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제조사별 지포스 RTX 4090 그래픽카드 정리
[이슈+] 제조사별 지포스 RTX 4090 그래픽카드 정리
  • 김현동
  • 승인 2022.10.13 0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비디아 차세대 아키텍처인 ‘에이다 러브레이스(Ada Lovelace)’ 기반의 지포스 RTX 40 시리즈 그래픽카드는 새로운 스트리밍 멀티 프로세서로 성능과 전력 효율성이 최대 2배 향상되면서 이전 세대 대비 압도적 성능을 구현했다. ‘4세대 인공지능(Tensor) 코어’와 ‘3세대 광선추적(RT) 코어’도 최대 2배 향상된 인공지능 및 광선추적 연산 성능을 제공한다.

게이밍 경험을 향상시키는 기술도 대거 적용됐다. 인공지능이 순차 프레임과 모션 데이터를 분석해 프레임을 추가 생성하는 ‘3세대 딥러닝 슈퍼 샘플링(DLSS 3)’은 초고해상도 영역에서 끊김 없는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 외에 호환 기기를 활용해 게임 내 입력지연 시간을 줄여주는 ‘리플렉스(Reflex)’와 주사율 동기화 기술인 ‘지싱크(G-SYNC)’ 등 다양한 엔비디아 기술을 지원한다.

창작자를 위한 지원도 더욱 강력해졌다. 엔비디아 스튜디오와 AV1 코덱을 포함한 ‘8세대 엔비디아 인코더’, 인공지능을 활용한 엔비디아 ‘캔버스(Canvas)’ 외에도 3D 디자인 협업 플랫폼인 엔비디아 ‘옴니버스(Omniverse)’ 등 창작활동 워크플로우 가속을 경험하도록 지원한다.

◇ 이엠텍, 지포스 RTX 4090 GAMEROCK D6X 24GB 시리즈

토종 그래픽카드 브랜드인 이엠텍아이엔씨가 출시한 지포스 RTX 40 GPU 기반 그래픽카드 이엠텍 지포스 RTX 4090 GAMEROCK D6X 24GB 는 3세대 레이 트레이싱 코어, 4세대 텐서 코어를 기반으로 최대 부스트 클럭 2,520MHz 까지 상승하는 제품이다. 알루미늄 ALLOY ARMOR 백플레이트를 적용, 제품을 하중으로 부터 휨 또는 손상 현장을 예방하면서 정교하게 타공 설계해 발열도 낮추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GPU 에서 발생하는 발열은 구리 재질의 VAPOR CHAMER (이하 베이퍼 챔버)와 8개의 히트 파이프를 통해, 빠르게 알루미늄 방열판으로 전달해 식히는 구조다. 90mm 트리플 GALE HUNTER 팬은 더 향상된 풍압과 풍량으로 차가운 공기를 그래픽카드로 흡입, 뜨거운 공기를 그래픽카드 외부로 배출하며, 방열판은 Y FORMULA FIN 설계를 적용, 방열판 끝부분에 Y자 형태로 굴곡진 형태로, 공기가 더 원활하게 유입 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했다.

인터넷, 멀티미디어 등 GPU 부하가 적을 때, 무소음 환경을 제공하는 제로 데시벨 기능, 벌집형 HONEYCOMB 브라켓, 퍼포먼스 또는 사일런트 선택이 가능한 듀얼 바이오스,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위한 Dr.MOS 전원부까지 이전 세대 제품 대비 향상된 쿨링 성능 뿐만 아니라, 안정성까지 한층 높였다.

이전 RTX 30 시리즈 터보젯에서 선보였던, 크리스탈 컷 디자인은 고급스럽게 개선했다. THE MIDNIGHT KALEIDOSCOPE 디자인으로 설계한 쿨러 커버 표면은 GAMEROCK ARGB를 적용, 사용자는 Thunder Master 소프트웨어를 통해 총 11가지의 LED 모드 및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컬러로 커스터마이징 가능하다. 함께 제공ㄷ하는 ARGB 케이블을 통해 여타 하드웨어와 ARGB 라이팅을 연동할 수 있다.

◇ 인텍앤컴퍼니, ASUS GeForce RTX 4090 그래픽카드 유통

인텍이 유통하는 ROG Strix GeForce RTX 4090은 초고해상도, 초고속 주사율을 구현하며, 고성능을 끌어내기 위해 냉각에 초점을 맞춘 그래픽카드다. 새로운 증기 챔버와 이전 세대보다 30% 더 많은 방열 표면적을 구현한 히트싱크 디자인도 달라진 점이다.


