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급형 PC, 얼마면 되겠니?
보급형 PC, 얼마면 되겠니?
  • 김현동
  • 승인 2020.12.11 0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렴한 가격에 성능도 좋아! 가성비 PC 끝판왕~

모든 활동이 정지된 2.5단계 … 세상과 소통하는 도구 ‘PC’ 선택 가이드




[2020년 12월 11일] - 작년 이맘때에는 길가에 캐럴이 울려 퍼졌고 다양한 이벤트가 눈길을 사로잡았건만, 올해는 밤 9시 이후에는 배달을 제외한 모든 상가의 영업이 중지되고 한 집 건너 ‘임대’ 문구가 흔하게 보일 정도로 시장이 얼어붙었다. 일명 ‘사회적 거리 두기’라 불리는 재앙에 마침표가 찍히긴 할까? 올 한해를 꽉 채우는 12월까지 결국 아무것도 달라진 것 없이 시장은 마감을 앞두고 있다.

여유롭던 초반의 모습은 하반기로 갈수록 조급함을 드러냈고 달라진 변화에 살아남고자 하는 긴박함은 모두의 마음을 위축되게 만든 원인이다. 영화에서 오프라인의 종말을 그려야 한다면 아마 이번 코로나19가 몰고 온 모습이 딱 어울린다. 소통으로 진화해온 문명 앞에서 소통은 모두를 위험에 빠뜨리는 방법임에 인류가 불가항력적으로 따르고자 합의 내린 결론은 언텍트. ‘비대면’으로 불리는 ‘거리두기’다.


그러한 이유로 온라인 기반의 전환은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이뤄졌다. 뜻하지 않게 PC 판매량은 초반부터 꾸준히 이어지는 추세다. 업계는 올 한 해 매출이 역대 최고치를 달성할 거라는 데 공통된 반응을 보인다. 상반기에는 고가 위주 PC 수요가 늘었다면 하반기에는 저가 위주 수요에 몰렸다. 이는 단기간에 소강 될 거라 여겼던 코로나19가 장기적으로 돌입하자 뒤늦게 구매 행렬에 올라타면서 비롯된 현상이다.

온라인 소통의 필수품이 된 PC


스마트폰에 이어 이제 PC도 1인 1PC 시대가 열렸다. 과거라면 한 대 가지고 온 가족이 다 사용하고도 남았지만, 상황이 허락하지 않는다. 자녀라면 수업을, 회사원이라면 업무를, 주부라면 온라인으로 모든 정보를 교류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보니 학업과 직장 생활이 같은 시간대에 일과 진행이 이뤄진다는 것에 충돌이 불가피하다. 그렇다고 둘 다 포기나 미루기도 어려운 구도다. 결국 PC 구매가 유일한 출구전략이다.

문제라면 주머니가 그 어떤 시기보다 쪼들린다는 것. 상반기에 PC 구매자 상당수가 조금 무리해서라도 기왕 구매하는 것 고가 제품 위주를 선호한 것과 달리 하반기에는 당장 다음 달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에서 비교적 현실적인 실 사용성에 초점을 맞춰 저가형이라 불리는 일명 가성비 제품 위주로 수요가 몰린 것. 되도록 지출을 줄이고, 최대한의 효율을 높이려는 전략에 사용자가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연말이다. 여유를 두고 구매하기보다는 당장 사용성에 최적의 효율을 체감할 수 있는 제품은 그렇게 주력 상품 리스트에 올랐다.

그 점에서 하이엔드라는 단어는 애초에 어울리지 않는 형국이지만, 반대로 본다면 낮은 성능을 원하는 것도 아니라는 점이 가성비 PC 선택을 가로막는 걸림돌이다. 50만 원 이라는 예산을 소진해야 한다면 실제 현장에서 들리는 목소리는 50만 원을 가지고 100만 원에 버금가는 제품의 효율을 기대하는 것이 실상이다. 이의 절충점을 잘 찾아내는 PC 대리점이 흔히 말하는 용산에서 인기 있는 대리점이라고 설명한다.


