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샤우트 "홍보 마케터 63% 생성형 AI로 업무 생산성 높여”
함샤우트 "홍보 마케터 63% 생성형 AI로 업무 생산성 높여”
  • 오국환
  • 승인 2024.02.14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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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 마케터를 대상으로 실시한 ‘생성형 AI 활용 및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가 공개됐다. 조사는 챗GPT와 빙(Bing)을 기본으로 약 100여 개 이상의 생성형 AI를 실무에 활용해 온 함샤우트 글로벌 직원 90명을 대상으로 생성형 AI 활용 현황과 업무 환경에 미친 영향, AI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조사 항목으로 진행됐다.

응답자의 63%는 ‘AI 활용으로 업무 생산성이 높아졌다’고 답했으며, 응답자의 69%는 ‘AI 활용이 업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전체 응답자의 56%가 ‘정보 검색과 수집을 위해 AI를 사용하는 빈도가 늘어났다’고 답했으며, 42%는 ‘정보 수집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첫 번째 수단으로 AI를 활용한다’고 답했다. 또한, ‘시장 또는 경쟁사 자료 조사에 생성형 AI를 활용한다’는 응답이 전체 41%를 차지했다. 그 외에도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48%)하거나,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업무’(39%)에도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과 홍보 아이디어 기획에서도 생성형 AI가 점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51%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혁신적인 해결책 도출에 AI가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다. 뿐만 아니라, ‘실제 광고 또는 디지털 콘텐츠 아이디어 생성을 위해 AI를 활용한다’는 응답이 전체 46%, ‘신규 마케팅 또는 홍보 기획안 아이디어 생성을 위해 AI를 활용한다’는 응답은 44%를 차지했다. 한편, ‘다양한 콘텐츠 주제 생성’(43%), ‘콘텐츠 기획안 초안 생성’(30%) 등과 같은 업무에도 AI를 활용한다고 응답했다.


광고와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는 업무에도 생성형 AI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59%는 생성형 AI를 활용하면서 ‘기획 및 제작하는 콘텐츠의 아이디어가 다양해졌다’고 답했다. 또한, 응답자의 32%는 ‘디자인 과정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었다’고 답했으며, ‘다양한 스타일과 컨셉의 콘텐츠를 실험할 수 있었다’(37%)고 응답했다. ‘전반적인 이미지와 영상의 퀄리티가 향상되었다’는 응답은 30%를 차지했다.

한편,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1%는 ‘콘텐츠 소재 수급 시간이 단축되었다’고 답했으며, ‘새로운 콘텐츠 제작의 어려움 해소되었다’는 응답도 44%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의 생성형 AI 활용이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단순 반복 작업을 AI에게 위임해 ‘업무 부담이 줄었다’(35%)는 의견도 있었다.

해외 고객사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AI 활용의 효과는 특히 두드러졌다. 응답자의 68%가 ‘외국어 이메일 소통 장벽이 낮아졌다’고 답했으며, 전체 응답의 72%는 ‘번역 퀄리티의 향상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한편, 생성형 AI를 업무에 활용하는 데 있어 가장 큰 불편에 대한 질문에, ‘퀄리티와 정확성에 대한 불만‘(25%), ‘무료 버전의 한계‘(24%), ‘원하는 결과를 위한 프롬프트 작성의 번거로움‘(22%), ‘여전히 심각한 할루시네이션‘(22%) 등을 꼽았다.


By 오국환 에디터 PRESS@weekly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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