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이라는 분야의 스펙트럼은 넓고 다양하다”
“기획이라는 분야의 스펙트럼은 넓고 다양하다”
세상을 움직이는 미래 직업, 기획자
  • 김은성
  • 승인 2019.12.26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에 없던 서비스의 기초를 다진다.

IT기업이 주목하는 e직업 [기획자]




[2019년 12월 26일] - 4차 산업혁명을 앞두고 IOT/ICT에 기반을 둔 다수 기업은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 서비스 고도화에 박차를 하고 있다. UI와 UX를 포함 서비스 전반에 사용성을 높이고 직관적인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며 궁극적으로는 기업이 내세우는 핵심 전략에 탄력적으로 나아가는 데 목적을 둔 움직임이다. 그 점에서 더욱 중요해진 기획자는 서비스 전반을 진단하는 데 필요한 안목도 필요하지만, 기술적으로 서비스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기술력도 갖춰야 하고, 이론을 실무로 전개하는 기반에 핵심 동력이 되는 통찰력까지 균형을 이루고 있어야 한다.

혹자는 말한다. 기획자는 기획만 하는 것 아닌가요? 매년 대학은 IT 전문 인력을 배출하지만 기획에 관해서는 제대로 된 방향성도 이론도 전무한 상태이니 엇박자 행보는 반복되고 있다. 최소 5년 이상의 현장 경험이 필요하며, 이론을 실무로 옮겨와 이를 현장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절차를 정립하는 역할이 바로 기획자의 역량이다. 하지만 이를 간과하고 우스갯소리로 개발 현장과 동떨어진 그럴싸한 계획을 세우는 책임자 정도로 치부하는 만화가 등장할 정도로 무지하다.

오늘날 현대 서비스 구축에 꼭 필요한 것이라면 무릇 기획이 단연 첫 번째요. 기획 없이 태동한 서비스가 결국 확장이라는 기로 앞에서 대대적인 개편 작업에 착수하는 것을 수없이 목격한바 기획의 중요성은 간과해서도 안 되지만 누구나 기획을 할 수 있다는 안일한 시선에도 경중을 올리기 위해 ‘기획이란? 그리고 기획자란?’ 키워드에 현장 전문가로써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기획 분야로 나아가고자 하는 후배에게 도움이 되고자 펜을 들었다.

1. 기획자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

기획이라는 직종 내에는 마케팅, 출판, 영화, 공연, 게임, 온라인 서비스 기획 등 거의 모든 비즈니스 분야에 직무들이 존재합니다. 이렇게 기획이라는 분야의 스펙트럼은 넓고 다양하지만 분야를 막론하고 기획자는 조직의 목표에 부합하는 가치 창출 활동의 계획뿐만 아니라 진행 및 결과 측정 등 과업의 시작부터 종료 시까지의 전반적인 관리를 담당하게 됩니다. 즉, 부여된 과업의 리딩(Leading)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2. 기획자를 선택하게 되신 계기나 이유가 있다면?

저는 보다 폭넓게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실행 방법을 익힐 수 있는 커리어를 충분히 쌓은 후 사업가가 되고자 하는 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런 저에게 기획자는 가장 적합한 직업으로 여겨졌습니다. 특히 IT 컨버젼스화 되어가고 있는 사회에서 선도하는 기획자가 되려면 e-비즈니스 분야의 기획능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기에 웹서비스 기획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세워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3. 기획자가 되고자 어떠한 준비를 하셨습니까?

저는 웹서비스 기획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였기 때문에 관련 분야의 비즈니스 모델의 구조와 트렌드를 분석하여 서비스의 개선점 또는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준비를 하였습니다.

4. 기획자가 볼 때 이런 점이 좋다. 라고 느끼는 부분이라면?

기획자는 업무 특성상 조직 목표에 부합하는 기회를 발견하고 가치 창출 활동을 제안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여된 과업의 리딩(Leading)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적지 않은 부담감과 많은 노력이 필요한 건 사실이지만, 보다 주도적으로 비즈니스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이 주어지는 직무라는 점에서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5. 기획자에게 어려운 점이라면?

보다 객관적인 기획을 진행하기 위해 해당 산업의 구조와 트렌드 그리고 이해관계자들(자사, 경쟁사, 고객, 주주, 파트너)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어렵게 마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더라도 예기치 못한 다양한 변수(커뮤니케이션의 오류, 일정 지연, 예산 부족, 기술 제약 등)들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당연히 이런 문제를 최소화시키면서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실현시키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현실적으로 완벽한 기획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주눅이 들거나 당황하기보다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 제시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6. 일을 하면서 보람이나 뿌듯함, 자부심은 언제 느꼈나?

개선 되거나 새롭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만족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기획을 통한 수익원이 창출되어 조직의 목표가 실현되었을 때 과정은 힘들었을지라도 기획자로써 보람과 희열을 느낍니다.

7. 기획자라는 직업의 미래 전망은 어떻게 보시는지?

우리 사회는 농경사회, 산업사회, 정보사회를 지나 이제 지능정보사회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는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지식과 정보가 쏟아지며, 비즈니스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꾀하려면 보다 철저한 기획이 경쟁력의 중심이 될 것이며 기획자의 역량이 더욱 중요해 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8. 기획자에게 필요한 지식이나 스킬, 역량 또는 자질은?

기획이라는 분야의 스펙트럼은 위에서 언급되었던 것처럼 넓고 다양합니다. 기획자가 갖추어야 할 지식을 한정하는 것은 어렵지만, 기본적으로 필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해당 산업의 구조 및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이해(다양한 산업을 이해할 수록 좋습니다)
- 해당 산업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의 개념
- 데이터 분석 및 해석능력
- 배려심, 인내심, 추진력, 통찰력, 논리적 사고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기술의 발달로 이제 정보는 생산자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프로슈머라는 용어가 흔해질 만큼 고객은 전문화 되어가고 그만큼 고객의 니즈는 다양하며 까다로워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빅데이터,애자일 등의 데이터 분석기술과 개발 방법론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기술에 꼭 매몰될 필요는 없지만 기획자라면 화두 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9. 채용 면접을 하실 때, 주로 어떤 질문을 하는지?

신입 : 기획자가 되고 싶은 이유, 지원 산업에 대한 이해
경력 : 기획자가 된 이유, 이해하고 있는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지원하게 된 회사의 SWOT 분석을 통한 방향성 제시

10. 기획자가 되고픈 후배에게 한 마디

기획은 누구나 할수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기획자의 기획은 철저한 기획 마인드를 바탕으로 다른 경쟁력이 있어야합니다. 기획자의 길을 가다보면 많은 어려움이 생길 수 있겠지만 기획자가 되기로 결심하셨다면, 꼭 도전하시어 지능정보사회의 주역으로 우뚝 설수 있는 프로 기획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By 김은성 테크니컬라이터 pencilor@naver.com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