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보니] 넷기어 나이트호크 XR1000 게이밍 공유기 … 느린 인터넷은 못 참는 그대를 위해.
[써보니] 넷기어 나이트호크 XR1000 게이밍 공유기 … 느린 인터넷은 못 참는 그대를 위해.
  • 김영로
  • 승인 2021.07.30 2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07월 30일] - 4인 가구인 우리 집은 좀 많기는 하지만, 데스크톱 1대, 노트북 4대, 태블릿 2대, 스마트폰 4대, 여기에 TV까지 인터넷에 물려 있습니다. IoT 장비에 관심이 많다 보니 스마트 스피커, 에어컨, 공기청정기, 가습기에 심지어 정수기까지 인터넷에 연결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장비를 인터넷에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계가 공유기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복합기와 더불어 참 이름을 잘 지었다고 생각합니다. 영어로는 Wifi Router라고 하는데 쉽게 감이 오지 않으니까요. 이제 공유기는 선택이나 옵션이 아니라 필수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보편화한 기기입니다. 집에서 유무선으로 연결되는 기기가 워낙 많은 까닭입니다.

# 요즈음 공유기 대세는 WiFi6


요즈음 공유기를 만져보면 더운 날씨만큼이나 뜨끈뜨끈합니다. 뭐든지 열 많이 나는 건 안 좋죠. 공유기 성능이 좋아지는 것은 반가운데 뜨거워지는 것은 그만큼 고성능 프로세서를 넣고 일을 많이 하다 보니 열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WiFi6 공유기들은 이런 전력 소비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한대 담았습니다. 또 디자인에도 방열에 신경 쓴 제품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WiFi6 공유기가 최신의 좋은 것은 알겠는데, 워낙 많은 제품이 시중에 나와 있어 무엇을 장만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네트워크 장비로 잘 알려진 넷기어(NTGR)은 나스닥에 상장된 회사입니다. 일 년 매출액이 약 1.2조 원 정도 되는 나름 중견 기업이죠. 이 회사가 나이트호크(Nighthawk) Pro Gaming XR 1000이라는 공유기를 선보였습니다. 게이밍 공유기 라인업 나이트호크 시리즈 가운데 가장 최고급입니다.

제품 디자인은 우주선을 떠올리게 하는 독특한 디자인입니다. 흔히 보던 공유기의 모습과는 사뭇 다릅니다. 참고로 다른 넷기어 나이트호크 제품군이 비슷비슷한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이밍 하면 떠오른 강렬한 이미지를 공유기에 녹여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이미지가 스텔스 폭격기를 많이 떠올리게 하는 디자인입니다.


앞서 설명하기를 WiFi6에서는 열을 줄이기 위한 기술이 많이 적용되었다고 했지만, 기존 공유기 비해서는 고성능 프로세서가 들어가는 까닭에 열이 심합니다. 그래서 검은색 바닥은 물론, 붉은색 그릴로 처리한 앞쪽, 그리도 위쪽 뒤편은 방열을 위한 통풍구가 놓여 있습니다. 쉽게 말해 작은 컴퓨터 수준이니까요.

좌우에는 안테나를 끼울 수 있는 커넥터가 있습니다. 보통 공유기에는 안테나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는데, 이 제품은 따로 안테나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워낙 커서 그런 것 같습니다. 위쪽에는 전원 버튼을 비롯해 인터넷, 2.4 GHz & 5 GHz WiFi, 그리고 USB 3.0, Lan 연결 상태 등을 알 수 있는 LED가 있습니다. 인터넷 설정 등을 할 수 있는 WPS, WiFi On/Off 등 다양한 버튼이 가득합니다.

​보통 공유기의 핵심은 뒷면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Reset, USB 3.0 포트, Lan포트 4개, WAN 포트, 전원 연결, 전원 On/Off 버튼 구성입니다. 참고로 USB 3.0 포트에는 외장 하드디스크나 메모리 등을 꽂아 간이 NAS 등으로 쓸 수 있습니다.

