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산 OS 독립 선언? 티맥스 오는 15일 HE(홈에디션) 공개
외산 OS 독립 선언? 티맥스 오는 15일 HE(홈에디션) 공개
“무료로 자유롭게 OS/오피스를 사용하세요”
개인 사용자 버전 ‘티맥스OS HE(Home Edition)’와
오피스 프로그램 ‘투오피스(ToOffice)’ 무료 제공
카카오톡, 주요 은행 인터넷 뱅킹, 리눅스 기반 앱 지원
  • 위클리포스트
  • 승인 2019.08.13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08월 13일] - 외산 일색의 OS에서 독립할 수 있을까? 다이렉트 X의 굴래를 벗어나지 못한 탓에 윈도우 점유율이 90% 이상에 달하는 한국 시장. MS윈도를 대체하겠다는 티맥스의 야심은 10년 넘게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매번 어이 없는 실책이 지적되면서 다양한 루머만 양산하고 있는데, 오는 8월 15일 광복적을 막아 티맥스가 OS와 오피스 프로그램을 공개한다.

운영체제 및 클라우드 전문기업 티맥스오에스(대표 박학래, 한상욱)가 선보이는 것은 개인 사용자를 위한 ‘티맥스OS HE(Home Edition)’과 오피스 프로그램 ‘투오피스(ToOffice)’ 2종이다.


지난해 7월 출시한 리눅스 커널 기반의 PC용 OS HE는 B2B 고객을 대상으로 공급하던 것을 B2C 까지 대상을 확대해 무료화 했다. 단 비영리목적에 한하여 티맥스오에스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티맥스OS HE 설치 프로그램인 T-Up 티맥스OS나 티맥스OS ISO(OS 설치용 가상 이미지 파일) 중 원하는 형태로 제공한다.

티맥스 관계자는 기존에 사용하던 MS 윈도와 ‘티맥스OS HE’를 병행해서 사용하고자 할 경우 MS 윈도 환경에서 ‘T-Up 티맥스OS’를 통해 쉽게 설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컴퓨터 시스템에 능숙하지 않은 일반인이 어떤 방식으로든 ‘티맥스OS HE’를 쉽고 빠르게 설치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설명서와 FAQ를 함께 제공할 방침도 드러냈다.

이와 함께 공개하는 오피스 프로그램 ‘투오피스(ToOffice)’는 ‘투워드(ToWord)’, ‘투포인트(ToPoint)’, ‘투셀(ToCell)’, ‘투메일(ToMail)’ 등으로 구성했다. ‘투오피스’는 MS오피스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문서를 읽고 편집할 수 있다. 웹 표준을 준수하는 웹 브라우저 ‘투게이트(ToGate)’는 ‘티맥스OS HE’에 기본 탑재되며 구글 크롬과 동일한 크로미움 기반이기 때문에 크롬에서 동작하는 대부분의 사이트를 지원한다.

OS 사용자의 편의성 향상을 위해 카카오톡은 물론 리눅스를 지원하는 국내 주요 은행의 인터넷뱅킹 서비스와 이미지 편집 툴 '김프(GIMP)' 등 유용한 리눅스 기반 앱 등도 바로 설치해 이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티맥스오에스 박학래 대표는 “기업용으로만 제공하던 티맥스OS를 일반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배포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시키고 B2B 사업의 동시 확대를 이룰 것”이라며 “자유로운 OS 생태계 구축을 위해 정부 및 관련 업계와의 협력을 주도하고 지속적으로 티맥스OS의 경쟁력을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