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인텔 사파이어 래피즈 "가속 엔진으로 클라우드에서 엣지에 걸친 워크로드 해결"
[사설] 인텔 사파이어 래피즈 "가속 엔진으로 클라우드에서 엣지에 걸친 워크로드 해결"
  • 김현동
  • 승인 2021.07.01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07월 01일] - 리사 스펠만(Lisa Spelman) 인텔 부사장 겸 인텔 제온 제품 총괄

인텔이 3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3rd Gen Intel® Xeon® Scalable) 프로세서를 출시한지 몇 달이 지났고, 이제 차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인 코드명 ‘사파이어 래피즈(Sapphire Rapids)’에 대해 업데이트할 좋은 시기라고 생각한다.

사파이어 래피즈는 인텔 최고 성능을 선보일 데이터센터 프로세서로 워크로드 전반에서 짧은 지연 시간과 높은 메모리 대역폭을 지원한다. 인텔이 이번 주 국제 슈퍼컴퓨팅 컨퍼런스(ISC)에서 발표했듯이, 사파이어 래피즈는 고대역폭 메모리(HBM)를 내장해 메모리 대역폭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필자는 제온(Xeon)이 인공지능 분야에서 가지고 있는 리더십 우위에 대해 폭넓게 이야기해왔다. 인텔은 인텔 어드밴스드 매트릭스 익스텐션(Intel Advanced Matrix Extensions, AMX)로 사파이어 래피즈의 리더십 위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AMX는 인텔의 차세대 빌트-인 딥러닝 부스트 기능으로 딥러닝 성능을 개선하며 딥러닝 추론과 학습 성능을 확연히 개선할 명령어 세트를 지원한다.

이 기술을 직접 인텔 연구소에서 처음으로 확인했고, 무엇보다 고객들에게 빠르게 선보이고 싶다. 현재 모든 내용을 공개할 수는 없지만 현재의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대비 초기 실리콘에서 딥러닝 추론과 학습 성능에서 아주 쉽게 2배 이상의 성능을 보이고 있다.

또 다른 주요 가속 엔진은 데이터 스트리밍 가속기(Data Streaming Accelerator (DSA))다. 전반적인 성능을 높이기 위해 프로세서 코어의 여유 성능을 확보하고자 하는 파트너 및 고객과 핸즈온 방식으로 개발됐다. DSA는 고성능 스토리지, 네트워킹 및 데이터 처리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스트리밍 데이터 이동 및 변환 작업을 최적화하기 위한 고성능 엔진이다. 우리는 고객이 이 기능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이 새로운 기능을 중심으로 에코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보도자료 및 취재문의  PRESS@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