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노이드·부산의대, 무코딩 의료 AI 인재 양성 협력
딥노이드·부산의대, 무코딩 의료 AI 인재 양성 협력
  • 김현동
  • 승인 2022.05.31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데이터의 폭발적인 증가로 AI를 활용할 줄 아는 의과학자 수요가 촉발되는 분위기 속에서 두 가지 포인트 ▲기술 개발 ▲산·학·연 협력을 통한 융합인재 양성에 무게를 둔 움직임이 관측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현 정부 또한 바이오헬스분야 글로벌경쟁력 확보위해 기술투자 및 의료혁신인재 집중육성에 뜻을 모은 바 있다.

때마침 의료 인공지능 플랫폼 기업 딥노이드와 부산 의과대학이 본과 1, 2학년 대상으로 노코딩 AI 연구 플랫폼 딥파이(DEEP:PHI)를 활용한 AI기반 의료영상 분석실무와 실시간 실습을 통해 의료AI 혁신 인재양성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소속 학생은 코딩 없이도 데이터만 있으면 원하는 의료연구와 다양한 데이터분석이 가능한 의료데이터와 연구개발 실무교육을 받게 됐다. 전공선택 교과목으로 진행되며 의료데이터 기반의 데이터 전처리, AI 모델링, 유효성 평가 등 의사 주도적인 연구에 활용 가능한 과정이다.

양사의 협력은 현대의학에서 다루는 데이터의 종류와 양은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과거 수작업에 의존했던 의학과 생명과학의 분석 분야가 클라우드 등 차세대 컴퓨팅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보건의료 데이터가 점점 거대해짐에 따라 AI를 잘 활용할 줄 아는 의학자와 생명과학자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부산대 융합의과학과 김윤학 교수는 “미래 의료현장에서는 AI를 활용하는 의사와 그렇지 않고 도태되는 의사로 나뉠 것이라는 의견도 있듯이 의대 교육과정에 의료 AI 교육 도입이 필요하며 디지털 전환을 통한 미래병원 구축의 핵심인력 양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딥노이드 최우식 대표이사도 “보건의료 분야에 AI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융합인재 양성을 통해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 및 의료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부산대학교 의과대학과 함께 의료 AI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의료 AI 산학 공동 프로젝트 수행 등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새 정부는 디지털병원, 비대면 진료는 피할 수 없는 현실 이라며 스마트 헬스케어 육성을 정부 국정과제에 전진 배치하며 비대면 진료 제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물론 여전히 반대 의견이 높지만 의료업계도 이렇게 손놓고 있다가는 글로벌시장에서 원격의료 대응에 뒤처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고 있어 의료분야 인재양성과 헬스케어 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By 김현동·김신강 에디터  PRESS@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