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Q, 양자암호통신 기반 퀀텀 VPN 기술 개발
IDQ, 양자암호통신 기반 퀀텀 VPN 기술 개발
  • 김신강
  • 승인 2021.04.06 2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04월 06일] - IDQ(ID Quantique)가 QKD(양자암호통신기술 : 송·수신자가 양자를 주고받을 때 제3자가 끼어들면 양자에 담긴 정보가 바뀐다는 점을 이용해 해킹할 수 없는 암호 키를 만들어 통신하는 기술) 기반 VPN 기술 개발을 완료했다. 라우터와 스위치 등 기업용 IP 장비에 적용하는 기술로 IDQ는 SKT의 자회사로 스위스 소재, 양자암호 관련 원천 특허와 연구인력을 확보하고 있다.

회사는 퀀텀 VPN 기술로 명명하고, 이를 활용하면 전용망을 설치하지 않은 기업도 양자암호를 활용한 통신 보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다양한 B2B 망 구조와 서비스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SKT는 5G 전송망(서울~대전, 대전~대구)에 QKD 기반 암호화 기술을 도입했으며, 테스트는 전송망이 아닌 기업용 IP 장비와 연동한 것. 양자암호통신기술 대중화 및 기업용 보안 서비스 향상을 앞당길 계기로 평가했다.

SKT 하민용 Innovation Suite장은 “이번 연동으로 더욱더 많은 B2B 고객이 한발 앞선 양자 보안을 경험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은 고객에게 최고의 보안을 제공하기 위해 관련 기술 개발 및 협력을 지속해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By 김신강 에디터 Shinkang.kim@weeklypost.kr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