공유기에서 안테나는 개수와 디자인 모두 상당히 중요합니다. 요즈음은 대부분 WiFi로 연결하니까요. 안테나가 쓰임새에 맞춰 다 달리 디자인되어 있어 안테나와 공유기 안테나 커넥터에 모두 숫자가 쓰여 있습니다. 참고로 안테나에는 신호 증폭기가 함께 들어 있습니다. 숫자에 맞춰 돌려 끼워주면 됩니다. 안테나가 끼워지니 이제 좀 더 공유기 같고 우주선 같습니다. 이제 인터넷 선을 연결하고 전원을 넣어주면 하드웨어 설치는 끝입니다.

안을 열어 볼 수는 없지만, 고성능 제품에 어울리게 3개 코어를 갖춘 전용 프로세서, 512MB RAM, 256MB 플래시 메모리를 담았습니다. 거의 몇 년 전 컴퓨터 수준이죠. 덕분에 빠른 프로세서와 넉넉한 메모리로 4K UHD급 영상이나 실시간 고해상도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때 생기는 속도 저하를 막을 수 있도록 막강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 초기 설정은 PC가 아니라 스마트폰 나이트호크 앱으로...


제조사에서는 되도록 PC보다는 스마트폰으로 이를 설정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넷기어가 자랑하는 공유기 전용 운용체제인 DUMAOS 3.0을 통해 모든 설정을 완벽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앱은 매우 쉽고 알기 쉬워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어렵지 않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앱은 매우 쉽고 알기 쉬워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어렵지 않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가벼운 설정과 지역 설정 등을 합니다. 참고로 공유기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사의 인터넷과 연결돼서 쓰는 장비이고, 이 공유기의 경우 게이밍을 위한 각종 설정이 있어, 위치 서비스를 허용해줘야 합니다. 그러면 바로 새로운 Nighthawk를 찾았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먼저 설명해 드리면 게임을 하지 않는 일반적으로는 굳이 DUMAOS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앞서 설명해 드린 나이트호크 앱이 사용설명서라면, DUMAOS는 튜닝 설명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극단까지 건드리면서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까닭에 스마트폰 앱으로는 설정할 수 없고 전통적인 방식으로 연결된 다음 컴퓨터에서 특정 IP를 치고 들어가는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

# 게이머를 위한 공유기지만 일반적인 쓰임새도 충분


그렇다면 굳이 값도 비싸고 덩치도 큰 이런 게이밍 전용 공유기를 사서 써야 하는 경우는 어떤 경우가 있을까요? 일단 게임은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굳이 필요할까 싶을 정도로 세세한 게임 관련 기능을 잔뜩 담았습니다. 다만 앞서 설명한 대로 상대적으로 인터넷 환경이 쾌적한 한국 시장에서는 이런 능력이 잘 발휘되지 않습니다.

달리 말하면 이 제품은 오프로드에서도 스포츠카처럼 잘 달릴 수 있는 차인데, 우리나라는 이미 도로가 잘 갖춰진 셈이라 진가가 발휘되지 못하는 대목이 좀 있습니다. 달리 말하면 이건 이 제품이 워낙 좋고 다양한 팔방미인이고, 우리나라가 워낙 인터넷 환경이 좋아서 벌어지는 문제지, 제품 자체의 문제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공유기에 담을 수 있는 건 다 담았다고 봐도 좋은 제품입니다. 게임은 물론 빠른 인터넷 속도, 최신 WiFi 6, 넓은 커버리지 공간 등 최신 공유기가 갖춰야 할 모든 것을 골고루 담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 공유기는 결코 쉬운 초보자용 제품이나 가성비 제품이 아닙니다.

많은 부분이 자동으로 조절이 되기는 하지만, 이 제품을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이 필요합니다. F1 자동차를 제대로 타기 위해서는 라이선스가 필요한 것과 마찬가지죠. 그래서 비싸기도 합니다.


By 김영로 테크니컬라이터 bear0601@naver.com
보도자료 및 취재문의  PRESS@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