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그렇게 사는 거 아닙니다! 아시겠어요?” 려독컴퓨터
“PC 그렇게 사는 거 아닙니다! 아시겠어요?” 려독컴퓨터
  • 오국환
  • 승인 2023.02.27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기, 꽤나 독특한 PC전문점이 하나 있다.

나중이 어떻든 PC를 구입할 때만은 왕 대접을 받는 호사를 누리는 일반 전문점과 달리 ‘려독컴퓨터’에서 어설프게 관련 지식을 꺼낼라 치면 주인장에게 핀잔을 듣기 일쑤. 그런데, 조금은 까칠하고 빡빡하게 구는 듯한 이곳에서 한 번 PC를 구매한 소비자는 다른 곳은 다 제쳐두고 다음 PC를 구입할 때가 되면 선뜻 이곳을 다시 찾는다.


‘려독’이란 닉네임은 오랜 동안 네이버 지식인에서 대단한 유명세를 떨쳤다. 워낙 PC를 좋아해 한두 건씩 질문에 답을 해주다 보니 어느덧 네이버 지식인 1위가 되어 있었다고. 려독은 현재 려독컴퓨터를 운영하는 송영호 대표의 네이버 지식인 활동명이었다.

“취미로 즐기던 일이었는데,
제안이 너무 많아 전직했지요”

네이버 지식인에서 워낙 명확하고 독보적인 답을 내다 보니 답변에 대한 질문자의 만족도가 유독 높았다. 어느 시점에서 소비자들은 하드웨어에 관한 질문보다 PC 전체를 구성하는 견적에 대해 문의하기 시작했다고. 소비자가 원하는 니즈를 적확히 꿰뚫는 혜안 덕분에 송대표가 추천하는 견적은 그 자체로 엄청난 파급력을 갖기에 이르렀다.


송 대표의 답변이 높은 공신력을 얻게 되자 어떤 견적을 추천하는지에 따라 시장에서의 반향이 꽤나 컸다. 이 때를 즈음해 몇몇 브랜드의 관계자가 송 대표를 찾기도 했다고. 여기서 “있는 그대로”의 원칙을 고수하는 송 대표와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고픈 관계자와의 트러블도 있었지만, 송 대표는 아직도 좋으면 좋다, 나쁘면 나쁘다고 소비자에게 있는 그대로 알리는 것이 유일한 원칙이라 강조한다.

아무튼, 수많은 소비자와 업계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추천을 바탕으로 송 대표는 기존의 업을 접고 마침내 ‘려독컴퓨터’를 창업하기에 이르렀다. 창업 이후 이미 두 번의 확장이전이 있었을 만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전문점이기도 하고 말이다.

“적어도 1개월은 테스트 해 보아야죠.
그래야 판매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려독컴퓨터가 선보이는 추천견적은 여타 전문점의 그것과 사뭇 다르다. 예컨대, 파이날판타지14를 위한 PC를 고심하고 있다고 생각해 보자. 려독컴퓨터에서는 이 게임을 위한 몇몇 추천PC를 만나볼 수 있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이곳에서는 해당 사양으로 구성한 시스템으로 실제 게임을 구동하는 동안 어느 정도의 성능을 발휘하는지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여타 전문점이 “이 정도 게임에는 이정도 하드웨어”라는 공식을 기반으로 견적을 짠다면, 려독컴퓨터는 해당 견적으로 실제 시스템을 조립하고, 이를 1개월 이상 테스트한 결과를 제품 페이지에 공개한다.


여기엔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첫 번째는 개략적으로 구성하던 기존의 관행이 제공하지 못하는 정확한 실측 데이터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점. 두 번째는 1개월 이상의 넉넉한 테스트 기간 중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는 하드웨어를 걸러낼 수 있다는 점이라고. 이것이 려독컴퓨터가 모든 견적에 실제 구동 시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이유라고 송 대표는 설명했다.

“던지지 마세요, 아시겠어요?”

려독컴퓨터의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는 소비자라면 송 대표 특유의 화법에도 익숙할 법하다. “이 런 제품은 사지 마셔야 합니다. 아시겠어요?” 다소 도발적이고, 또 조금은 유머러스한 이 표현은 이제 려독컴퓨터 하면 먼저 떠오르는 멘트가 됐다.


송 대표는 소비자에게 배송되는 PC의 효과적인 보호가 결국 비용을 아끼는 길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성인이 올라서도 형태가 일그러지지 않을 만큼 큼직하고 견고한 박스를 배송에 사용한다고. 익살스럽게 이곳에도 송 대표 특유의 멘트가 적혀 있다. 이렇게 단단한 박스를 배송에 사용하는 전문점도 찾기 어려워 보인다.

“소비자를 기망하지 말아야죠.
신뢰가 유지되는 전문점이 되려고 합니다”

“PC는 팔아도 양심은 팔지 않는다”는 그럴듯한 홍보문구에도, PC 전문점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은 꽤나 깊다. 따지고 보면 작은 이득을 위해 꼼수를 부려온 시장의 자업자득이라 할 것인데, 믿고 구입할 수 있는 전문점이 드물다는 것은 소비자로서도 아쉬운 일일 수밖에 없다.

려독컴퓨터는 이 부분에서 한결같은 전문점이다. 그 입바른 소리를 자제하지 못해 몇몇 브랜드의 제품은 공급이 끊겼던 적이 있을 만큼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소비자에게 그대로 전달하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여긴다.


스스로 견적을 짤 수 있는 수준의 소비자라면 문제가 없지만, 특정 목적으로 사용할 PC를 찾는 소비자라면, 주변에 물어가며 어렵사리 견적을 짜기 보다 려독컴퓨터가 제시하는 견적을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어 보인다.

아마도 직접 구성한 견적보다 해당 목적에 더 적확하게 들어맞는 견적, 그리고 해당 견적으로 구동 시의 성능까지 모두 확인하고 구입할 수 있어 충분한 신뢰를 보낼 만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튜브를 통해 업데이트 되는 려독컴퓨터의 다양한 하드웨어 소개 영상도 챙겨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By 오국환 편집장  sadcafe0@gmail.com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