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기반 창업을 Pick 하라! 위대한상사, 픽쿡 솔루션 첫 선
빅데이터 기반 창업을 Pick 하라! 위대한상사, 픽쿡 솔루션 첫 선
  • 김신강
  • 승인 2021.05.06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05월 06일] - 특정 상권에서 성공할 수 있는 아이템은? 어울리는 아이템은? 먹고 마시고 즐기는 불규칙 적인 데이터를 가공하고 분석하며 정렬한 그 속에는 실패부터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까지 모든 것을 담보한다.

기업이 빅데이터에 주목하고, 이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려는 모습은 그리 낯설지 않다. 창업도 마찬가지다. 창업이 처음이거나, 가게 운영에 미숙한 이 또한 빅데이터가 효과적인 교본이자 성공으로 한 발 나아가는 나침반이라는 것.


빅데이터를 분석해 창업 솔루션을 제공하는 ‘픽쿡’ 서비스가 등장한 배경이다.

개발사 위대한상사는 △소비자 분석 △상권분석 △창업 솔루션 △맞춤 포트폴리오라는 4가지 항목에 관한 자료를 빅데이터 속에서 분석해 낸다. 이를 통해 창업을 희망하는 지역의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소비 선호도, 소비 변화를 분석하고, △예비 창업자가 원하는 상권 주변을 분석해 그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예비 창업자의 경험과 위치를 고려해 섬세한 레시피 교육과 운영 매뉴얼을 제작하는 등 맞춤 솔루션을 구축했다.

관건은 신뢰도다. 빅데이터라고 같은 데이터는 아니라는 말씀. 나누다키친을 운영하며 쌓아온 프롭테크 데이터를 바탕으로 골목 단위 상권분석이 가능하며 성별, 요일/시간 별, 메뉴 별 매출, 인기 메뉴 등의 분석 자료까지 망라하고 있다.

예비 창업주는 분석을 원하는 점포가 위치한 도로명 주소와 운영 메뉴, 월 매출 규모, 요식업 경력 등의 기본적인 정보를 클릭을 통해 전달하게 되면 실시간으로 해당 골목에서의 자세한 상권 현황과 적합한 음식점 창업아이템을 제공받을 수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픽쿡 웹 서비스에서의 자료를 기반으로 홈페이지 상에서 상담 신청을 하게 되면 픽쿡 플래너와의 대면 상담을 통해 보다 자세한 상권 분석, 창업 유형, 시간대 별 맞춤 메뉴 플래닝 등의 컨설팅이 이뤄진다.

예를 들면, 픽쿡 서비스 이용자들은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점심에는 분식 메뉴, 저녁에는 한식 메뉴, 심야시간대에는 야식메뉴를 판매하여 시간대 별 매출을 극대화하는 형태다.

필요하다면 판매단가, 수익성, 조리법, 운영효율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메뉴 선정에서부터, 레시피 교육, 현장 실습, 방문교육, 사후 교육과 같은 메뉴 교육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배달, 매장 운영, 사후 관리 등과 같이 매장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운영 교육 서비스도 마찬가지로 이뤄진다.


By 김신강 에디터 Shinkang.kim@weeklypost.kr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