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IN, 국제상공회의소 2023 스타트업 에코시스템 스타스 수상
GDIN, 국제상공회의소 2023 스타트업 에코시스템 스타스 수상
  • 김현동
  • 승인 2023.12.08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디지털혁신네트워크가 Startup Ecosystem Stars(SES)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국제상공회의소는 ​세계 각국 상공회의소가 가입돼 있는 국제협력기구로 170여 나라에 걸쳐 4500만 회원을 보유한 세계 최대 규모 민간 경제기구다. 국제상공회의소는 글로벌 혁신에 기여한 기관에 수여하는 SES상을 올해 새로 제정, GDIN을 초대 수상자로 선정했다.

지난 2016년부터 ‘Corporate Startup Stars(CSS)’ 시상을 통해 스타트업과 적극적으로 협업하는 글로벌 기업들을 선정하는 등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육성에 관심을 보여 왔다. 올해는 현대자동차, 지멘스, 인텔, 에어버스, 로레알 등 23개 글로벌 기업이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CSS와 병행해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에 탁월하게 기여한 기관을 선정하는 SES 시상제도는 올해 신설했다. 스타트업 육성 기관들을 대상으로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의 우수성 △산업 진흥 기여도 △투자 촉진 △기업가 양성과 기술교류 기여도 등을 평가하고, 탁월한 성과를 보인 기관에 수여한다.

GDIN을 비롯해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독일 함부르크 시, 캐나다 퀘벡주 투자청, 스페인 바스크 주정부 등 전 세계에서 15개 기관과 단체가 초대 수상자로 선정됐다. 국내 기관 중에는 GDIN이 유일한 수상자다.


GDIN은 2013년 9월 ‘본투글로벌센터’로 출범, 2023년 9월 ‘글로벌디지털혁신네트워크’로 재출발하기까지 10년 동안 3000여 혁신 기술 기업들을 위해 해외 진출에 필요한 전문 컨설팅 2만여 건, 해외 특허출원 1200여 건, 120여 건 이상의 해외 법인 설립 등을 지원해왔다. 특히 2021년부터는 우리 기술 기업과 해외 기업과의 합작법인 설립을 통한 해외 진출을 지원해 불과 2년 만에 합작법인 설립 26개사,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파트너십 체결 43건이라는 성과를 이뤄냈다.

국제상공회의소는 GDIN 선정 이유를 설명하면서 정부 조직에서 민간 조직으로 독립한 것이 혁신생태계의 성장과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