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보니] 오버클럭 추천 메모리! 올로와이 DDR5-6000 CL32 BLADE RGB MIRROR 하이닉스 A다이
[써보니] 오버클럭 추천 메모리! 올로와이 DDR5-6000 CL32 BLADE RGB MIRROR 하이닉스 A다이
  • 김현동
  • 승인 2023.04.23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가 한창이던 시기에 등장해 귀한 몸 대접을 받던 DDR5 메모리가 시장에 안착한 지 어느덧 1년이 훌쩍 지났다. 치솟던 가격은 빠르게 안정을 찾고 있고, 2023년은 PC 메모리가 DDR4에서 DDR5로 완전히 넘어가는 원년이 될 전망이다.

자연스럽게 시장은 옥석 가리기를 본격화하기 시작한다. 1년 여의 경험을 통해 주요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대세가 결정된다. 시장이 평가하는 우열이 갈리면 이를 회복하기는 사실상 쉽지 않다고 봐야 한다.


▲ 조텍코리아가 판매하는 DDR5 RGB 고성능 메모리 OLOy BLADE 시리즈

시장의 왜곡은 일반적으로 정보 불평등에서 비롯된다. 제품에 대해 일반 소비자가 잘 모를수록 마케팅은 과장되기 마련이고, 쉽게 속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가전 회사가 사실상 삼성과 LG 2개만 있다는 것은 분명 정상적인 상황은 아니다.

하지만 지금은 사실상 거의 모든 제품의 세부 정보가 일반인에게 공유되는 시대다. 판매자가 단순히 브랜드, 용량, 속도 등의 짧고 눈에 띄는 스펙만으로 제품을 선택하지 않는다. 메모리가 딱 그런 분야다.

# DDR5 시장 주도권 꿰찬 하이닉스 A다이


DDR4 시대를 지배했던 삼성 B다이 모듈 메모리가 요즘은 영 맥을 못 춘다. DDR5가 주도권을 차지한 이후 시장 분위기는 하이닉스 A다이 모듈을 탑재했느냐에 온통 집중된 상태.


▲ 메모리 정보에서 하이닉스 A다이를 확인할 수 있다.

다이란 쉽게 말해서 메모리에 부착된 검은색 사각형(모듈) 칩 안에 들어있는 부품의 생산 라인을 의미하는 용어다. DRAM을 최초로 양산한 라인에서 나오는 첫 제품은 A다이라 부르며, 이후 원가 절감이나 생산성을 개선해 라인이 성숙하면서 B다이, C다이와 같은 식으로 분류한다.

현재 시장에서 가장 큰 인기를 받는 SK하이닉스 A다이 모듈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시금치’, ‘흑금치’라는 별명을 얻고 있는데, 유독 주목받는 것은 A다이가 유독 오버클럭에 뛰어난 수율임이 증명되면서 일종의 인기를 증명하는 닉네임이다.


그 점에서 ‘올로와이 DDR5-6000 CL32 BLADE RGB MIRROR’는 대표적인 하이닉스 A다이를 사용한 DDR5 메모리 중 하나다. 올로와이는 대용량 메모리를 세계에서 가장 빨리 도입하는 강력한 기술력과 칼날을 연상시키는 화려한 디자인으로 유명하다.

높은 기술력과 화려한 디자인으로 기존 강자의 높은 인지도를 제압하고 있다.

시장의 관심에 민감하고 엄청난 속도로 대처하는 올로와이답게, DDR5-6000 CL32 BLADE RGB MIRROR는 기존의 유려한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하되 A 다이를 사용해 상품성을 개선했다.


▲ 애즈락(ASRock) X670E Taichi (by 대원씨티에스) 메인보드 메모리 설정 화면에서 6000MHz 지원을 확인할 수 있다.

보통 제조사가 일반적으로 어떤 다이를 사용한 것을 스스로 밝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과거 다이에 대한 관심도가 낮기도 했고, 생산 과정에서 다이는 단가나 수급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바뀔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 점에서 올로와이는 가격비교 서비스 다나와에 등록한 제품 DB에 A 다이를 명확히 표기하고 있다. 현재 하이닉스 A다이가 시장에서 차지하는 위상을 알 수 있고, 올로와이가 얼마나 비중 있게 시장 흐름에 발맞춰 상품성을 개선해가고 있음을 알게 하는 대목이다.

# 성능도 좋은데 보기에도 좋은 고성능 메모리


DDR5-6000 CL32 BLADE RGB MIRROR는 16GB 제품 2개를 듀얼뱅크 형태로 구성했다. 냉각에 효과적인 방열판의 상단은 특유의 미려한 RGB를 접목시켜 구동하는 내내 은은한 라이팅 효과를 발휘한다. 성능도 좋은데 보는 즐거움까지 동시에 충족한다.


재차 강조하자면 A다이로 만들었다는 것은 오버클럭 수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름 아닌 이는 곧 게이머가 선호하는 제품이라는 의미다. 블레이드 디자인과 화려한 RGB 효과는 애초에 다분히 튜닝족, 게이머를 겨냥한 메모리다.


▲ 같은 6000MHz 클럭 메모리임에도 A 다이를 사용한 제품 성능이 더 높게 확인됐다.


그 점에서 본질이라 할 수 있는 성능을 놓치지 않았다는 점이 가장 고무적이다.

올로와이는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를 품질로 극복하고 있다. 연이어 출시하는 제품에서도 그러한 품질 우선 주의 강박증이 엿보일 정도다. 무조건 타 브랜드 보다 좋아야 한다! 는 강한 집념이 상품성에서 드러난다.


요약하자면 올로와이 DDR5-6000 CL32 BLADE RGB MIRROR 는 제조 단계에서 보장된 수율의 메모리 다이만 엄선해 상품화했다. 이미 제시한 속도부터가 고성능이자 오버클럭이다. 사실상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게, 이에 더해 공식 수입사인 올로이앤코는 평생 보증 서비스를 보장한다.

구매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품질, 성능, 보증기한까지 중요하게 여기는 3박자가 완벽하다.


By 김현동·김신강 에디터 공동기획  
Hyundong.Kim@weeklypost.kr / Shinka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