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홀릭 자녀 둔 부모 마음, 오늘도 타들어간다
인스타그램 홀릭 자녀 둔 부모 마음, 오늘도 타들어간다
  • 김현동
  • 승인 2021.03.02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03월 02일] - 요즘 초등학생이 주목하는 플랫폼에 유튜브 그리고 인스타그램은 최고의 인기를 받는다. 하지만 그 방향이 엇나갈 때가 많다 보니, 누가 더 많은 좋아요 수를 과시하듯 계속하는 경쟁심리가 각종 범죄 노출 가능성을 높이기에 이를 지켜보는 부모 마음은 연일 불편하다. 매스미디어에서 종종 보고되는 성범죄 대상 연령도 빠르게 낮아지는 추세인 데다가 범죄는 대상을 가리지 않기에 마음에 철렁 내려앉을 때가 많다고.

언젠가는 해결되겠지라는 마음으로 묵인할 수 없는 이유다.

상대적으로 어린 연령대가 모이는 인스타그램이 신경을 곤두세우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잡음은 여전히 끊이지 않는다. 지난 18년에 이와 관련 가이드를 내놓고, 이후 달라진 시장 환경에 발맞춰 업데이트를 지속하는 것도 문제의 싹을 미연에 잘라야 한다는 내부 규정에 따른 강인한 의지 표명이다.


2일 마련된 패널토론에는 차의과대학교 의료홍보미디어학과의 신은경 교수, 아이들과미래재단 백동호 기획 팀장 및 힙합 아티스트 타이거JK 참여한 가운데 회사가 추구해온 방향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여기에 추가로 한 가지를 더했으니 바로 건강한 소셜미디어 사용을 위한 부모와 자녀 간 열린 대화의 중요성 강조다.

현실에서는 부모와 자식 간의 대화는 점차 단절되어가는 추세다. 그 와중에 부모가 무작정 잘못만 도마에 올려 채근한다면 거부감이 들게 마련이기에 좀 더 마음을 열고 진솔하게 다가가라는 의미다. 새로운 버전의 ‘부모님을 위한 자녀의 안전한 인스타그램 사용 가이드(Parent’s Guide)’에도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했다.

이 외에도 자녀가 원치 않는 교류 및 온라인 괴롭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한 설명도 담고 있다. 재정 당시부터 전 세계 20여 국을 대상으로, 전문성 강화를 위해 각 지역의 청소년 관련 기관 및 단체와의 협업을 통했다. 한국에서는 사회복지법인 ‘아이들과미래재단’이 파트너로 목소리를 대표했다.

21년도 업데이트 항목에는 ‘제한하기’, ‘소식 숨기기’, ‘태그 및 언급 관리’와 인스타그램 이용 시간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일 알림 설정’ 등이다. 필립 추아 인스타그램 아시아 태평양 정책 총괄은 ‘제한하기’는 상대가 모르게 자신의 계정을 보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변 사람을 차단하거나 팔로우를 취소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청소년을 배려한 기능이라 설명했다. 제한된 계정이 남긴 댓글은 해당 작성자에게만 보이며, 제한된 사람은 자녀의 인스타그램 활동 상태나 DM(다이렉트 메시지) 확인 여부를 알 수 없다.


신은경 교수는 “청소년을 주체적 콘텐츠 생산자로 바라보고, 다양한 안전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플랫폼 내 긍정적 상호작용을 확산하고자 하는 인스타그램의 방향성에 공감한다”며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을 무조건적으로 제한하는 대신, 충분한 대화를 통해 자녀가 소셜미디어를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설명했다.

타이거JK는 실제 10대 자녀를 둔 부모로서 자신의 경험담을 공유하고 ‘학부모를 위한 인스타그램 사용 가이드’의 필요성 및 의의에 공감을 표했다. "인스타그램에 대해 잘 알지 못해 무조건적으로 아이가 하지 못하게 한 적이 있었다"라며, "원활한 소통을 위해선 부모도 아이의 삶을 들여다 보고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점에서 ‘부모 가이드’를 통해 저를 포함한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이 인스타그램에서 어떤 시간을 보내는지 알고, 안전하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전했다.


《인스타그램 관계자와 1문 1답》

Q. SNS를 이용한 딥 페이크 범죄에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청소년이 노출 가능성이 있는데, 이에 관한 정책이나 막기 위한 기술은 없나?

A. 이슬기 페이스북 코리아 대외정책 부장 - 디지털 성범죄 관련해 무관용 원칙이 방침이다. 그래서 청소년 대상 콘텐츠 관련해 커뮤니티 규정을 도입했다. 만약을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AI와 머신러닝 기술을 이용해 선제적 대응도 시스템화했다. 그래도 부족할 수 있으니 관련 덧글 포함 신고 가능한 툴을 마련해, 성범죄 가능성 차단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Q. 틱톡과 관련해 경쟁사는 10대 계정을 비공개로 전환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고수한다. 인스타그램은 어떠한 액션을 취할 것이며, 인스타그램은 부모에게 어떤 책임을 견지하는가?

A. 필립 추아 인스타그램 아시아 태평양 정책 총괄 - 산업부문 전체가 인터넷을 보다 안전한 공간으로 인식시키기 위해 노력을 한다. 궁극적인 목표는 사용자를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보호하는 것이다.

1. 인터넷 창에서 보호받으며 표현할 수 있도록, 지난 10년간 기술을 보완해 나갔다. 특히 안전 관련된 부분에 37억$를 투자했다. 2. 분기별로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유해한 콘텐츠가 피해를 끼치지 않도록 조치를 해왔는지 모니터링하고 있다.

작년 4/4 분기를 예로 들면, 사이버 블링 관련 위반 콘텐츠를 선재 파악해서 차단했다. 그전까지는 54.7% 에서 80%까지 올렸다. 즉 유해한 콘텐츠의 80%는 이용자가 보기 전에 처리하고 있다.

3. 부모님을 위한 가이드의 두 번째 버전을 공개한 이유다. 18년 발표 이후 10개가 넘는 기능을 도입했다. 모두 인스타그램 유저 커뮤니티에서 받은 요청을 기반으로 한다. 우리의 노력과 변화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다. 동시에 사회 전반에서도 관심 가져주길 주문한다. 디지털 네이티브 1세대가 성숙해지기에는 부모의 역할도 중요하다. 그래서 나온 것이 부모 가이드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