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보니] Best of the Best! 조텍 게이밍 지포스 RTX 4080 AMP 익스트림 AIRO 화이트
[써보니] Best of the Best! 조텍 게이밍 지포스 RTX 4080 AMP 익스트림 AIRO 화이트
  • 김신강
  • 승인 2023.02.19 2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이머에게 엔비디아 RTX 4000 시리즈 그래픽카드는 선망의 대상이다. 검증된 성능, 우수한 호환성, 그리고 다양한 게이밍 효과에 이르기까지 모든 요구에 대한 완벽한 대답이다. 엔비디아가 독점적 지위를 누리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물론 선망의 대상이라는 말은 쉽게 구하기 어렵다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가격이 많이 비싸다. 환율이 어느 정도 안정세를 찾았지만 한 번 고환율을 반영한 가격대는 도무지 내려올 줄을 모른다.

그럼에도 여력이 된다면 소유욕을 자극한다. 비단 게이머가 아니라 해도 엔비디아 4000 시리즈는 고성능 PC의 상징과도 같은 위치에 있으니 욕심이 날 법하다. 하지만 초보자라면 같은 4080인데 제조사 이름도 제각각이고 가격도 천차만별을 마주하면 이 제품이나 저제품이나 같겠거니 하는 해프닝이 벌어진다.


그런 점에서 제품을 고르자면 시중에 판매되는 4080 그래픽카드 중에서도 아이코닉 화이트 콘셉트로 무장한 조텍 게이밍 지포스 RTX 4080 AMP 익스트림 AIRO 화이트 에디션(ZOTAC GAMING GeForce RTX 4080 AMP Extreme AIRO White Edition)은 특히 의미가 남다르다.

# 하이엔드 중에서도 하이엔드


이유는 확실하다. 소개하는 제품은 하이엔드 중에서도 하이엔드 제품이기 때문. 많은 그래픽카드가 모두 같거니!라는 생각은 몰라서 하는 말이다. 브랜드마다 차이를 보이고, 브랜드 제품 중에서도 더 나은 제품을 기술력 과시라는 의미에서 선보인다.


조텍에서 출시되는 다양한 라인업 중 특히 'AMP 익스트림 AIRO'라는 단어가 개입한다면 시중에 출시되는 동급 그래픽카드를 통틀어 성능상 우위를 점하고자 출시된 특별한 에디션이라는 의미로 해석하면 된다.

그중에서도 소개하는 제품은 이미 블랙 제품이 먼저 출시되었고, 보다 유려하고 화려한 디자인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추가로 화답하는 성격까지 더해진 화이트 제품이다. 이미 검증이 완료된 제품의 컬러 배리에이션인 만큼 성능에 대한 염려는 일단 접어도 좋다.


제품 전·후면부터 측면까지 아이코닉 화이트 단일 컬러로 구성한 화이트 색상이 가장 큰 디자인적 특징이다. 유람선을 형상화한 AIRO 특유의 곡선형 디자인을 메인으로 강력한 성능, 시원한 온도, 최고 수준의 전원부 설계라는 핵심 요소를 더해 완성했다.

‘플래그십 중에서도 플래그십’이라는 마케팅 슬로건을 내건 조텍 RTX 4080이 강조하는 핵심 특징은 △플래그십 RTX4080 △홀로그래픽 디자인 △다이내믹 스펙트라 2.0 ARGB △소프트웨어 파이어스톰 세팅 △110mm 대형 쿨링핀 △아이스스톰 3.0 쿨링 솔루션 △프리즈 테크 제로팬 설계 △듀얼 바이오스(저온·저소음 커스텀 세팅)까지 총 8가지.

# 극한 성능 팩토리 오버클럭


조텍코리아가 "AMP 익스트림 AIRO 라인업이 동종 4080 중에서도 최고 성능을 자랑"한다고 강조하는 자신감의 발로는 탄탄한 기본기에서 비롯하는데, 자체 팩토리 오버클럭이 더해진 속도가 최대 2565MHz에 달한다. 타제품 대비 월등히 앞서는 이유다.


《테스트 환경》
CPU : AMD 라이젠 R9 7900 non-x
메인보드 :
1) 에즈락 X670E TAICHI by 대원씨티에스
2) 에즈락 X670E PG LIGHTNING by 대원씨티에스
메모리 :
DDR5 5600MHz 16GB(2EA) => 권장클럭 5200MHz로 동작
HDD : 마이크론 P5+ NVMe 1TB 대원씨티에스
파워 : 시소닉 VERTEX GX-1000 GOLD Full Modular ATX 3.0
쿨러 : 마이크로닉스 MA-100 공랭쿨러
OS : Windows 11


고성능 그래픽카드가 근본적으로 지적되는 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한 아이디어도 남다르다. 제조사는 역회전 팬 설계와 진동 완충 패드를 꺼내 들었다. 여기에 열효율과 소음 억제라는 과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총 9개의 6mm 고밀도 구리 히트파이프를 더했는데 여기에서도 이전 세대 대비 최대 30% 이상 두꺼워진 알루미늄 히트싱크가 적용됐다.

에어로라는 이름을 내건 것 역시 쿨링에 대한 확고한 자신감 때문이다. 공랭 최고 수준인 110mm의 초대형 사이즈로 설계된 쿨링 팬 3개는 3000 시리즈보다 2배 이상 커진 블레이드로 제작했다. 일자 형태가 아닌 와이드 커브 형태로 제작해 공기의 흐름대로 가장 최적의 쿨링이 이뤄질 수 있도록 공기역학적으로 디자인했다.

팬 높이가 이전 세대보다 60% 크고 덕분에 공기가 오갈 수 있는 길이 더 활짝 열렸고 이의 결과로 확연히 개선된 냉각 효과를 구현하다.


특히 화이트 콘셉트 컬러라는 점은 작정하고 화려하기로 했다는 것을 뜻한다. 비주얼적인 변화는 확연히 화려해진 RGB 효과에서 도드라진다. 카드의 상단, 전면, 후면, 측면에 이르기까지 5개의 영역인데 각각의 ARGB LED 컬러를 지정할 수 있게 했다.

때문에 폐쇄형 케이스에 사용하기보다는 오픈형 케이스 환경에서 시각적인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다. 화이트 컬러를 선호하며 고성능 PC를 필요로 하는 게이머에게 조텍 게이밍 지포스 RTX 4080 AMP 익스트림 AIRO 화이트는 현시점에 자신해도 되는 사실상의 정답이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김신강 에디터 Shinka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