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보니] 무선 충전에 ANC까지! 자브라 엘리트 85t 블루투스 이어폰
[써보니] 무선 충전에 ANC까지! 자브라 엘리트 85t 블루투스 이어폰
  • 김영로
  • 승인 2021.02.08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02월 08일] - 무선이어폰의 트렌드라고 한다면, 초기에는 주로 배터리 사용 시간에 집중된 느낌이었습니다. 크기가 작아서 아무래도 배터리도 작고, 그러다 보니 불과 3시간쯤 쓸 수 있는 제품들이 많았습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리기 위해 제조사들이 한 일 가운데 하나는 배터리 용량을 늘리고, 최적화된 저전력 프로세서를 개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어 또 다른 시도를 합니다. 바로 ANC, Active Noise Cancelling이라는 것입니다. 마이크로 입력된 소리를 소음으로 만들어 이를 계산해서 다시 이어폰으로 들려주는 것이 바로 ANC, 노이즈캔슬링입니다. 주위 소음을 막을 수 있어, 몰입감을 높일 수 있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ANC를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세서가 필요하고 나름으로 계산이 필요합니다.


즉 그만큼 전기를 많이 먹는다는 뜻이죠. 그래서 배터리 사용 시간이 많이 줄어들기에 그동안은 쉽게 시도를 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애플 에어팟 프로가 ANC 기능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이른바 하이엔드 TWS 제조사들도 앞다퉈 ANC 기능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덴마크 음향회사인 자브라(Jabra) 역시 자브라 엘리트 85t를 내놓았습니다.

Qi 표준방식으로 완전히 충전되는데 약 3:30분 정도 걸립니다. 급하면 유선 충전을 하면 되는데, 유선 충전 속도는 2:30으로 약간 빠릅니다. ANC가 얼마나 전기를 먹는가 하면 ANC를 끄면 이어피스는 최대 7시간, ANC를 켜면 이어피스는 5.5시간으로 줄어듭니다. 생각보다 전기를 제법 많이 먹는 나름 복잡한 연산인 셈입니다.

자성도 조금 더 강해졌습니다. 덕분에 충전케이스에 대충 자리만 잡아도 알아서 딱 자리를 찾아 들어갑니다. 이어피스도 약간씩 커졌습니다. 전원은 그렇다고 치고 ANC 때문에 크기가 커졌다? 선뜻 이해가 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존 엘리트 75t가 4개의 마이크가 있었는데, 비해, 엘리트 85t는 6개의 마이크로 숫자를 크게 늘렸습니다.

이어피스가 두 개니까 한쪽에 3개씩 마이크를 담은 것이죠. 이 마이크는 피드포워드 마이크라고 해서 조금 바깥쪽에 붙은 것과 좀 더 안쪽에 붙은 피드백 마이크로 구분됩니다. 이렇게 총 4개의 마이크는 ANC 기능에서는 통화를 위해 쓰는 것이 아니라, ANC 즉 소음을 없애는데 외부소리를 측정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당연히 ANC도 잘되고 크기도 조금 더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ANC 원리가 외부 소음을 일단 마이크로 들어 이를 분석해서 다시 이어폰으로 일종의 방해전파(?)를 쏘는 것으로 생각하면 숫자를 늘려 성능이 좋아진 마이크는 ANC를 위한 가장 강력한 무기를 갖춘 셈입니다. 여기에 ANC 전용 프로세서를 담았습니다. 소리를 내는 드라이버 크기도 기존 엘리트 75t가 6mm에서 엘리트 85t는 12mm로 상당히 커졌습니다.

드라이버 크기가 커지면 음이 풍성해집니다. 음이 풍성해진다는 것은 중저음에서 좀 더 확실하게 차이를 느끼게 됩니다. 덕분에 음이 상대적으로 풍성해졌습니다. 이렇게 풍성한 소리를 들을 때는 손에 힘을 줘서 귀에 좀 더 밀착해야 했을 때 그런 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말은, 달라진 이어팁 디자인이 음질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게 때문입니다.

보통의 원형과 달리 타원형은 귀에 압박이 훨씬 적습니다. 참고로 이어팁은 특이하게 다른 제품처럼 이어폰 끝에 덕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이어팁에 덕트가 있는 독특한 구조입니다. 이는 달리 생각하면 타원형 이어팁도 찾기 어렵지만, 서드파티 이어팁에서 덕트가 있는 제품을 본 기억이 없어, 이른바 사제 이어팁을 쓰기는 매우 어려울 듯합니다. 자브라의 신제품들은 대부분 이어팁이 타원형으로 나오고 있는데 이 점은 상대적으로 마이너스입니다.

​동시에 ​자브라는 전통적으로 멀티페어링 기능을 써왔습니다. 즉 두 개의 스마트기기에 동시에 연결된다는 뜻입니다. 콜센터 제품부터 시작한 회사인 까닭에 통화 품질이 좋다는 평가도 받았습니다. 약 일주일 정도 다양한 환경에서 써봤는데, 한 번도 끊김을 느껴본 적은 없습니다. 아마 이 제품을 쓰면서 끊김 때문에 문제가 되는 때는 없을 것이라고 단언해도 좋을 정도입니다.


​TWS는 춘추전국시대라는 말로도 부족합니다. 시장은 완전히 고성능 제품과 저가형 제품으로 나뉘고 있으며, 고성능 제품은 음질은 물론 ANC, 무선충전, 강력한 애플리케이션 등의 기능을 담았습니다. 애플 아이팟 프로와 곧 선보일 삼성 갤럭시 버즈 프로 등이 쟁쟁한 업체들과 경쟁해야 합니다. 여기에 LG, 소니, JBL, 그리고 ANC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보스 등 쟁쟁한 업체들이 이미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엘리트 85t는 요즈음 고급 TWS에 요구하는 대부분의 조건을 만족합니다. 기존에 있던 불만이나 문제도 거의 해결한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운동을 즐기기에 이전 스포츠 모델의 후속 모델을 선보였으면 좋겠습니다. 강력한 ANC 기능과 작은 크기의 TWS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제품입니다.


By 김영로 테크니컬라이터 bear0601@naver.com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