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의회, 미세먼지 저감 정책 마련 위한 토론회 개최
서울특별시의회, 미세먼지 저감 정책 마련 위한 토론회 개최
  • 위클리포스트
  • 승인 2021.03.11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03월 11일] - 서울특별시의회는 미세먼지 저감 정책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갈수록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위험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국민대학교 김종범 교수는 “실질적, 가시적 개선을 위해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며 관리 및 공급자 중심의 관점에서 수요자(사용자/시민) 중심의 환경으로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베큠 김종국 대표는 “미세먼지 노출도가 증가하면 사망률도 증가하는데, 공공시설의 공기청정 살균기기 설치를 의무화하고 실내 공기질 평가 기준을 강화함은 물론 주택시설 등 환풍시스템 필터의 일정 주기별 검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더브레스코리아의 문형욱 상무는 지역별, 장소별 특성에 따라 미세먼지 저감 대책 실행의 필요성을 주장했고, 마을버스에 시범서비스 중인 미세먼지 포집, 흡착 기술로 1㎡당 연간 2721.6g의 미세 먼지를 정화할 수 있음을 설명했다.

유니네트워크의 이상권 대표는 ICT 기반 공기질 측정 데이터 모니터링 플랫폼의 효율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공기질 데이터를 생활 속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조화하는 게 핵심이며 공기질 정보를 사물인터넷(IoT)과 센서 등을 블록체인에 접목해 실시간 모니터링해 수집, 저장/관리하고, 서비스하며 실제 제품으로 제공하는 4가지 영역의 유기적 운영을 통해 공기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시 대기정책과의 윤재삼 과장은 “2019년 자료를 보면 난방과 자동차, 건설기계 등에서 미세먼지 발생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서울시는 이 같은 미세먼지 배출원 관리를 꾸준히 하고 있으며 오는 2030년까지 장단기 과제를 세우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산학연과 협력해서 그린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의원회 위원 유정희 의원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대책은 정부와 지자체 뿐만 아니라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는 사업장 기업과 일반 기업, 저감 기술을 가진 ICT 기업, 그리고 국민들까지 참여할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김기덕 서울시의회 부의장을 비롯해 김정환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