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과 네트워크 시대를 맞아 가정과 사무실마다 반드시 있지만 놀라울 정도로 관심을 받지 못하는 IT장치가 있다. 바로 공유기다. 특히 유무선 공유기는 쓰지 않는 집을 찾기 어려울 정도임에도 거의 공기 취급 당한다. 잘 모르겠지만 뭔가 케이블에 연결되어 있고 당연히 우리에게 무선 인터넷을 공급해준다고 생각하는 정도다.
만일 무엇인가 고장나게 되면 이 유무선 공유기만큼 사용자를 힘들게 하는 장치가 별로 없다. 인터넷이 안되고 모바일 앱이 끊기고, IPTV가 나오지 않게 되면 일상의 거의 모든 업무, 취미, 소통 수단이 마비된다. 그런만큼 평소 유무선 공유기에 관심을 두고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새로운 규격과 제품에 관심을 가져야 쾌적한 생활을 즐길 수 있다.
국내 공유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EFM에서 새로운 엔트리급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ipTIME) AX1500SR을 출시했다. 언제나 극강의 가성비로 경쟁자를 가볍게 제쳐버리는 아이피타임 다운 좋은 제품이다. 기본 스펙과 가격만 봐도 3만원 대 제품인데 와이파이 6 기반에 안되는 기능이 거의 없다. 치밀한 가성비 추구 전략의 산물인 이 제품을 직접 써봤다.

모델명 : 아이피타임 AX1500SR 유무선공유기
규격 : AX1500(Wi-Fi 6)
속도 : 5GHz 1201Mbps + 2.4GHz 300Mbps
SoC : 리얼텍 RTL8197F 1.0GHz
안테나 : 5dBi x 4개
메모리 : DDR3 128MB / FLASH 16MB
포트 : RJ45 1Gbps LAN x 4ea, 1Gbps WAN x 1ea
기능 : MU-MIMO, Easy 메쉬, Qos, VPN, OFDMA, 빔포밍 등
보증 : 2년
문의 : 이에프엠네트웍스







# 화이트 색상의 박스 형태로 실내 어디서나 잘 어울리는 디자인
AX1500SR은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전통적 디자인 컨셉을 물려받았다. 군더더기 없는 직사각형 본체에 튼튼하고 다양한 방향 조절이 가능한 안테나를 탑재했다. 사이드에는 세로로 눕힐 수 있는 스탠드 고정용 홀 있다. 또한 바닥에는 열 배출을 위한 슬릿 등을 전면적으로 마련해서 미관과 기능을 다 만족시키는 구조다.
윗면에는 심플한 화이트 색상을 기본으로 깔끔하게 제품명을 프린팅했다. 상태 표시 패널을 세로로 배치했고, 쉽게 알아볼 수 있게 아이콘 형태를 기본으로 했다. 뒷면에는 각종 연결포트가 있는데 전원 어댑터 연결단자와 리셋버튼이 있는 홀, 이더넷 입력 단자 1개, 유선랜 출력 단자 4개가 있다. 입력단자는 노란색, 출력단자는 오렌지 색이라 바로 구별해서 이용 가능하다. 전체적으로 실내 어디서나 무난하게 놓고 쓸 수 있으면서 각종 인테리어와 잘 어울린다.
# 4개의 안테나, 와이파이6 규격, 통합 1500Mbps 전송속도
기본 성능을 살펴보자. 우선 메인 SoC는 국민 칩셋이라 불리는 리얼텍 RTL8197F를 사용해 가격 경쟁력을 끌어올렸다. 이 칩셋은 여러 기기에서 이미 성능이 검증됐기에 믿고 쓸 수 있다. 이 칩을 기반으로 차세대 무선 규격인 802.11ax를 지원한다. 흔히 와이파이6라고 부르는 이 규격으로 기존 11ac 규격보다 훨씬 빨라진 연결속도와 더 넓은 무선 주파수 도달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여기에 DDR3 128MB의 메모리를 탑재해 동시에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 숫자가 넉넉하다.
채널당 최대 80MHz 대역폭과 더 나아진 OFDMA 방식을 이용할 수 있는 점이 돋보인다.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업속) 방식은 채널을 더 작은 주파수 할당 대역으로 나눠 대기시간을 적게 만든다. 개별 장치와 트래픽의 요구에 맞춰 데이터 전송이 분배되므로 용량이 크거나 느린 패킷이 빠른 통신을 방해하지 않는다. 따라서 짧은 대기시간과 고속 연결을 제공한다.

