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시스템에어컨, LG DIOS 양문형 냉장고 에너지 위너상 수상
삼성 시스템에어컨, LG DIOS 양문형 냉장고 에너지 위너상 수상
에너지 절약 효과, 친환경성, 에너지 효율 우수 제품 선정
  • 위클리포스트
  • 승인 2019.07.10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07월 10일] - 소비자시민모임(회장 백대용)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주최로 제22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수상품을 선정하고, 제22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에너지위너상은 1997년에 제정되어 해마다 에너지 효율 향상에 노력한 우수 제품 등을 선정하고 있으며, 산업계의 건전한 경쟁을 통해 에너지 고효율 제품 생산을 유도하고, 에너지기기의 효율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제22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은 20명의 심사위원이 기기와 건축·건물에 대해 서류심사, PT 심사, 현장 심사 등의 과정을 거쳐 심사를 진행하였으며 심사결과, 총 24개의 제품 및 건축·건물을 제22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수상품으로 선정하였다. 수상품으로는 에너지 절감 효과와 에너지 효율 기술이 뛰어난 고효율 에너지 제품 및 친환경 제품 22개와 2개의 건축·건물이다.

기업의 에너지효율 기술과 제품 개발을 유도하고 소비자의 에너지 고효율 제품선택을 권장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제22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시상식은 소비자시민모임과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주최하고 환경부, 한국에너지공단이 후원하고 있다.


선정 제품은 삼성전자 ‘삼성 시스템에어컨 4Way 카세트 냉난방기’, LG전자 ‘LG DIOS 양문형 냉장고’, 아산시청의 ‘아산장애인국민체육센터’, 삼성전자 ‘전기레인지 인덕션’ 4개 제품은 올해 최고의 에너지 고효율 제품에 주어지는 ‘에너지 대상’을 수상하며, ‘삼성 시스템에어컨 4Way 카세트 냉난방기’가 국무총리상을, ‘LG DIOS 양문형 냉장고’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아산장애인국민체육센터’가 환경부 장관상을 함께 수여했다.

국무총리상 수상 삼성전자 ‘삼성 시스템에어컨 4Way 카세트 냉난방기’는 열교환기 고효율화, 압축기 소비입력 저감, 유동 손실 최소화 및 유속 분포 균일도를 개선한 유로 구조 설계 기술을 도입하여 기존 제품 대비 냉방기간 효율 평균 18%, 난방기간 효율 평균 27%를 달성하였고, 핵심부품에 고효율 기술을 적용하여 에너지효율 1등급을 달성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품인 LG전자 ‘LG DIOS 양문형 냉장고’는 리니어 컴프레서와 함께 연속운전 알고리즘을 통해 컴프레서 가동 시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을 저감하고, 싸이클 효율을 극대화하며, 정온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발생하는 에너지 상승을 최소화하여, 대용량 양문형 냉장고 타입에서 가장 낮은 에너지 표시치를 달성했고, 리터당 소비전력 역시 최저수준을 달성한 점이 심사과정에서 높이 평가받았다.

에너지 대상을 수상한 삼성전자의 ‘전기레인지 인덕션’은 고효율 유도 가열기술과 코일 구조 개선을 통해 에너지 절감을 달성하였고 소비자 관점에서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이 외에 에너지위너상 수상품 중 에너지 효율성 및 제품의 기술성이 탁월한 제품 등에 에너지 효율상, 에너지 기술상, 에너지 절약상, CO₂ 저감상을 각각 수상했다.

에너지 효율상 및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상에는 SK매직의 ‘SK매직 all in one 직수 얼음정수기’가 선정되었다. 해당 제품은 얼음 정수기 최초 인버터 제어 방식의 BLDC 컴프레셔를 적용하여 에너지를 절감하였고 4way 냉매 전환 밸브를 얼음 정수기에 적용한 참신함이 높이 평가되었다. 또한 에너지 효율상에는 전류 손실을 감소시켜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공기청정 효과를 증대한 LG전자(주)의 ‘LG 휘센 프리미엄 에어컨’이 선정됐다.

에너지 기술상에는 위닉스의 ‘위닉스 뽀송 제습기‘와 삼성전자(주)의 ’LED 모니터‘가 공동 선정되었다. (주)위닉스의 ‘위닉스 뽀송 제습기‘는 고효율 에너지 열교환기를 탑재하고 인버터 컴프레셔의 회전수를 제어하여 냉각효과와 전기소모를 최적화하였고, 삼성전자(주)의 ’LED 모니터‘는 고효율 에너지 기술을 적용하여 모니터에 전원을 끈 상태에서 소비전력을 0.00W로 낮추는 기술이 높이 평가됐다.

이 밖에도 에너지효율을 향상한 기술이 적용된 점이 인정되는 오텍캐리어의 ‘에어원 18단 공기청정기’, 쿠쿠홈시스의 ‘쿠쿠 직수 얼음정수기 인앤아웃 아이스 10‘S’, 경동나비엔의 ‘히티허브 난방-온수 통합배관시스템‘을 비롯하여 삼성전자의 ‘일반형 냉장고’, ‘DVM S 고온형 시스템에어컨’, ‘애드워시 드럼세탁기’, ‘셰프컬렉션 식기세척기’, LG전자의 ‘LG DIOS 상냉장/하냉동 냉장고’, ‘LG TROMM 플러스 세탁기’, ‘LG 통돌이 세탁기 블랙라벨 플러스’, ‘LG 퓨리케어 슬림 스탠드 정수기’, ‘LG DIOS 식기세척기’ 12개 제품은 에너지위너상에 선정됐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