파이프가 증기 챔버로 가라앉아 더 많은 열이 4개의 8mm 및 3개의 6mm 히트파이프를 통해 방열 핀으로 이동해 열을 낮춘다. 최대 500W의 열부하가 발생할 경우 이전 증기 챔버 설계 대비 최대 5°C 더 낮은 냉각 온도를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TUF Gaming GeForce RTX 4090은 견고한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에 주목했다. 알루미늄 백플레이트에 직접 결합하는 다이캐스트 유니바디 슈라우드를 통해 전체 구조를 강화했고 PCB가 처지는 것을 방지하는 동시에 공기 흐름을 개선했다. 백플레이트 가장자리의 통풍구는 더 큰 엑시얼 테크(Axial-tech) 팬의 핀을 거쳐 더 많은 공기가 유입되도록 설계했다. 이전 세대보다 20% 더 많은 공기 흐름을 제공한다는 것이 제조사 측의 설명이다.

◇ 공기 역학의 디자인, ZOTAC GAMING GeForce RTX 4090 시리즈

지포스 그래픽카드 제조사 조텍코리아가 선보인 Ada Lovelace 아키텍처와 3세대 RTX를 기반으로 제작된 ZOTAC GAMING GeForce RTX 4090 그래픽카드는 더 강력한 기능과 함께 새로운 공기역학 디자인을 기반으로 게이밍 퍼포먼스, 효율적인 쿨링, 소음 수준 및 제품 내구성의 한계를 뛰어넘는 제품으로 완성됐다.

특히 RTX 40 시리즈부터는 공기 역학의 기술을 활용한 역사상 가장 강력한 냉각 시스템인 IceStorm 3.0을 도입해 냉각 효율도 높였다. 그래픽카드 전체 길이에 최적화 설계한 알루미늄 핀 스택을 기반으로 베이퍼 챔버와 최대 9개의 복합 구리 히트파이프 조합이 열을 효율적으로 식힌다. 측면의 환기 경로를 통해 공기가 흐를 수 있게 한 쿨링 설계도 주목할 부분이다.

전 모델에 공통으로 내구성이 우수한 듀얼 볼 팬 베어링을 적용 회전 마찰을 줄이고 팬 수명을 개선했다. 조텍이 가장 먼저 적용한 금속 그래픽카드 지지대도 이번 시리즈에 수성했다.

ZOTAC GAMING의 전용 SPECTRA 2.0 라이팅 시스템은 ARGB LED로 구동되어 생생한 컬러는 물론, 유니크한 애니매이션 효과도 구현한다. 특히 AMP Extreme AIRO 시리즈는 3핀 RGB 헤더와 번들로 제공되는 케이블을 제공해 ZOTAC GAMING 효과와 RGB LED 스트립을 동기화 시킬 수 있다.

또한, 이번 40 시리즈부터 GPU 미세 조정을 더욱 직관적으로 할 수 있도록 ZOTAC GAMING 파이어스톰이 업그레이드 됐다. 새로운 소프트웨어는 클럭 스피드, GPU 메모리 주파수, 전압, 팬 스피드, 팬 곡선 설정, SPECTRA RGB 조명 효과, 원클릭 BIOS 전환을 포함한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제품은 AMP Extreme AIRO, Trinity OC 및 Trinity의 3가지 라인업이다.

플래그십 AMP Extreme AIRO 라인업은 최고 성능을 원하는 마니아층을 위한 제품이다. 원활한 공기 흐름을 위한 역회전 팬 설계, 안정적인 전력 전달을 위한 파워 페이즈 디자인, 그리고 최대의 내구성을 보장하는 강력한 메탈 다이캐스트 백플레이트로 구성했다. 비주얼 측면에서도 특별하게 5개 구역에 커스터마이징 설정이 가능한 올라운드 RGB 조명을 배치해 완성도를 높였다.


그래픽카드에서 상단, 전면, 측면 및 후면까지 총 5개 영역에 각각의 컬러와 효과를 지정할 수 있으며, 전체가 하나처럼 보이게 동기화도 할 수 있다. 상단의 RGB는 아래에 놓여진 조명의 경로가 빛을 발할 수 있도록 무지갯빛의 반투명으로 코팅되어 향상된 조명 효과를 제공한다.

이전 세대 대비 2배의 높이와 더 넓어진 팬 블레이드로 이루어진 3개의 대형 팬이 장착돼 최적의 공기 흐름을 구현햇다. 강력한 쿨링 성능과 동시에 소음도 최소한으로 억제했다. AMP Extreme AIRO에 적용한 역회전 중앙 팬 설계는 난기류를 줄이고, 더 부드러운 공기 흐름으로 소음을 최소화하는 아이디어다.