웰메이드 컴퓨터, 컴퓨리, 아르컴퍼니 이렇게 3곳 PC대리점은 용산에서도 실력으로 검증된 곳이다. 웰메이드컴퓨터라면 머신러닝, 딥러닝 등 고도화 작업에 필요한 전문화된 장비도 직접 설계해 대학이나 연구소에 납품하고 있다. 수랭을 기반으로 한 튜닝 PC까지 통합 관리하는 젊은 브랜드다. 컴퓨리는 웹디자이너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관련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 디자인이라는 특수한 분야에서 관련 PC 조립에 나름의 일가견이 있다. 아르컴퍼니는 게이밍이라는 키워드를 내세운 신생 브랜드로 광범위한 제품 패러다임을 제시해 주목받고 있다.

이들 PC 대리점 3사를 통해 ‘가성비’ 키워드가 가장 어울리는 절충안을 요청해봤다.

용산 PC전문점 추천, 가성비 구성


웰메이드컴퓨터 김광묵 과장 : 학습과 업무에 초점
https://www.wellpc.co.kr/

CPU : 인텔 코어i5-10400
RAM : 삼성전자 DDR4 8GB (PC4-21300) * 1EA
M/B : ASUS PRIME H410M-K
SSD : 마이크론 MX500 250GB
케이스 : DAVEN 스텔라 미니
파워 : COUGAR XTC500 80PLUS (500W)

총액 : 45만 7,800원


웰메이드컴퓨터는 학습과 업무에 초점을 맞춘 PC를 소개했다. 요즘 같은 시대에 필요한 PC의 기본을 충실히 이행한 구성으로 인터넷과 웹 서핑 그리고 오피스, 문서 작성이라는 3가지 항목에 비중을 둔 작업이 많다면 추천하는 컴퓨터다. 시피유는 기본적으로 인텔 코어i5와 메모리는 8G로 구성했다.

시피유는 인텔 i5로 선택한 핵심은 게임에서도 많이 선호하지만, 특히 오피스 및 파워포인트 작업과 더불어 언택트 시대에 많이 구동하는 ZOOM 혹은 마이크로소프트 팀 같은 원격 화상 프로그램에서 호환성을 타지 않고 동시에 끊김 없는 성능을 구현해 만족이 높다는 이유다.

메모리는 8G에 저장장치를 250GB SSD로 구성했기에 동시에 여러 가지 작업 진행도 문제없이 이뤄진다는 설명도 더했다. 그리고 케이스는 겉으로 보이는 부분에서 중요한 핵심 도구인 만큼 아기자기한 면모에 비중을 높였는데, 작은 공간에도 잘 어울리는 DAVEN 사의 스텔라 미니 케이스와 장기간, 장시간 동안 사용해도 파워 부족이나 고장 날 일이 없도록 쿠거 사의 XTC500 80 Plus 500W 제품으로 균형을 맞췄다.

컴퓨리 안재욱 대표 : 디자인/설계 분야에 초점
https://www.compury.co.kr/

CPU : 인텔 코어i5-10400F
RAM : 삼성전자 DDR4 8GB (PC4-21300) * 2EA
M/B : ASUS PRIME H410M-K
VGA : ASUS TUF 게이밍 지포스 GTX1650
SSD : 마이크론 MX500 250GB
HDD : WD 1TB BLUE WD10EZEX
케이스 : DAVEN D0 MESH 아크릴
파워 : COUGAR XTC600 80PLUS (600W)
기타 : 윈도우즈10 정품

총액 : 95만 340원


디자인 분야에서 컴퓨리는 기준을 새롭게 정립하는 PC 대리점으로 통한다. 호환성 문제없이 가장 깔끔하게 구동되는 실력은 부품 조합이 최적으로 이뤄짐을 암시하는 방증. 소개한 제품 또한 실제 가장 선호도가 높고 주문이 많은 대표 상품이라고.

