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멀라이트 TL-E 쿨링팬 3종, 임펠러 줄이고 면적 키워 풍량 UP
서멀라이트 TL-E 쿨링팬 3종, 임펠러 줄이고 면적 키워 풍량 UP
  • 김현동
  • 승인 2023.02.0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린씨앤아이가 쿨링 솔루션 브랜드 서멀라이트 고성능 라인업 TL-E 쿨링팬 신제품 3종을 공개했다. 그레이 색상 TL-E12와 ARGB 대응 화이트 색상 TL-E12W-S 제품이다. 이중 TL-E12W-S는 3개 쿨링팬을 패키지로 묶어 판매하며, 상급 모델인 TL-E12 EXTREM까지 총 3종이다.


TL-E 쿨링팬은 임펠러 숫자는 줄이고 면적은 키웠으며, 피치 각도는 낮춘 풍량을 극대화 시켰다. TL-E12와 TL-E12W-S는 색상과 ARGB 지원 유무를 제외하면 기본 사양이 동일하다. 최대 분당 회전수 1,500RPM에 61CFM 풍량을 구현한다. 반대로 풍압은 1.88mmH2O로 라디에이터와 같은 밀착형 구조물 보다는 넓은 공간에 많은 양의 공기 유입을 필요로 하는 PC케이스 쿨링용에 더 적합하다. .

상급 모델인 TL-E12B EXTREM은 S-FDB V2 베어링을 채용한 2개 모델과 달리 2볼 베어링(2 Ball Bearing)이 특징이다. 프레임과 임펠러의 색상도 블랙으로 일관되어 더 무거운 인상을 주는 TL-E12B EXTREM은 최대 분당 회전수 1,850RPM과 최대 풍량 78CFM, 최대 풍압 2.34mmH2O를 구현하면서도 최대 소음이 27.7dBA에 불과하다.

한편, 이번 제품은 공기 역학(Aero Dynamic)을 기반으로 후면 스트럿(Struts) 설계를 반영했다. 사다리꼴 형태의 단면과 곡선으로 디자인된 이 스트럿은 공기 저항과 난류를 최소화해 소음과 진동 감쇠에 효과적다. 나일론 직조 방식의 메쉬 슬리빙 케이블에 전용 러버 마운트를 적용해 진동을 줄였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