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최악이길래? 길잃은 한국형 CES 2019
얼마나 최악이길래? 길잃은 한국형 CES 2019
한국형 딜레마에 빠져 길잃은 정부
한국 전자 IT 산업 융합 전시회 통해 무능 제대로 입증
  • 김현동
  • 승인 2019.01.31 0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형 딜레마에 빠져 길잃은 행사
한국 전자 IT 산업 융합 전시회 통해 무능 제대로 입증




[2018년 01월 31일] - 기적 같은 정권 교체를 이루면서 더는 이 땅에 존재하지 않을 거라 여겼던 한국형이 오랜 은둔생활에 마침표를 찍고 컴백을 알렸다. 그동안 한국형이 주목한 것은 바다 건너 쌀국에서 전 세계인의 이목을 끌어냈던 행사 CES 2019 이었다고. 그러며 CES 현장을 서울 한복판에 옮겨와 우리가 체감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겠다며 팔을 걷어 올린 상황. 번갯불에 콩 볶아먹듯 추진하더니 급기야 이 땅에 뿌리를 내려보겠단다. 매년 개최하던 한국전자전(KES)나 월드IT쇼도 간신히 명맥만 유지되는 상황임을 조금만 뒤져도 알 건데 아랑곳하지 않고 결국 29일부터 31일로 일정을 확정했다.

주어진 시간은 단 1주일
홍보는 전혀 이뤄지지 않았고,
기획만 해도 부족한 기간 안에
모든 것을 끝내라고 했으니
제대로 될 리가 만무했던 행사.

일명 탁상공론에 연연하시던 윗분께서 설을 앞두고 없던 치적이라도 만들어야 편히 고향이라도 갈 수 있겠거니 싶어 자행한 만행인지도 모르겠다. 그게 아니라면 이번 일은 상식적으로도 도통 불가능한 조건이었으니 ‘과연 제대로 될까?’의 불안감이 엄습했다. 그러한 의미에서 거두절미하고 현장을 다녀온 결과부터 먼저 까발려 보겠다.

“참담한 심정이었다. 본좌 기업 홍보실과 홍보대행사 팀장으로도 재직했다. 1주일 만에 준비한다는 것 자체도 말이 안 되지만, 행사를 직접 접하니 얼마나 돈이 많았길래 혹은 책임지지 않아도 되는 면죄부를 줘 자행한 건지 눈앞에 펼쳐진 모습을 보고 그저 탄식이 터졌다. 아~ 이건 아니야! 애초에 하지 말았어야 할 만행이라 본다.”


CES 2019가 막을 내리고 채 한 달이 지나지 않은 1월 29일. 모든 홍보/마케팅 담당자는 이날을 기억해두고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최악의 사건으로 알아둘 것을 먼저 권한다. CES 2019에서 한국 기업이 선보인 기술은 전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하는데 혁혁한 공을 세운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LG전자가 선보인 롤러블 디스플레이는 최고상을 수상하며 대박이 터트린 이슈였다. 삼성전자가 야심 차게 개발한 폴더블 폰은 기술 유출을 우려해 별관에서 초대받은 이에게만 공개했음에도 연일 화두였다. SKT는 연예기획사가 눈독 들일만 한 홀로그램 VR 기술을 선보였는데 현장에 방문한 SM 총괄 프로듀서는 한국에 도착하면 해당 기술에 대해 알아볼 것을 지시할 정도로 관심이 남달랐다.


연일 떠들썩했던 CES 2019. 혁신이라는 단어 그 이상의 결실을 보고 막을 내릴 때까지 정말 좋았다. 하지만 이러한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한 마디. ‘한국형 CES 2019를 동대문에서 하자!’ 제대로 된 명칭은 한국 전자 IT 산업 융합 전시회. 더구나 전문업체에 위탁해 진행하던 틀을 깨고 정부(산업부, 과기정통부, 중기부)가 전면에 나서 진두지휘하는 전례 없는 모습까지 자행했으니 사실상 제대로 될 수 없는 악수만 골라 자초한 기색이 역력했다.

