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서울대학교와 XR허브 코리아 출범
메타, 서울대학교와 XR허브 코리아 출범
  • 김현동
  • 승인 2022.06.29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타(구 페이스북)는 29일 서울대학교와 함께 혼합현실(XR) 기술과 메타버스 정책 관련 연구를 주도할 XR허브 코리아를 출범시켰다. XR허브 코리아는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XR기술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시대를 앞두고 준비되어야 할 정책 현안 과제를 연구하는 목적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서울대학교는 메타에서 진행하는 XR프로그램 리서치 프로젝트에 초기부터 참여한 파트너다.

XR허브 코리아 관계자는 "메타버스와 XR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방향성을 정립하기 위해 국내외 학계와 다양한 전문가로 이뤄진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컨퍼런스를 개최하며, 관련 학술활동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서울대 중앙도서관에는 연구와 체험을 모두 할 수 있는 XR 익스피리언스 센터 (XR Experience Center)가 운영된다.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의 고학수 교수는 “메타버스의 기술적 가능성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주목하고 있는 한편, 메타버스 세상에서 어떤 사회적, 규범적, 윤리적 틀이 마련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본격적인 논의가 거의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로이 연구 플랫폼이 구축되면서, 국내는 물론 전세계적으로도 관련 영역에 관한 논의를 선도하고 체계화하게 되는 기회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김현동·김신강 에디터  PRESS@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