어도비 호환성에 유리한 인텔 코어i5 시피유를 기반으로 포샵/일러/클튜/인디 등 그래픽편집에 유리한 16GB 메모리로 기본으로 했다. 작업량에 따라 다르지만 저렴하면서 다중작업에 유리한 6코어 12쓰레드 코어i5-10400F 시피유라면 복잡한 레이아웃을 연이어 로딩하는 고부하 작업에도 결코 지연되는 현상이 없음을 강조한다.

디자인 분야에서 활용하는 제품이기에 무엇보다 디스플레이도 신경 쓸 수밖에 없던 상황에서 웹 디자인/애니메이션 작업 환경에서 선호하는 신티크 포함 모니터 최대 3대 연결할 수 있고 게임을 즐긴다면 오버워치, 심즈, 로스트아크도 무난하게 돌아가는 그래픽카드로 고민을 깔끔하게 해결했다.

C 드라이브는 효율과 성능에서 유리한 SSD를 장착하고, 영상/사진/노래 등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넉넉한 공간을 제공하는 1TB 하드를 더해 성능과 용량 두 가지 조건에 합리적인 답안을 제시한 것도 오랜 노하우가 엿보이는 부분이다. 요즘은 사용하지 않는 CD/DVD는 제외했으나 필요하면 옵션으로 추가 가능하며, 디자인 작업 시 업데이트가 이뤄지는 것을 고려해 윈도우10 정품을 포함한 구성을 내세웠다.

아르컴퍼니 박병환 대표 : 범용 사용 환경에 초점
https://www.arcompany.co.kr/

CPU : 인텔 코어i3-10100F
RAM : GeIL DDR4 16GB (PC4-21300) * 1EA
M/B : ASUS PRIME H410M-K
VGA : ASUS TUF 게이밍 지포스 GTX1650
SSD : J&A LEVEN JS600 256GB
케이스 : Coolmax 베이비 샤크
파워 : COOLMAX ELITE (600W)
쿨러 : DEEPCOOL GAMMAXX 400XT

총액 : 56만 5,100원


게이밍 PC에 일가견이 있는 아르컴퍼니는 범용으로 사용할 PC를 추천했다. 범용이라고 한다면 학습과 업무용으로 사용도 하면서 동시에 게임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 점에서 가성비 중심으로 선택한 CPU에 인텔 i3-10100F를 선택했다. 저렴한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4코어 8스레드 구성은 입문자용 영상 편집 및 고성능의 사무용 컴퓨팅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음을 강조했다.

제품 선택에 앞서 진행한 실제 테스트 결과도 운영하는 아르컴퍼니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는데, LOL, 배틀그라운드를 포함 인기 게임에서 수준급 성능으로 기대 이상의 가성비 제품임을 증명했다. 물론 이러한 성능을 구현하는 조합은 다음과 같다. 메모리는 게일 16GB 게이밍 메모리를 사용했고, 속도가 빠른 SSD로 효율을 높였다. 그래픽 또한 별도 그래픽카드를 도입해 내장 GPU 대비 확실히 빠른 성능을 제시했다. 쿨러 또한 별도 제품으로 구성했다. 가정에서 사용할 것을 고려해 저소음 동작이 중요하다는 이유다.

추천하는 대상이라면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 가운데 배그가 삼트라 옵션으로 원활히 잘 구동이 되어야 하며, 영상작업이라면 보편적으로 기준 삼는 5분 안쪽의 편집 또한 원활히 진행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원컴 방송을 게임이 아닌 음악이나 토크를 할 경우에도 시피유 파워가 뒷받침하기에 추천하는 제품이라는 설명을 더 했다. 실제 아르컴퍼니에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짧은 기간임에도 주문량이 기대 이상으로 쇄도하고 있다는 것.

좋은 PC라면 여러 작업을 진행하는 상황에서도 다운이나 랙이 없는 유연한 동작이 보장되는 제품임을 강조하는 아르컴퍼니는 PC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전에 구성하는 조건에 대해 직접 사전에 테스트와 검증을 거친 후 모든 결과를 유튜브 채널에 공개하는 과정으로 신뢰를 높이고 있다. 다소 번거로운 절차임에도 제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좀 더 나은 완성도를 주어진 비용에서 최대한으로 높이기 위한 절차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