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IT] 라이젠 선택 고민 '한 장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ver.2302)
[친절한IT] 라이젠 선택 고민 '한 장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ver.2302)
  • 김현동
  • 승인 2023.02.26 2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학기를 코 앞에 두고 있는 이때. PC 업그레이드를 단행하기에는 모처럼 핑곗거리가 넘쳐나는 시기라지만 정작 한숨부터 내쉬게 하는 경기 지표는 연일 내리막이다. 딱 이 시기에 구매하리라는 각오로 엄선한 부품을 하나 둘 장바구니에 담아뒀지만 언제나 희망은 희망일 뿐 현실과의 괴리는 항시 좁혀지지 않는다.

그렇다고 수개월에 걸쳐 완성해 둔 나만의 머신을 포기하기란 내키지 않는 일.


▲ AMD는 DDR5 메모리를 기반으로 한 AM5 플랫폼을 발표했다.

이러나저러나 어차피 느린 속도에 매번 속 터지게 만드는 PC는 교체는 더는 미루지 말고 해야겠기에 '딱' 이 시점에 PC 업그레이드를 공모하는 이라면 유용할 '장표'를 공개한다. 지난 21년 09월에 처음 공개한 이후 두 번째는 22년 06월에 공개했고, 23년 02월 지금 선보이는 버전은 3번째다.

[친절한IT] 라이젠 선택 고민 '한 장으로' 정리해드립니다 (ver.2206)
http://www.weeklypost.kr/news/articleView.html?idxno=3482
[친절한IT] 라이젠 선택고민 '한 장으로' 정리해드립니다 (Ver.2109)
http://www.weeklypost.kr/news/articleView.html?idxno=2637

기준은 아주 단순하다. PC 구매라는 것이 핑계는 필요하니 보통 '느려서 인강이 끊겨요' 혹은 '오래돼서 뭐가 안 돌아가네'라는 식인데, 실상은 게임을 좀 더 여유롭게 즐기고자 하는 단전에서부터 울려오는 깊은 울림에 '업그레이드'를 단행하니 '딱' 지금 23년 02월 시점에 참고할 자료다. 주로 플레이하는 게임을 일렬종대로 줄 세워 실행에 필요한 하드웨어 조건을 나열한 것.

# 더 빠르고 더 강한 7천 시리즈 투입


물론 시장 분위기도 두 번째 자료를 공개한 이후 상당히 달라졌다. 결정적으로 더 빠르고 더 강해진 7천 시리즈 시피유가 투입되었고, PC 시장에서 DDR5 메모리 가격도 안정됐다. 메모리 가격 때문에 고민할 여지가 사라진 셈이다. 시장에서 선택가능한 라인업도 4천, 5천, 7천 시리즈까지 무려 3가지에 달한다.

PC에 관심이 많은 전문가라도 고민할 정도라 하니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뭐가 뭔지 도통 알 수가 없는 것도 당연하다.

가격 경쟁력 높인 라이젠 'R9 7900· R7 7700· R5 7600' non-x 시피유 써보니
http://www.weeklypost.kr/news/articleView.html?idxno=4202
[이슈+] 5나노 병기! AMD 라이젠 R5 7600X, R9 7950X 써보니
http://www.weeklypost.kr/news/articleView.html?idxno=3755

그 점에서 이번 버전에는 7천 시리즈가 추가된 것이 가장 큰 변화다. 현 시장의 주도권은 5천 시리즈와 7천 시리즈로 양분화된 상태다. 물론 보급형을 선호하는 학원이나 납품용 제품 같이 대량으로 들어가는 환경은 금액 부담이 낮은 4천 시리즈가 가격 대비 성능 면에서 호출되지만 개인 사용자나 PC방에서는 기왕 사는 김에 조금 무리해서 더 최신 하드웨어 선호 현상이 뚜렷하다.


▲ 오는 2월 28일 성능을 더욱 고도화 시킨 X3D 모델이 공개된다.

게다가 곧 있으면 AMD는 새로운 시피유 X3D 버전을 추가로 투입한다. 지금까지 나온 7천 시리즈를 한층 더 최적화시킨 버전이다. 그게 28일 공개되면 더 선택에 혼란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어디까지나 게임을 위한 게이밍 PC를 조립하고 싶은 진정한 게이머에게만 해당하는 현상이겠지만.


▲ 고성능 AMD 라이젠 시피유에 추천하는 메인보드 2종 1) 에즈락 X670E TAICHI by 대원씨티에스 2) 에즈락 X670E PG LIGHTNING by 대원씨티에스

▲ 고성능 AMD 라이젠 시피유에 추천하는 NVME 스토리지, 마이크론 크루셜 P5 Plus 1TB m.2 by 대원씨티에스

▲ 고성능 AMD 라이젠 시피유에 추천하는 메모리 1) OLOY BLADE DDR5 6,000 MHz by 조텍코리아 2)마이크론 크루셜 DDR5 4,800 MHz by 대원씨티에스

장표에 나열한 게임만 총 64가지, 앱은 12가지, 라이브 방송을 위한 2가지 항목까지 포함하면 총 79가지 사용 환경을 감안했다. 그래픽카드는 흔히 선택하는 엔비디아/라데온을 기준으로 최대 7900과 4090까지 포함시켰다.

23년 02월 기준 시장에서 사용자가 해볼 만한 모든 선택지를 대상으로 실행은 되는지와 된다면 권장인지 그리고 옵션은 어디까지 해도 되는지 판가름할 수 있는 근거 자료를 전격 공개한다.


▲ AMD 시피유와 그래픽카드의 조합으로 실행 가능한 항목을 나열한 장표.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