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씨티에스, 컴퓨터코리아 사업자몰에 AI 상담 서비스 도입
대원씨티에스, 컴퓨터코리아 사업자몰에 AI 상담 서비스 도입
  • 김현동
  • 승인 2023.12.12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원씨티에스가 직영 사업자 전용(B2B) 플랫폼 컴퓨터코리아에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상황과 니즈에 맞는 제품을 추천하는 AI 상담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금까지의 온라인 쇼핑몰은 고객의 구매 패턴이나 지역, 연령, 검색이력을 토대로 상품을 추천해 왔다. 하지만 과거이력에 의존하는 알고리즘 특성상 새로운 환경과 니즈에 대한 대응이 어렵다는 한계가 지적됐다.

상품 상담 AI는 프라이빗 AI 기반 서비스로 점차 복잡해지는 고객 니즈에 좀 더 신속하고 정확한 안내가 핵심이다. 이전까지 컴퓨터코리아 이용 중 굼금한 것이 있으면, 홈페이지의 실시간 온라인 상담창을 통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으며, 문의사항에 대해 관련 전문가가 연결되어 맞춤형 제품 추천이나 솔루션이 제공됐다.


사전 입력된 기준에서 상담과 답변이 이루어지는 기존의 챗봇 대비 진보한 형태로 좋은 피드백을 받았으나, 회사는 더 빠르고 편리한 쇼핑을 목적으로 생성형 AI 쳇 GPT를 활용해 자연어기반 상담인식과 상품 상담 서비스 솔루션을 개발 온라인쇼핑몰 최초로 적용했다.

적용된 AI 상품 상담 서비스는 생성형 AI의 취약점으로 지적하는 할루시네이션(잘못된 정보답변)을 보완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구축했다. 좀 더 정확하고 전문적인 정보나 상담이 필요할 경우 실제 상담사에게 전환되는 방식이다.

지난 12월 1일을 기점으로 정식 서비스에 돌입한 상품 상담 AI는 실제 상담원과 소통하는 느낌의 답변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노트북 구매 시 “게이밍 노트북 추천해 줘”와 같은 질문을 남기면 상품 추천과 더불어 설명을 안내 받을 수 있다. 복잡한 라인업과 성능이 궁금해 지인을 통하거나 검색하는 번거로움이 상당 부분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