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정보기술 x 인천세종병원, 임상빅데이터구축 진단과 치료 집중
미소정보기술 x 인천세종병원, 임상빅데이터구축 진단과 치료 집중
  • 김현동
  • 승인 2023.07.24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소정보기술과 인천세종병원이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의 임상빅데이터플랫폼 스마트빅(smart BIG)을 연말까지 구축한다. 스마트빅은 병원내부에 프라이빗(폐쇄형) 클라우드 기반 AI학습 데이터 수집·전처리·가공과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보건의료 데이터 임상연구 분석 시스템(smart CDRS)과 AI개발환경부터 최신 딥러닝 모델의 학습과 개발, 배포, 그리고 AI 인퍼런스 서비스까지 원클릭으로 간편하게 AI 개발을 지원하는 노코딩 솔루션인 올인원 엔터프라이즈 MLOps 플랫폼을 통합한 의료 얼라이언스 플랫폼이다.


미소정보기술은 병원 및 의료기관에 솔루션구축 및 전환, 이관 풍부한 수행경험등 통해 EMR, 판독문, 영상진단(X-ray, CT, MRI등)데이터수집, 데이터적재, 연구데이터 추출과 데이터분석(CDRS), 어노테이션, 인공지능분석 및 모델개발등 폭넓은 레퍼런스를 확보했다. 또한 상급 종합병원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임상데이터통합관리 체계인 CDW 시스템 구축을 통해 미소정보기술의 의료AI 파트너사 진단보조 및 비대면서비스등이 필요한 의료기관등에 원스톱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인천세종병원은 스마트빅의 추출·변환·적재(extract, transform, load, ETL)기능을 통해 임상질 지표 및 평가, 적정성등 업무별 데이터를 조회 및 적재하고, 실시간 데이터 조회는 물론 병원 경영에 필요한 평가 지표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 기반 조회와 강력한 시각화 분석등을 제공한다.

스마트빅에는 향후 정부 공공 의료데이터 개방 및 데이터 활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가명정보 활용 연구를 위한 데이터심의위원회(DRB), 생명윤리위원회(IRB) 기능도 고도화시켜 병원내부에서 데이터플랫폼의 접근성 및 활용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