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국 1,500명 CFO, 디지털 전환 투자 우선
13개국 1,500명 CFO, 디지털 전환 투자 우선
  • 김현동
  • 승인 2021.05.03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05월 03일] - 13개국 1,500명 이상의 CFO 및 선임급 재무 담당 임원의 80%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가장 우선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CFO 피어 인사이트: 디지털 전환 및 IT 지출 우선순위(CFO Peer Insights: Digital Transformation and IT Spending Priorities) 가 진행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한 CFO의 인식 ▲IT 지출 우선순위 ▲기술 투자에 대한 ROI 측정 방법 ▲CFO-CIO 파트너십에 대한 관점을 알아보기 위해 진행한 설문 결과다.

이 외에도 71%는 디지털 전환에 대한 투자가 기업이 성공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답했다. 또한, 77%는 강력한 ROI를 구현할 수 있다면 CIO가 새로운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를 위한 자금 확보 방안을 찾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67%는 가시적인 변화를 가져오지 않는(move the needle) IT 투자에 귀중한 자금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 디지털 전환에 대해 낙관적 태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소비자는 온라인 채널로 이동했으며, 기업은 디지털 투자를 늘려 이에 대응했다. 2020 년 이전에도 ‘디지털 전환’은 많은 기업의 로드맵에 있었으나, 글로벌 팬데믹은 내부의 장벽을 무너뜨리고, 기업의 팀을 조정했으며, 원격 근무부터 디지털 고객 상호작용, 공급망 리소싱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지원하는 기술 채택을 가속화하는 절대적인 역할을 했다. CFO의 약 3/4(73%)은 글로벌 팬데믹으로 인해 디지털 전환에 대한 투자가 증가했다고 답했으며, 응답자 대다수(95%)는 팬데믹이 비즈니스에 미친 타격에서 벗어나는데 기술 투자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 동의했다.

△ 기술 투자 최적화로 비즈니스 가치와 ROI 확보

CFO는 CIO가 비즈니스 가치와 강력한 ROI를 위한 기술 투자를 제안해줄 것을 기대했다. 명확한 비즈니스 가치와 강력한 ROI를 가져올 IT 프로젝트 유형을 묻는 질문에서는 "기존의 기술 투자 최적화(44%)"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수익 창출 기술 이니셔티브(40%)”와 "프로세스 개선 및 직원 효율성(39%)”이 각각 그 뒤를 이었다.

△ 가치 낮은 프로젝트에 IT 리소스 낭비 원치 않아

CFO 67%는 ‘가시적인 변화를 가져오지 않는(move the needle)’ IT 투자에 귀중한 자금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70%는 비-필수적인 IT 투자에 대한 지출을 줄이고 싶다고 말했다. 명확한 비즈니스 가치나 강력한 ROI가 보이지 않을 때 개인적으로 철회하고 싶은 IT 프로젝트 유형을 묻는 질문에는 "업무 중단을 초래하는 차세대 기술 이니셔티브"와 "ERP 재구현 및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를 꼽았다.


By 김신강 에디터 Shinkang.kim@weeklypost.kr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