일정부터 문제였다. 29일(화)부터 31일(목)까지 단 3일 한정으로 진행하는 행사 중 첫날은 정오부터 시작되었고, 둘째 날과 셋째 날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참관객을 맞았다. 모든 관람 비용이 무료였기에 비용 절감을 꾀한 꼼수였을까? 평일 낮 시간대에 직장인이 관람차 방문한다는 것은 여건상 불가능한 상황. 심지어 정부는 이번 행사 대관료와 원하는 기업만 부스 비용까지 전폭적인 지원이라는 유례없는 혜택을 내세웠다. 하지만 결과만 보면 과연 누구를 위한 행사였냐는 따가운 눈총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그 와중에 들려온 한가지 핑계라면 이번 행사가 기존 행사와는 성격이 다르다는 관계자의 전언인데, CES에서 선보인 미래 기술이나 제품을 전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는 거다. 진정 이 말이 사실일까? LG전자는 행사가 열린 첫날(29일) 화제의 그 제품 롤러블 TV를 전시해 참관객을 맞았다. 하지만 둘 째날이 되자 롤러블 TV가 전시되었던 자리에는 투명올레드 사이니지가 전시되었고 해당 제품은 사라졌다. 사실상 미래 기술은 단 하루 만에 사라진 셈이다.

현장에 있던 관계자에게 이 내용을 문의한바 “29일은 VIP(대통령)께서 참관한다고 하여 전시한 것”이라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이어 “다른 해외 전시 일정 때문에 철수하게 됐다.”고 밝혔다. 답변을 듣고 사태를 유추하자면 CES에서 전시했던 제품은 애초에 다른 전시 일정이 열리는 곳으로 가야 하는 상황이었고, 정부가 사전 논의 없이 행사를 강압적으로 마련하고 참석할 것을 종용하자 기업으로서는 거부할 방도가 없었던 것. 애초에 기존 행사와 다른 성격의 행사를 열 수 없는 최악의 조건임에도 행사가 강행한 셈이다.

한국형으로 재구성한 CES 2019
그놈의 한국형에 놀아난 결과는
볼거리도 즐길 거리도 배울 거리도
모든 항목 낙제점 면하기 어려워
기존 행사에 집중해줄 것을 주문

역대급 한국형이라는 야유가 만연한 CES 2019는 졸속행정의 결과물로 기록되어 오는 31일 막을 폐막을 예고한 상태다. 총 3일간에 불과한 행사 중 이제 남은 단 하루가 참여업체 입장에서는 그리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지금까지의 모습도 그랬지만 현실적인 여건상 제대로 준비할 수 없던 상황이거나 간신히 참석은 했음에도 CES에서 보여준 제품은 다른 곳으로 이송 중일 수 있고, 혹은 설치에 필요한 시간이 주어지지 않아 설치를 포기했을 가능성도 있다. 그러한 이유로 내리는 결론이라면 이번 행사는 모든 면에서 낙제점을 면하기 힘들어 보인다.

우리에게는 착한 기업이라고 알려졌던 LG조차도 참관객은 뒷전이었고 정작 대통령께 선보일 롤러블 TV 준비에 심취해 굳이 먼 길 찾아온 이에게 실망감을 안겨주는 데 마다하지 않았고 코웨이는 신기술 혹은 미래 기술과는 전혀 연관 없는 모든 제품을 들고나와 전시관을 연상케 했으며, 삼성전자는 디스플레이로 볼거리를 선사했으나 유독 사내벤처 홍보 비중이 유독 도드라져 행사 취지를 무색하게 만들었다.


그렇다면 정부가 전액 부담을 지원하며 참여를 종용한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이번 행사가 도움이 되었을까? 이 또한 얻은 것 없는 껍데기뿐인 행사가 될 가능성이 크다. 제대로 된 행사 안내도 없었지만 그렇다고 홍보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기에 국/내외 바이어의 발길은 역시나 이어지지 않았고, 설 연휴를 앞둔 일정에 기업 관계자가 찾아오기도 쉽지 않은 여건에서 무려 3일이라는 기한을 오롯이 소진해야만 했던 상황. 투자 대비 얻은 홍보 효과를 측정해야 한다면 극히 미비하지 않았을까 추정한다.

요약하자면 취지는 좋았지만, 너무 성급한 행사였다. 이제 남은 일정은 단 하루! 그렇다면 이 대목에서 할 수 있는 고민이라면 한국형이 야심 차게 추진한 일명 한국형 CES 관람 행렬에 이제라도 동참하는 것이 옳을까? 하지만 관람을 아무리 꼼꼼하게 세심하게 여유롭게 해도 20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는 사실에 우리는 주목할 필요가 있다. 소문난 그 제품은 온데간데없고 무늬만 남은 행사를 굳이 20분 관람하자고 1시간 넘게 달려가는 것이 현실적으로 옳은가는 각자 판단에 맡긴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