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국문 OCI 활용도서 ‘바로 쓰는 오라클 클라우드’ 출간
첫 국문 OCI 활용도서 ‘바로 쓰는 오라클 클라우드’ 출간
  • 김현동
  • 승인 2023.12.07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콘출판이 국문 집필 오라클 클라우드 활용도서 ‘바로 쓰는 오라클 클라우드’를 출판했다. 오라클 클라우드와 오픈소스 기술을 중점으로 다루는 실습 중심 도서다. 실제 클라우드 환경에서 유용한 서비스를 구현하면서 오라클 클라우드의 활용법을 익히는 데 초점을 맞췄다.


‘바로 쓰는 오라클 클라우드’는 한국어로 작성된 오라클 클라우드 도서가 부족하고 이를 구현하는 사례 중심의 도서가 없다는 문제 의식에서 출발했으며, 전반적인 클라우드 기반 기술과 오픈소스 기술에 대한 핵심 개념의 간결한 설명과 함께 실무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내용을 제공한다. 실습 이후에는 학습 내용을 정리하는 일련의 과정을 제공해, 클라우드 경험자는 오라클 기술의 핵심을 학습할 수 있다.

1장에서는 간단한 웹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을 통해 오라클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2장에서는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쿠버네티스 기반의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로 전환하고 신규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정을 다룬다.

전통적인 웹 애플리케이션이 마이크로서비스의 형태로 전환된 이후를 다루는 3장에서는 이를 서버리스 애플리케이션으로 확장해 오라클 클라우드로 데이터 레이크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며, 4장에서는 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활용하고 클라우드 자원을 분석하며 예측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이와 함께 120여 개의 도해와 그림이 포함되어 있어 복잡한 시스템 구성도를 한눈에 이해하며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저자 정영균은 삼성 SDI에서 직장 생활을 시작한 후 LG CNS와 SK C&C에서 10년 동안 공공, 금융, 제조 등 다양한 분야의 시스템 통합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후 알티베이스(Altibase)에서 3년 동안 데이터베이스 기술 컨설팅을 수행한 후 현재는 한국 오라클에서 11년째 근무 중이다.

저자 유정훈은 LG CNS에서 국내외 다양한 도메인의 프로젝트 구축과 운영을 수행했고, 현재 한국 오라클에서 솔루션 엔지니어로서 기업 고객이 필요로 하는 풀스택 수준의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