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소비 키워드 ‘건강’ 근손실 사수 음식 각광
코로나 시대 소비 키워드 ‘건강’ 근손실 사수 음식 각광
  • 김현동
  • 승인 2021.08.31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08월 31일]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이어지는 가운데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됨에 따라, 운동량이 급격히 부족해지면서 보다 건강한 생활 습관에 신경쓰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지난 5월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참여자 중 78.1%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응답하였으며, 코로나 시대의 8가지 소비 키워드 중 하나로 ‘건강’을 꼽았다.

그렇다보니 건강을 염려하는 사회적 현상과 함께 여름을 맞아 시작된 몸매 관리 열풍이 맞물리며 단백질 식품에 이목이 집중되는 것. 단백질 파우더, 혹은 프로틴 바와 같은 식품은 예전과 다르게 운동 후 신체 회복을 돕는 보조 식품에서 나아가 일상 속 부족한 영양을 채워주는 보조 식품으로 인식이 확대되면서 전 세대를 아우르며 인기를 얻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단백질 식품 시장 규모는 2018년 890억 원에서 지난 해에는 2460억 규모로 크게 성장했으며, 올해는 3430억 대로 올라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간단히 마시는 것 만으로 단백질 충전

단백질 식품 중에서는 단백질 음료가 약 40%의 비중을 차지할 만큼 인기가 높다. 그 중에서도 최근 환경과 윤리를 생각하는 가치소비가 늘면서 식물성 단백질 음료가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아몬드브리즈 뉴트리플러스 프로틴’은 100% 캘리포니아산 프리미엄 아몬드로 만든 대표적인 식물성 아몬드 음료로, 4.2g의 식물성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한 팩으로 계란 1개의 흰자 단백질(3.5g) 보다 많은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어, 운동 전후나 바쁜 출근길에 가볍게 끼니를 해결하고자 하는 이에게 주목받고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전혀 들어 있지 않아 유제품을 마시지 못하거나 동물성 단백질 식품을 먹을 때 존재하는 콜레스테롤을 신경 쓰는 분까지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다. 열량은 한 팩(190ml) 기준 65kcal로 우유와 비교해 부담이 낮아, 식단 관리를 하는 소비자에게도 식사대용으로 어울린다.


#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편의점 간편식

지난달 CU가 SPC삼립과 협업하여 업계 최초로 단백질 함량을 대폭 높인 ‘프로틴 간편식 시리즈’를 출시했다. CU의 ‘프로틴 간편식 시리즈’는 허브를 첨가한 닭가슴살인 차그릴 허브치킨을 주재료로 담백한 맛이 특징인 ‘프로틴 치킨 샌드위치’, 성인 1일 단백질 섭취 권장량(55g기준)의 38%에 달하는 20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는 ‘프로틴 치킨버거’, 최대24g의 단백질을 한 번에 보충할 수 있는 ‘프로틴 샐러드 3종(허브치킨, 스파이시치킨, 닭가슴살소시지)’ 총 5종으로 구성했다.

CU 측 자료에 따르면, 고단백 상품의 전년 대비 매출 신장률은 지난해 168.2%로 크게 올랐으며 올해 상반기에도 무려 211.5%로 집계됐다. 단백질 식품 품목 또한 지난해 12종에서 올해 40여 종으로 3배 이상 늘어났다.

# 두부면에 소스를 얹어 먹는 간편한 한끼 대용

‘한끼두부면’은 풀무원 식품이 출시한 2 번째 두부면 HMR로, 두부면에 특제 식물성 소스를 얹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제품이다. 데우거나 볶아 먹는 등의 번거로움 없이 두부면 충진수를 따라 버린 후 동봉된 소스와 함께 비비면 간편하게 완성된다. 메뉴는 ‘생바질 파스타’, ‘새콤달콤 김치렐리쉬’ 총 2종으로, 두부면을 다양한 맛으로 접할 수 있도록 했다. 두 제품은 1개당 각각 350㎉(탄수화물 21g), 300㎉(탄수화물 20g)로 가벼운 한끼 대용으로 적합하다.


# 언제어디서나 간편한 한끼 식사 대용 프로틴 바

초코바를 연상시키는 프로틴 바는 최근 운동을 즐기는 사용자 사이에서 휴대성과 편의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대표 상품이다. phD 뉴트리션은 영국에서 제조하는 단백질 간편식으로 초코맛, 딸기맛 두 가지에 불과하던 시장에 6가지에 달하는 다양한 선택지를 제시해 주목받는 회사다. 특히 유청단백질 흡수 능력이 떨어져 속이 불편한 한국 사용자라면 이 회사는 다수 제품이 비건 인증을 획득한 이유로 비교적 거부감이 적다는 것도 강점이다. 1개 제품 칼로리는 368칼로리로 소금과 설탕 함유량을 최소화 해 건강에 초점을 맞춘 것이 주된 특징이다.


By 김신강 에디터 Shinkang.kim@weeklypost.kr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보도자료 및 취재문의  PRESS@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