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보니] 전문가용 그래픽카드 ‘RADEON PRO WX3200’으로 게임해보니
[써보니] 전문가용 그래픽카드 ‘RADEON PRO WX3200’으로 게임해보니
  • 김현동
  • 승인 2021.03.26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03월 26일] - 재택근무가 늘면서 쓸만한 PC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하지만 게이밍 그래픽카드 가뭄에 망연자실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고 게이밍 그래픽카드 몸값은 고공행진이고, 마이닝이 가능한 제품은 더 부담스럽다. 사실 업무용이라면 성능보다는 색감이나 고해상도 출력만 가능하다면 합격점이지만 이 경우에도 괜찮은 제품을 찾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그 점에서 주목할 제품이다. 일반 사용자에게는 생소한 라데온 프로는 전문 사용자를 위해 설계된 특별한 제품이다. 특별하다는 의미 그대로 관제 혹은 설계 등 고해상도 환경 또는 증권이나 영상 등 다수의 디스플레이 연결에 필요한 옵션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여기에는 높이가 낮은 산업용 시스템. 즉 랙타입 장착에 필요한 LP 타입 브래킷까지 포함한다.


일반 PC용 그래픽카드가 DP 혹은 HDMI를 기본으로 갖추는 것과 달리 특수한 용도를 위한 제품답게 출력 단자도 남다르다. Mini-DP 단자를 총 4개 갖추고 있기에 총 4대 디스플레이 연결이 가능하지만 전용 케이블이 필요하기에,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반 DP 단자로 변환해주는 어댑터도 기본 2개 제공한다.


전문가용 제품인 만큼 성능보다는 안정된 구동에 무게를 둔다. 덕분에 크기가 매우 작고, 아주 높은 성능을 내세우지 않기에 두께는 슬롯 1개를 차지할 정도며, 발열도 준수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 팬 1개에 불과한 저소음 쿨러로 충분한 냉각이 이뤄진다. 이는 LP 타입 슬림 PC에도 장착에 무리 없을 정도이기에 오히려 초슬림 혹은 미니 PC를 준비하는 사용자라면 주목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

기본적으로 라데온 프로 제품은 렌더링 혹은 설계 작업을 위한 CAD 혹은 CATIA 같은 산업 현장을 위한 제품이다. 그 점에서 게임이나 일반적인 용도의 프로그램 구동과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편견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렇다고 일반 PC에 사용을 못하는 건 아니다. 그럼에도 ‘전문가용’이라는 이유로 부담스러워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 점에서 라데온 RX 560 제품과 성능을 비교해봤다.


렌더링 테스트 툴인 블렌더 벤치마크 최신 버전인 2.92의 bmw27 항목을 기준으로 측정해본 결과 라데온 프로 WX3200은 RX 550 조금 떨어지는 성능을 보였다. 서두에서도 언급했지만 아무래도 고성능 제품이 아닌 이유로 성능은 다소 뒤진다. 하지만 RX 560 제품이 RX 560과 RX 560D 제품으로 나뉘기에 조금 더 성능이 낮은 RX 560D와 비교를 했더라면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었을 것으로 예상한다. 3DMark TimeSpy에서도 전반적으로 WX3200이 조금 더 낮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전문가용 그래픽카드 이기에 게임이 안 되는 건 아니다. 심지어 기존 그래픽카드와 유사한 성능을 제공했고, 리그오브레전드를 기준으로는 WX3200이 약간 더 높은 성능을 보일 정도로 쓸만한 사용성을 보장했다. 전반적으로 캐주얼하면서도 최적화가 잘 되어있는 게임을 즐기기에 무리 없는 그래픽카드다. 요약하자면 라데온 프로 WX3200은 태생이 전문가용을 내세우지만 범용으로 구동하기에도 부족함 없는 기본기를 갖추고 있다.

물론 안정된 구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에 성능을 중시하는 사용자라면 아쉬울 수 있다. 그게 아닌 일반적인 컴퓨팅 환경을 선호하는 특히 재택근무 혹은 재택수업, 온라인 원격 수업 같은 용도를 기본으로 약간의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요량이면 괜찮은 선택지다.


여기에 작은 PC를 구성하고자 한다면 LP 타입 옵션은 꽤나 매력적인 요건이다. 사실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 그래픽카드는 LP 타입 브래킷 사용을 전혀 배려하지 않고 있다. 사용하고 싶다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말씀. 이 점에서 라데온 프로 WX3200은 몇 안 되는 선택지에 꼽힌다. 여기에 멀티 디스플레이 구현이라는 기능까지 충족하기에 전문가용 그래픽카드라는 편견만 무너뜨릴 수 있다면 라데온 WX3200은 그래픽카드 부족이라는 요즘 시기에 더욱 유용함이 부각됐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