5dBi 안테나 4개는 5GHz와 2.4GHz 망을 동시에 구성한다. 간섭에 강한 5GHz와 도달 거리가 좋은 2.4GHz는 서로 단점을 보완하면서 쓸 수 있기에 잘 갖춰질 수록 사용자가 쓰기 편하다. 전체적으로는 5GHz의 2Tx-2Rx에 최대 링크속도 1201Mbps 네크워크와 2.4GHz의 2Tx-2Rx에 최대 링크속도 300Mbps 무선망을 동시에 제공하며 독립적인 안테나로 구성된다는 점이 돋보인다.
# 이지메시 라이트 기능과 기가비트 광랜까지 지원
좀 넓은 공간에서 쓸 경우의 전파 도달성능을 위한 기능도 준비되어 있다. 이지메시 기술을 이용하면 공유기 등 무선 네트워크 장치를 그물망처럼 연결해 통합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AX1500SR은 이지메시 라이트기술을 지원하므로 인터넷 연결 중앙제어를 담당하는 콘트롤러 공유기와 여기 연결된 여러 에이전트 공유기를 묶어서 하나의 와이파이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다.

유선랜과 연결하고 공유하는 부분은 기가비트급 광랜을 지원한다. 1500Mbps 급의 유선 연결 속도를 확보하고 있어 최신 기가비트 연결을 완벽하게 지원한다. 기가비트급 하드웨어 NAT가속기를 내장하고 있어 P2P 이용등으로 큰 하드웨어 트래픽이 발생해도 다른 기기에 우수한 속도를 확보한다. IPTV등에 이용할 때 특히 유용한 기능이다.
이 밖에도 이더넷의 점보프레임을 자동으로 감지해서 처리하는 기능, 무선 와이파이가 탑재된 다양한 기기와의 호환성 , 무선랜 카드와 쉽게 연결할 수 있는 WPS 버튼, 모바일 기기만 활용해도 공유기의 내부 세팅과 설정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iUX 2.0 같은 활용성 높은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 편집자 주
"적은 부담으로 최신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원한다면"
IT기기를 구입할 때 언제나 고민하는 건 비용이다. 비싼 걸 사면 높은 성능과 다양한 기능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은 누구든 알고 있다. 그렇지만 개인 사용자는 일정한 성능을 넘으면 높아지는 가격만큼 만족감을 얻기 힘들다. 기능 역시 다양한 기능 가운데 실제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능은 몇 개 되지 않는다. 때문에 각광받는 게 가성비 좋은 제품이다.

아이피타임 AX1500SR은 EFM이 내놓은 유무선 공유기 가운데서 가성비가 매우 좋은 제품이다. 현재 다나와 최저가 기준으로 3만 3,900원 에 구입할 수 있어 비용 부담은 별로 없다. 그러면서도 최신 와이파이6 규격, 기가비트 유선랜, 고속 무선 전송을 위한 MU-MIMO기능과 IPTV 지원까지 갖추고 있다.
유무선 공유기 역시 시간이 많이 지나면 잔 고장이 발생하거나 최신 규격에 너무 뒤져 활용성이 떨어지는 IT장치다. 그런 면에서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교체해주는 게 좋다. 이 제품은 부담이 적은 가격에 최신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갖추려는 사용자에게 추천하고 싶다.
By 안병도 에디터 Byeongdo.An@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