방진 패드와 자동 팬 스탑 기능도 적용해 소음은 낮추고 팬 수명은 연장시켰다. 액티브 팬 컨트롤 기술을 통해 팬 회전을 그룹별로 조정할 수 있으며, 물리적 스위치나 ZOTAC GAMING 파이어스톰 유틸리티를 활용해 2개의 개별 BIOS간 전환도 가능하다.

또한, 견고한 다이캐스트 금속 백플레이트와 후면 리텐션 브라켓으로 전체적인 내구성도 개선했다. 전원부는 24+4 설계로 로드를 분산시켜 전력 안정성과 온도 개선 효과를 추구했다.


Trinity OC 라인업은 플래그십 모델에 적용한 냉각 엔지니어링을 기반으로 3개의 강력한 쿨링 팬과 그래픽카드 대부분의 공간을 채우는 대형 방열판, 그리고 노이즈 감소 강화와 제품 내구성 강화, 화려한 ARGB 구성 요소를 모두 적용했다.

◇ GALAX GeForce RTX 4090 SG OC 출시

갤럭시 마이크로시스템즈의 한국 지사인 갤럭시코리아는 RTX 4090 SG OC D6X 24GB 그래픽카드를 출시했다. RTX 4090 SG OC는 16384개의 CUDA 프로세서, 부스트클럭 2580MHz으로 설계해 전 세대 제품 대비 두배 이상의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기존 팬보다 높아진 102mm WINGS 2.0 트리플팬은 듀얼 볼 베어링을 적용, 슬리브 베어링 대비 수명이 길고 소음도 적다. 후면은 탈부착 가능한 102mm 사이즈 ARGB LED 대응 1-Clip Booster 2.0 팬을 장착했다.

다크 오벨리스크 지지대로 명명한 구성품에도 RGB 설계를 적용했으며, PC 부품과 연동한 RGB 효과도 구현할 수 있다. 보증기한은 최대 3년이다.

◇ 마이크로닉스, PNY GeForce RTX 40 시리즈 출시

게이밍 기기 디자인·개발·제조 전문기업 한미마이크로닉스는 엔비디아 차세대 그래픽 프로세서를 기반 PNY 지포스 RTX 40 시리즈(PNY GeForce RTX 40 Series) 그래픽카드를 정식 출시했다.


다양한 라인업을 예고한 가운데 첫 타자는 PNY 지포스 RTX 4090 XLR8 게이밍 베르토 에픽-엑스(GeForce RTX 4090 XLR8 Gaming VERTO EPIC-X) RGB 24GB TF OC와 PNY 지포스 RTX 4090 베르토(GeForce RTX 4090 VERTO) 24GB Triple Fan 두 가지로 대형 냉각팬 3개와 방열판이 인상적인 제품이다.

에이다 러브레이스 아키텍처를 품은 PNY GeForce RTX 4090 XLR8 Gaming VERTO EPIC-X RGB 24GB TF OC는 16,384개 쿠다코어와 함께 최대 2,565MHz로 작동한다. 21Gbps 대역, 384비트 구성의 24GB GDDR6X 메모리는 다양한 데이터를 그래픽카드가 처리할 수 있는데 힘을 보탠다.

사용자화를 통한 성능과 기능 조작도 가능하다. XLR8 Gaming 그래픽카드 제품에 쓸 수 있는 PNY VELOCITY X 소프트웨어는 자유로운 속도 조절, 전압 오버클러킹과 실시간 모니터링, 냉각팬 조절, LED 라이팅 등의 다양한 기능으로 그래픽카드의 편리한 활용을 돕는다.

PNY GeForce RTX 4090 VERTO 24GB Triple Fan은 기본이 되는 고성능 그래픽카드로 최대 2,520MHz로 작동하며, 21Gbps 대역, 384비트 구성의 24GB GDDR6X 메모리와 호흡을 맞춰 뛰어난 성능을 구현한다.

마이크로닉스는 앞서 출시한 PNY GeForce 그래픽카드와 마찬가지로 국내 소비자를 위해 제품 구매 후 1년 이내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리퍼비시 제품이 아닌 새 제품 교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PNY가 제품을 공급하는 전 세계 중 유일하게 대한민국에서만 진행되는 서비스로 국내 소비자들은 특별한 보증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기본 무상 보증은 3년이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