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인터넷을 장식한 주요 트렌드 정리
2023년 인터넷을 장식한 주요 트렌드 정리
  • 김현동
  • 승인 2023.12.13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은 현대 생활에서 가장 보편적인 요소다. 2023년에만 전 세계 트래픽이 25%가량 증가했으며, 이러한 성장은 현대 사회가 글로벌 디지털 경제 지원, 의료 네트워크 운영, 기업 비즈니스 연속성 유지, 지역 커뮤니티와의 연결 등 주요 시스템과 업무를 촉진하고 지원하고자 인터넷 서비스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가장 인기 있는 인터넷 서비스: 구글(Google)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페이스북(Facebook)이 2위, 애플(Apple)이 3위, 틱톡(TikTok)이 4위로 이 그 뒤를 이었다.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페이스북이 작년 1위였던 틱톡(올해 2위)을 제치고 1위에 올랐으며, 인스타그램(Instagram)과 트위터/X(Twitter/X)가 각각 3위와 4위를 차지했다.

가장 인기 있는 생성형 AI 서비스: 오픈AI(OpenAI)는 생성형 AI 서비스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고, 캐릭터AI(Character AI)가 2위, 퀼봇(Quillbot)이 3위, 마지막으로 허깅페이스(Hugging Face)가 4위에 올랐다.

△가장 많은 공격의 표적이 된 산업: 금융 기관이 전 세계적으로 위협 행위자의 공격을 가장 많이 받았다.

△가장 흔한 사이버 위협 유형: 가장 많이 활용된 공격 유형은 악성 이메일 메시지에서 발견되는 사기성 링크와 금전 갈취 시도 두 가지였다.

△관찰된 인터넷 중단 사건: 2023년 전 세계에서 180여 건의 인터넷 중단 사고가 발생했다. 이는 2022년의 150건 대비 크게 증가한 수치로, 대부분 정부 지시에 따른 지역 및 국가 차원의 인터넷 연결 차단으로 인해 발생했다.


자료는 커넥치비티 기업 클라우드플레어가 공개한 ‘Year In Review’ 리포트를 통해 공개됐다. 연례 보고서로 올해 4회째 발간되었으며 글로벌 인터넷 환경에 대한 인사이트 및 보안 트렌드뿐만 아니라, 한 해 동안 가장 인기 있었던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심층 분석을 포함하고 있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