하기 위해서 스토리지 및 애플리케이션 관리자는 익숙한 기능을 포기해야 할 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경우에는 애플리케이션, 도구 및 워크플로우를 재설계해야 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

민첩성, 보안 및 비용 측면의 개선을 위해 관리자가 AWS에서 파일 서버를 실행하기를 원하더라도, 지금까지는 이를 가능케 하는 선택지가 없었다. 그 점에서 오픈ZFS용 아마존 FSx를 활용하면 AWS에서 완전 관리형 파일 시스템을 시작, 실행 및 확장하고 온프레미스에서 실행되는 상용 서버를 교체하여 향상된 민첩성, 강화된 보안 및 비용 절감을 달성할 수 있다.

아마존 FSx는 윈도우 파일 서버용 아마존 FSx, 러스터용 아마존 FSx, 넷앱 온탭용 아마존 FSx를 비롯한 널리 사용되는 파일 시스템에서 구동되는 고성능 파일 스토리지를 지원하는 아마존 FSx 서비스 제품군의 신규 서비스를 의미한다. ML, 전자칩 설계 자동화, 애플리케이션 구축 환경, 미디어 프로세싱 및 금융을 포함한 다양한 워크로드에 대한 엑사바이트 규모의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저장 및 관리를 위해 온프레미스에서 널리 사용되는 오픈소스 오픈ZFS 파일 시스템을 기반으로 수백 마이크로초의 대기 시간으로 최대 100만 IOPS를 제공한다.

세 번째. 데이터 스냅샷은 필수적인 비즈니스 절차의 일부이지만, 기업 고객은 이러한 스냅샷의 장기 아카이브 비용을 절감하길 원한다는 피드백도 전해왔다. 이를 위해 일부 기업 고객은 서드파티(third-party) 도구를 사용하여 아마존 S3의 다른 계층으로 EBS 스냅샷을 이전했지만, 이는 비용 증가와 아카이브 스냅샷 계보 추적에 따르는 복잡성으로 이어졌다. 따라서 대다수의 기업 고객은 장기적인 스냅샷 아카이브에서 기인하는 비용 증가를 감수해야 했다.

스냅샷 보관에 따르는 비용과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해 아마존 EBS 스냅샷 아카이브는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보관해야 하는 아마존 EBS 스냅샷 비용을 최대 75%까지 절감하는 새로운 스토리지 계층을 내놨다. 단일 API 호출을 통해 스냅샷을 EBS 스냅샷 아카이브로 이동하는 한편, 다른 아마존 EBS 스냅샷과의 가시성 또한 유지하면서 아카이브 스냅샷 비용을 줄이는 방법이다.

네 번째. VMware 워크로드에 대한 AWS 백업 지원을 통해 기업 고객은 이제 온프레미스 혹은 AWS 상의 VMware 클라우드 어디에서나 VMware 워크로드를 보호할 수 있다. 지금까지 온프레미스 및 AWS 클라우드에서 VMware 워크로드를 실행하는 고객은 AWS 백업에서 지원되는 AWS 서비스와 함께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별도 솔루션을 사용해 왔다. 이를 위해서는 VMware 환경에서 데이터 보호를 위한 별도의 도구 및 정책을 관리하고 백업 정책 컴플라이언스를 입증하는 개별 보고서를 생성해야 했다. VMware를 위한 AWS 백업(AWS Backup for VMware)을 통해 기업 고객은 AWS 혹은 자체 데이터 센터에서 실행되는 AWS 애플리케이션을 VMware 워크로드로 보호하기 위해 기존 활용 중인 AWS 백업의 중앙 집중형 데이터 보호, 거버넌스 및 컴플라이언스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By 김신강 에디터 Shinkang.kim@weeklypost.kr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보도자료 및 취재문의  PRESS@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