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선정 2022 올해를 빛낸 앱·게임은?
구글 선정 2022 올해를 빛낸 앱·게임은?
  • 김신강
  • 승인 2022.12.01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를 빛낸 앱에 Disney+, 베스트 게임에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이용자 투표로 선정된 올해를 빛낸 인기 앱은 네이버 페이, 인기 게임에는 블루 아카이브가 선정됐다. 매년 연말 구글플레이는 엔터테인먼트, 자기계발 등 다양한 부문에서 유저들한테 사랑받은 올해의 앱과 캐주얼, 인디 등 한 해를 빛낸 올해의 게임을 발표해왔다.

2022년 임인년(壬寅年)은 장기화된 팬데믹 시대를 반영한 비대면·비접촉 서비스와 동시에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외부 활동이 서서히 증가하며 여행과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앱을 선호했다. 올해를 빛낸 앱·게임 수상작을 보면 우리의 일상 생활에 팬데믹이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또 이로 인한 우리의 삶이 얼마나 많이 변화했는지를 암시한다.

길어지는 팬데믹 영향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비대면, 비접촉 서비스가 강세를 보였다. 언제 어디서나 전화 진료와 약 배달을 받을 수 있는 닥터나우가 2022 올해를 빛낸 선한 영향력 최우수 앱으로, 다양한 컨텐츠의 클래스를 수강할 수 있는 CLASS101은 2022 올해를 빛낸 자기계발 최우수 앱으로 꼽혔다. 또한 지갑 없이 언택트로 결제할 수 있는 네이버페이는 2022 올해를 빛낸 일상생활 최우수 앱, 2022 올해를 빛낸 인기 앱 2관왕에 올랐다.


모바일로 편하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다수의 콘텐츠 플랫폼 앱도 주목받았다. 인기 영화, 오리지널 시리즈를 비롯해 다양한 콘텐츠를 갖춘 Disney+가 2022 올해를 빛낸 대상 앱으로 선정되었으며, 인기 웹툰, 만화, 소설 등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는 미스터블루가 2022 올해를 빛낸 엔터테인먼트 최우수 앱에 이름을 올렸다. 더 큰 화면을 선호하는 트렌드에 따라 신설된 대화면 앱 부문에서는 Wavve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코로나블루를 이겨내기 위해 여행 등 야외 활동이 많아져 대한항공 My가 올해를 빛낸 웨어 앱 부문 최우수로, 제주패스가 올해를 빛낸 숨은 보석 앱 최우수로 선정됐다.

게임 부문에서는 이미 인기가 증명된 게임과 오리지널 원작을 기반으로 한 게임들에 대한 선호가 높았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2022 올해를 빛낸 대상 게임, 오랜 기간 꾸준하게 사랑 받아온 Pokémon GO가 2022 올해를 빛낸 장수 최우수 게임으로, 리니지 W가 2022 올해를 빛낸 경쟁 최우수 게임으로 선정됐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올해를 빛낸 스토리 최우수 게임 및 올해를 빛낸 태블릿 최우수 게임으로 2관왕을 달성했다.

프로젝트 세카이: 컬러풀 스테이지! feat. 하츠네 미쿠는 올해를 빛낸 캐주얼 최우수 게임으로, 지하 도시 신도림에 들어가지 못해 지옥에서 강해지는 신도림 with NAVER WEBTOON은 올해를 빛낸 인디 최우수 게임으로 선정되었으며, 거대 학원도시 키보토스에서 끊이지 않는 사건 사고를 해결하는 블루 아카이브가 올해를 빛낸 인기 게임을 수상했다.


By 김신강 에디터 Shinka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